2019년 9월 9일 월요일

의약품, 유통, 도매 - 2019년판 의약품 유통시장의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08100 / A4 190p/ 2019. 8. 30 

의약품 유통시장은 신도매가격제도로 이행 및 거듭되는 약가제도의 재검토 등을 경험해, 더 이상 적자결산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생각된 상황에서도 이익을 확보하는 것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향후, 의약품 도매 각사를 둘러싼 시장 환경은 지금까지와는 크게 다른 어려운 변화의 큰 파도가 밀려온다. 대형 의약품 도매 4사는 이를 견딜 만한 체질의 재검토를 실시했다. 대형기업 외의 지역 의약품 도매 중에는 경영체질을 강화하려 다양한 신규사업과 의약품 영업의 목표 재검토 등을 실시했지만, 여전히 생각하는 것처럼 성과가 나오지 않는 곳도 많이 보인다.
대형 의약품 도매 4사는 헬스케어 플랫폼을 만듦으로써 기존 의약품 도매업 중심 경영에서 종합 헬스케어 상사로 전환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타업종 기업 등과 제휴 등을 실시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를 초래하는 이노베이션(신결합)에 활로를 찾아내려고 하고 있다. 그 중심이 되는 것이 물류 및 ICT 등이다.
또, ICT의 적극적인 활용은 의약품 도매 경영의 목표를 완전히 뒤집게 된다. 각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헬스케어 플랫폼의 완성을 위해서는 ICT의 활용이 필수이다. 이에 따라 의약품 도매 각사는 각자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향후 의료계만 아니라 관련분야에서도 그 존재감이 더욱 강해진다.
본 조사리포트는 일본 의약품 유통의 최신 사정을 감안해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향할 것인가를 주제로 했다. 당사자는 물론, 새롭게 의료분야에 참가를 검토하고 있는 기업에도 유효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되고 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본서는 현재, 의약품 유통에 관련하는 동향을 소재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조사를, 분석했다.
본서는 4가지 항목으로 구성했다.
(1) 의료제공체제 변혁의 동향
(2) 의료기관 및 약국, 그리고 제약기업 변혁의 동향
(3) 의약품 유통 변혁의 동향
(4) 의약품 도매의 동향
조사대상:행정 당국, 제약기업, 의약품 도매, 의료기관, 약국, 학식 경험자, 업계지 관계자
조사방법:면접조사를 기본으로서 실시
조사기간:2018년 9월~2019년 8월

◆자료 포인트
• 의약품 유통시장의 향후 변화를 예측
• 의약품 도매를 둘러싼 시장 환경 변화를 분석
• 의약품 도매업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변화와 그 장래를 분석
• 주요 의약품 도매 각사의 현상과 향후 전망

◆리서치 내용

Executive Summary

제1장 인구감소, 고령사회의 진전 하의 사회보장제도

지속 가능한 사회 보장에 필요한 것이란
2019년도 골태의 개혁
향후 본격화되는 「약가제도의 발본개혁」

제2장 새로운 의료제공체제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의료계

시장 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경영 지속의 길을 모색하는 병원
성장기부터 쇠퇴기로 전환하고 있는 약국 경영
재택의료는 확대할 것인가
저성장시대의 제약기업

제3장 새로운 기업상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인가 의약품도매 각사

진화되는 의약품 유통시장
독자적인 기업상을 그리기 시작한 의약품 도매 각사, 그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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