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7년 6월 29일
체 재:A4판 5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4월~6월
2. 조사대상: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사업자, 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조사, 전화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메디컬 급식이란, 병원 급식(입원 환자·병원 직원의 급식), 및 고령자시설 급식(입소 고령자·시설 직원의 급식)을 대상으로 하며, 위탁 사업 및 비위탁 사업(시설운영사업자 직영)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재택배식서비스란 재택의 고령자 및 신체장애자, 당뇨병이나 간장질환 등의 재택 환자(또는 그 예비군)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식사 택배를 실시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지자체가 독자적인 예산으로 실시해 이용자 개인이 일부를 부담하는 공적보조서비스(‘요코다시서비스’라고도 한다)와 이용자 개인이 전액을 부담하는 민간서비스를 모두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병원 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 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재택배식서비스

◆2018년도의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8%인 2조 2,589억 엔
~메디컬 급식은 외부 위탁이 진행되어, 재택 고령자의 증가로 재택배식서비스는 시장이 확대~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최종 매출액 기준(급식서비스 최종가격 기준)
주2메디컬 급식이란, 병원 급식(입원 환자·병원 직원의 급식), 및 고령자시설 급식(입소 고령자·시설 직원의 급식)을 대상으로 하며, 위탁 사업 및 비위탁 사업(시설운영사업자 직영)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재택배식서비스란 재택의 고령자 및 신체장애자, 당뇨병이나 간장질환 등의 재택 환자(또는 그 예비군)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식사 택배를 실시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지자체가 독자적인 예산으로 실시해 이용자 개인이 일부를 부담하는 공적보조서비스(‘요코다시서비스’라고도 한다)와 이용자 개인이 전액을 부담하는 민간서비스를 모두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확대를 계속해 온 병원 급식(입원 환자·병원 직원의 급식), 고령자시설 급식(입소 고령자·시설 직원의 급식) 시장은, 전자는 병원의 통폐합 및 폐쇄, 진료소의 무상화가 진행되어, 병상수 감소 등으로 소폭 감소 경향이 계속되었고, 후자는 시설의 신설로 시장이 확대하고 있지만, 식비의 자기 부담화에 의해 신장률은 점진적이 되었다. 또한 재택배식서비스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2018년도 일본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의 시장규모(최종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8%인 2조 2,589억 엔이었다. 병원 급식의 감소분을 고령자시설 급식과 1,300억 엔 정도의 규모로 성장한 재택배식서비스가 커버해,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로 추이했다.

2. 주목 토픽
메디컬 급식은 일손부족을 센트럴 키친이 커버

  최근의 일손부족현상은 365일 매일 3회 식사를 제공하는 메디컬 급식 분야에서 특히 심각해, 현장 조리의 생력화,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는 안전성 향상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CK(센트럴 키친)에 의한 신조리시스템의 활용은 생력화 및 안전성 향상과 함께, 현장에서의 전문적인 조리기술을 보편화하여, 누구라도 표준적인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점에서 평가되고 있다.
  1996년 의료법 개정에 의해 병원 외의 조리가공시설을 사용하여 조리를 실시하는 원외 조리[CK/SK(새틀라이트 키친)]방식 등]가 인정을 받았다. 그 후 비용 및 조리기술, 메뉴 측면 등의 제약에서 메디컬 급식에서의 CK화는 전혀 진전하지 못하는 시기가 계속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앞서 설명한 시장 배경과 이유에서 다시 CK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외부 기업에 의한 CK사업도 활발해, Cook-Chill, Cook-Frozen 등으로 완전조리식품을 제공하고 있어, 고령자시설의 아침식사 수요를 비롯해, 데이서비스의 점심식사 등 다양한 시설에서 수요가 왕성하다.

3. 장래 전망
  메디컬 급식은 향후도 병원의 통폐합 및 폐쇄, 진료소의 무상화가 진행되어, 병원 급식 시장은 정체가 이어지는 한편,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할 전망이지만, 식사비의 자기 부담화에 의해 신장률은 점진적이 될 수 밖에 없다. 다만, 유료노인홈 수의 증가가 시장의 순풍이 되는 것은 틀림없다. 또한 재택 고령자의 증가로,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은 향후도 착실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특히 민간서비스가 시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메디컬 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최종 매출액 기준)는 증가와 감소 요인의 상쇄 가운데 소폭 증가 경향이 계속되어, 2023년도에는 2조 3,777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계속해서 병원 급식의 비율이 저하해, 고령자시설 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의 비율이 높아질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