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7일 화요일

음료, 음료시장 - 2019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 및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1800 / A4 515p/ 2019. 9. 12

기록적인 폭염의 혜택을 받은 2018년도 음료 시장이었지만 거듭되는 재해와 폭염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응하지 못해 공급이 막히는 경우도 보였다. 무당(無糖) 음료로 집중이 진행되는 가운데, 기존 브랜드를 중심으로 수익 중시의 방향성이 더욱 뚜렷해지는 등 상품 전략, 영업 전략에도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본 조사 보고서는 각 음료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향후 각사의 방향성,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주목 카테고리와 기업에 특히 초점을 맞춰 음료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 · 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했다.
조사대상: 청량음료(RTD: 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음료제품(NonRTD) 시장 및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2019년 6월 ~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 2018년도 청량음료 시장 확대 요인, 각사 대응 동향, 주목 토픽을 상세 해설. 음료 시장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분석해 장래를 예측.
∙ 히트상품이 등장하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 기존 브랜드에 대한 주력도가 높아지면서 카테고리를 걸친 브랜드가 수많이 보이기 시작했다. 각사의 브랜드전략과 결과를 해설.
∙ 양보다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각사의 채널 전략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자판기 채널이 다시 활성화되기 위한 각사의 대응 상황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 해설. 시장의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 주요 기업 28사에 면접취재. 각사의 판매전략, 제품전략을 상세 해설. 각사의 전략을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I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요
  (1) 2018년도 음료 시장 동향
  (2) 주요 메이커 동향
  (3)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직접판매채널
   (2) 자판기 채널
   (3) 기타 채널
    (4) 채널별 시장규모
3. 음료 용기 동향
  (1) 2018년 음료 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의 동향
  (3) 메이커별 용기 전략 동향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건강/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시장 동향(특정보건용식품음료, 기능성표시식품)
  (2) 탄산수 동향
  (3) 자판기 채널을 둘러싼 시장 환경
  (4) 판매채널 동향
  (5) 배달 생수 시장 동향

제II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음료
    (2) 기타 탄산음료
2. 과즙 · 야채음료
  (1) 천연과즙 (100% 과즙) 음료
    (2) 과즙 함유 (과즙 100% 미만) 음료
    (3) 야채음료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4. 차음료
   (1) 홍차음료
     (2) 녹차음료
     (3) 우롱차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6. 건강계 음료
   (1) 스포츠/기능성음료
     (2) 영양음료
7. 우유품계 음료
   (1) 우유류
     (2) 가공유제품
     (3) 유산균 음료
     (4) 드링크 요구르트
     (5) 두유
8. 기호 음료
   (1) 레귤러 커피
     (2) 인스턴트 커피
     (3) 코코아

제III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특정보건용식품 및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사용 실태
ㆍ조사개요
    (1)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2) 건강 유지 및 증진과 미용을 위해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현황
    (4)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표
    (6) 특정보건용식품 제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점
    (7)『기능성표시식품』 의 인지 상황
    (8)『기능성표시식품』 제도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는 점
    (9)『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에 기대되는 기능 가운데 관심이 있는 것
    (10)『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의향
    (11)『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
    (12)『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제IV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외 26사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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