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빵, 빵시장 - 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3월 29일
체  재:A4판 49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월~3월
2. 조사대상: 빵·조리빵의 제조·도매, 주요 베이커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조사, 전화 등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빵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빵 시장규모는 이하의 소매채널로 판매되는 빵, 각 제조과정에서 이용되는 냉동빵 생지를 대상으로 해 산출했다.
·베이커리···점포 내에서 빵을 고온으로 구워 판매하고 있는 소매점, 소매체인의 점포를 말한다. 식품슈퍼 등 양판점에 출점하여 같은 점포 내에서 고온으로 군 빵을 판매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를 포함한다
·편의점
·양판점···종합 슈퍼, 식품슈퍼, 생활협동조합을 포함, 빵을 매입해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말한다
·일반점···제빵 메이커 각사의 빵을 매입해 판매하고 있는 소매점(특약점)을 말한다
·학교급식 빵···학교급식용의 빵을 말한다
·기타,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호텔 등 외식점, 음식점포, 사업소 등 급식, 인터넷 통신판매 등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식빵(화이트빵, 건포도빵, 호두빵, 배아빵 등 포함), 식탁빵(버터롤, 햄버거번즈 등), 크림빵(단팥빵,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가니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데니쉬(데니쉬페이스트리 생지를 사용한 크로아상, 쵸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바게트, 바타르, 불, 베이컨에피 등), 조리빵(구운 후의 식빵 및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 식재료를 함께 구운 조리빵은 제회), 냉동빵 생지

◆2017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4%인 1조 5,582억엔
~ 고급식빵 붐과 대형 도매 메이커 브랜드의 식빵의 상품 리뉴얼 등으로 고품질 프리미엄 상품이 시장을 견인 ∼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4%인 1조 5,582억엔이었다. 2016년도 신장률은 동 101.8%로 최근 몇 년간 플러스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전쟁 후 최장 호경기라고 하여 수출형 산업을 중심으로 기업실적은 견조했지만, 가계소득의 증가가 안 보여 빵을 포함한 식품 소비지출은 부진했다. 그러나 2016년도 이후, 고급식빵과 대형 도매 메이커 브랜드 식빵의 상품 리뉴얼 등, 시장을 견인하는 상재의 존재감이 높아진 것이 빵 시장을 밀어줬다. 대형 도매 메이커 주도에 의한 「특별 시리즈」 등 전개와 사용 원재료의 향상 등으로 이전에는 저가격 지향에 기울고 있던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탄탄한 고급식빵 붐

최근 몇 년간, 사용 재료와 식감, 맛을 철저하게 추구한 「고급식빵」 전문점이 도쿄와 오사카, 지방의 핵심 도시에 다수 출점하고 있다.
「푹신푹신」 「쫄깃」 「생식빵」 「건강에 좋은 재료」 「고운 살결」 등, 고급식빵의 상품 콘셉트는 다양하고 사용하는 재료도 일본산 밀가루 100%와 캐나다산 밀가루, 벌꿀 등 다양하다. 신규개점부터 수년 지나도 매일 아침 오픈 전부터 줄이 생기는 가게도 있어, 출점 공백지역을 목표로 현재도 신규 출점이 계속되고 있다. 고급식빵의 상품가격은 1근 480엔, 2근 800엔, 1개 1,000엔 등으로 대형 도매 메이커 브랜드의 일반적인 식빵(Choujuku, Honjikomi, Royal Bread 등)이 1근 150~200엔으로 판매되는 가운데, 수 배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몇 년전부터 계속되는 고급식빵 붐의 주동자가 된 것이 오사카시내에서 창업한 「노가미」이다. 또, 「일상의 식탁에 행복을」이라는 모토로 갓 구운 식빵전문점을 전국전개하는 것이 「ippondo」이다. 이 외에도 많은 유명점포와 고급 베이커리의 「DONQ」, 「POMPADOUR」, 「ANDERSEN」도 고급식빵을 취급하고 있다.
고급식빵은 매일 먹을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기 때문에 대형 도매 메이커 브랜드의 식빵 시장을 위협할 정도의 규모는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미 고정 팬을 확보하고 있어, 만일 몇 년 후에 붐이 지나갔다 해도 탄탄한 「고급식빵」 팬층의 지지로 향후도 빵 시장의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고급식빵」전문점이 현재처럼 신규 출점 속도를 향후도 계속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어, 생산인구의 감소가 예측되는 일본에서는 빵 시장은 장기적으로 축소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신흥국에서 수요확대와 세계적인 기후불순으로 밀가루와 유지류 등 빵의 원료가격 상승은 향후도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시장 확대 요인으로서는 고품질로 고단가인 프리미엄 상품과 폭발적인 대히트상품의 발매, 프랑스빵과 버라이어티 브레드로 대표되는 식사계 빵에 의한 저녁식사 수요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또, 해외노동자와 이민에 의한 인구증가는 빵 시장에 플러스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수량의 소폭증가와 단가의 증가로 일본국내 빵 시장은 향후도 소폭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1조 6,245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