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핀테크, FinTech - 2019 FinTech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1300 / A4 347p/ 2019. 8.30 


일본에서는 2014년 무렵에 시작되어 불과 2~3년만에 본격적으로 확대된 「FinTech」. 작년 리포트에 이어 대형 금융기관 및 대형 IT벤더(SIer/클라우드 벤더), FinTech 벤처기업의 동향에 대해서 조사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은행 API의 공개 상황」 및 「블록체인」과 함께 「클라우드화」, 그리고 「차세대 점포」에 대한 대응과 견해 등에 대해서도 실태 파악을 시도했다. 시장규모에 대해서는 5개 영역별로 산출, 2017년도~2022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예측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에서의 FinTech 현상에 대해서 「FinTech 벤처기업」 「금융기관」 「IT벤더(SIer/클라우드 벤더)」의 3개 항목을 조사헤, 동향 및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의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이어서 각 각 항목의 상세에 대하여 설명한다. 「FinTech 벤처기업」은 전략 및 대응 등을 조사했다. 「은행」 및 「IT벤더(SIer/클라우드 벤더)」에 대해서는 FinTech 전략, 협업과 제휴·출자의 가능성, AI의 활용 상황 등에 대해서 조사했다.
조사대상:금융기관(5사), IT벤더(3사), 타업종에서의 참여 기업(LINE)(1사), FinTech 벤처기업(11사), 합계 20사
조사방법:직접 면담 취재, 전화 조사 및 문헌 조사 등
조사기간:2019년 6월~2019년 8월

◆자료 포인트
ㆍ【영역별 장래 예측】
①융자(소셜렌딩/AI융자), ②로봇 어드바이저, ③블록체인(플랫폼/암호화폐), ④가계부 앱, ⑤시큐리티
ㆍ API의 공개 상황 및 수익화에 관한 견해
ㆍ 3메가뱅크에서의 차세대 점포로 향한 움직임
ㆍ 블록체인에 관한 동향
ㆍ 클라우드화에 관한 견해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FinTech란
2. FinTech 시장 개황
 2.1. FinTech 벤처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
  (1) 환경 정비가 급속히 진행된다―법적, 기술적, 물리적 환경
  (2) 지방은행의 슈퍼 리저널 뱅크화, FinTech가 더욱 가속될 가능성도
  (3) 클라우드화의 급속한 진전
 2.2. 내부 환경
3. 차세대 금융을 향한 움직임―협업/점포/IT인프라의 지향하는 방향성
 3.1. 협업이 지향하는 방향성―금융 API의 공개 상황과 수익화
  (1) API의 개요
    ①API란
    ②공개 범위에 대해
    ③API 공개를 향한 준비가 본격화~방침 책정에서 접속기준 책정으로∼
  (2) API의 공개 상황
    ①전체적인 경향
    ②구분별 경향―도시은행/지방은행·제2지방은행/인터넷전문은행
  (3) API 공개에 의한 수익화를 향한 대응과 과제
    ①API를 유료화
    ②미래의 비즈니스를 주시한 API의 무상화와 과제
  (4) API를 활용한 에코시스템 구축을 향한 움직임
    ①금융기관의 대응
    ②벤더측의 에코시스템 구축 지원에 관한 대응
 3.2. 점포가 지향하는 방향성―차세대 점포로의 이행이 가속화
  (1) 점포의 통합·집약을 향한 움직임
    ①일본 점포수, CD/ATM의 설치대수 모두 감소 경향
    ②고객과의 터치 포인트의 전망도 변화
  (2) 차세대 점포에 관한 대응
    ①기존 금융기관의 대응
    ②벤더에 의한 지원 솔루션의 동향
 3.3. 클라우드의 활용
  (1) 금융기관의 클라우드 활용 상황
  (2) 벤더에서 본 금융기관의 클라우드 활용에 관한 견해 등
 3.4. 블록체인의 활용
  (1) 블록체인
  (2) 대응 범위는 Layer1에서 Layer2, Layer3로
  (3) 기존 시스템과 블록체인의 분리
    ①데이터에 의한 구분
    ②비즈니스의 성질―빠르게 구축해야 할 필요성의 여부
  (4) 일본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상황
  (5) 기대되는 효과
  (6) 보급을 위한 과제
    ①기술면
    ②코스트면
    ③법률면
    ④인재면
4. 영역별 FinTech 시장규모 예측(2017년도~2022년도)
 4.1. FinTech 시장규모 예측
  (1) 시장규모 예측
  (2) 특히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
    ①블록체인(플랫폼/암호화폐)
    ②가계부 관리·자산관리 앱
    ③융자(소셜렌딩/AI융자)
 4.2. 영역별 FinTech 시장규모 예측
  (1) 융자 영역(소셜렌딩/AI융자)
  (2) 투자·운용 서비스 영역
  (3) 블록체인 영역(플랫폼/암호화폐)
  (4) 가계부 관리·자산관리 앱
  (5) 금융기관용 시큐리티 서비스 영역

제2장 금융기관의 실태와 대응

1.3 메가뱅크그룹의 대응 상황
  (1) 경영 개황
  (2) FinTech에 관한 사업 전략
    ①FinTech 사업 전략
    ②추진 조직체제
    ③모바일 전문은행과 타업종 참여의 움직임에 주목
  (3) 대응 개요
    ①지난 조사와 비교―FinTech에서 보다 넓은 디지털 변혁으로
    ②협업에 의한 서비스 개발
    ③자사 단독의 서비스 개발
    ④업무 효율화
    ⑤공동가치창조 환경의 장 마련(오픈이노베이션)
    ⑥컨소시엄 참여
  (4) 협업, 출자에 대한 생각 및 대응 상황
    ①협업에 대한 스탠스
    ②협업 상황
    ③제휴·출자에 대한 스탠스
    ④그룹 기업에 의한 제휴, 출자 상황
  (5) API의 제공에 관한 견해
  (6) 향후 대응, 과제―디지털화와 시큐리티와의 밸런스 모색이 계속된다
2. 지방은행·제2지방은행의 대응 상황
  (1) 지방은행의 경영 개황
  (2) 제1, 제2를 불문하고 지방은행의 FinTech를 향한 대응 가속화
  (3) 지방창생도 FinTech 도입을 계속해서 뒷받침
  (4) 대응 상황
    ①단독 대응
    ②여러 은행에 의한 대응
  (5) 지방은행 재편에 의한 FinTech 기운의 고조
    ①지방은행 재편 현상―2019년도 계속해서 재편이 계속된다
    ②재편의 스킴
    ③최근의 동향과 향후―재편을 통해서 FinTech가 확대
    ④지방은행의 경영통합에 의한 경비삭감효과
  (6) 시스템 공동화에 관한 현상과 FinTech를 위한 대응
  (7) 협업과 출자에 대한 생각 및 협업·제휴 상황
  (8) API의 제공에 관한 견해
3.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응 상황
  (1) FinTech에 관한 개황
    ①개요
    ②동향―제2탄 인터넷은행 설립의 움직임
  (2) 대응 상황
    ①타사와의 협업
    ②자사 단독
    ③펀드 조성
    ④그 외 대응
  (3) 협업, 출자에 대한 생각 및 협업·제휴 상황
    ①협업 상황
    ②출자 상황―그룹 단위로 활발화

제3장 IT벤더의 실태와 대응

1. SIer의 대응 상황
  (1) FinTech에 관한 스탠스/사업 전략
  (2) 대응 개요
    ①SIer 각 사 및 클라우드 벤더의 위치설정
    ②기대되는 효과
  (3) 협업과 제휴, 출자에 대한 견해 등
2. 클라우드 벤더의 대응 상황―AWS의 동향
    ①사업 전략
    ②대응 개요
    ③금융기관에서의 클라우드 도입 상황

제4장 영역별 벤처기업의 실태와 대응

1. 융자
 1.1. 소셜렌딩
  (1) 소셜렌딩의 개요
  (2)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3) 비즈니스 모델
  (4) 영업·확대판매 방법
  (5) 정보개시방침에 대한 대응 상황
 1.2. AI융자(개인/법인)
  (1) AI융자의 개요
  (2)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3) 비즈니스 모델
  (4) 실적
2. 투자·운용 서비스
  (1) 로봇 어드바이저의 개요
  (2)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독자적인 알고리즘, UI·UX
    ①오카네노디자인
    ②웰스나비
    ③FOLIO―오마카세투자
  (3) 금융기관 및 금융기관 이외와의 협업 상황
    ①금융기관과의 협업 상황
    ②금융기관 이외와의 협업 상황
  (4) 로봇 어드바이저 이외의 대응
    ①오카네노디자인
    ②웰스나비 마메타스
    ③FOLIO―테마 투자
  (5) 비즈니스 모델
3. 블록체인
 3.1. 플랫폼(블록체인)
  (1) 블록체인의 개요
  (2) 3개의 레이어
  (3) 블록체인과 기존 시스템과의 사용구분
  (4)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5) 비즈니스 모델
  (6) 사례
 3.2. 암호화폐(암호자산)
  (1) 암호화폐의 개요
  (2) 비즈니스 모델
  (3) 실적
  (4) 유저 확대를 위한 포인트 투자
  (5) 잇따르는 부정 액세스와 그 대책―월렛 관리
  (6) 암호자산에 관한 AML/CFT 대응
  (7) ICO/IEO에 대해
4. 가계부·자산관리 앱
  (1) 가계부·자산관리 앱의 개요
  (2) 백야드의 구조―데이터 취득 방법과 영수증 정보의 데이터 변환 방법
  (3) 금융기관 및 금융기관 이외와의 협업 상황
    ①금융기관용 협업 상황
    ②금융기관 이외에서의 협업 상황
  (4) 비즈니스 모델
  (5) 확대판매에 관한 대응
  (6) 향후의 대응
5. 금융기관용 시큐리티 서비스
  (1) 금융기관용 시큐리티 서비스의 개요
  (2)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3) 금융기관 및 금융기관 이외와의 협업 상황
    ①금융기관과의 협업 상황
    ②금융기관 이외와의 협업 상황
  (4) 비즈니스 모델
  (5) 영업·확대판매
  (6) 향후 대응
  (7) 장래 전망―RegTech는 금융청도 언급, 계속 주목

제5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2. 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
3. 미즈호파이낸셜그룹
4. iBank마케팅
5. 스미신SBI넷은행
6. NTT데이터
7. 덴쓰국제정보서비스
8. 아마존웹서비스재팬
9. LINE(금융사업)
10. SBI 소셜렌딩
11. 오카네노디자인
12. FOLIO
13. ZEROBILLBANK JAPAN
14. Soramitsu
15. DeCurret
16. Chaintope
17. Nayuta
18. Basset
19. 머니포워드
20. 뱅크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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