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유니폼, 공조복 - 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 유니폼 시장 연감
발간일:2019년 6월 27일
체  재:A4판 35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4월~6월
2. 조사대상: 일본국내 유력 유니폼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유니폼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니폼 시장이란 워킹 유니폼(식품 외의 제조공장, 건축업용 등 현장작업복)과 스쿨 유니폼(교복, 체육복 포함), 서비스 유니폼(음식 등 접객업, 병원·개호시설의 백의 등, 청소업, 식품공장용 백의 등도 포함), 오피스 유니폼(사무복 등)의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니폼:워킹웨어, 오피스웨어, 메디컬웨어, 푸드웨어(음식점용, 식품공장용), 어뮤즈먼트용  웨어, 숙박시설용 웨어, 릴렉제이션용  웨어, 교복

◆2018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7%인 5,254억엔으로 확대
~ 워킹 유니폼이 시장 전체를 끌어 올린다 ∼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2018년도 수요 분야별 유니폼 시장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18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1.7%인 5,254억엔이었다. 그 중에서도 워킹 유니폼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따른 건설·인프라의 정비로 수요가 호조이며 전체 시장을 밀어 올리고 있다.

 한편으로 오피스 유니폼과 스쿨 유니폼은 마이너스 추이가 되었다. 오피스 유니폼에 대해서는 오피스 내에서 제복착용을 반드시 요구하지 않는 탈 유니폼화와 업무자동화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배경으로 한 소인원수화의 흐름 등으로 감소 경향에 있다. 또 저출산의 영향으로 스쿨 유니폼은 축소 경향에 있다.

2. 주목 토픽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 호조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란 허리 부근에 장착된 2개의 소형 팬으로 의복 내에 외부 공기를 넣어 몸의 표면에 바람을 보냄으로써 땀을 기화시켜 의복 내를 시원하고 쾌적하게 유지하는 작업복이며, 주로 건설현장 등에서 착용되고 있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련 시설과 인프라의 정비가 진행되는 가운데, 무더위 대책으로 주목되고 있어 지역에 따라서는 매장에서 제고품절이 발생하는 등 수요는 호조이다.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는 중기적으로는 수요가 전망되지만, 올림픽 이후 건설 수요 등으로 마이너스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5,396억엔을 예측한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따른 건설 수요와 인바운드(방일외국인객)에 의한 호텔 및 레스토랑 등 서비스 수요가 향후도 기대됨으로써 워킹 유니폼과 서비스 유니폼은 플러스 성장을 전망하지만, 2020년 이후 건설 수요의 불투명감과 장기적인 취업인구의 감소, 또 인바운드 수요의 장래를 감안하면 머지않아 감소국면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 오피스 유니폼은 탈 유니폼화와 업무자동화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배경으로 소인원수화의 움직임은 향후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스쿨 유니폼은 저출산 경향과 양모 가격 상승 등 영향을 받아 모두 축소 경향을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