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MaaS, 모빌리티 - 2019년판 세계 MaaS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서비스화하는 자동차산업2 참가기업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9년판 세계 MaaS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서비스화하는 자동차산업2 참가기업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5900 / A4 276p/ 2019.  8.  30 

지금까지 Uber, Lyft, Grab, DiDi와 같은 해외 서비스 사업자가 리드해온 MaaS 시장이었지만, 현재 세계 지역별로 새로운 움직임이 보인다. 이는 OEM가 생존을 건 싸움이며, IT벤더의 포스트·스마트폰 전략이며, 각국 정부와 지자체에 의한 미래를 건 모빌러티&스마트시티 전략이기도 하다.
본 조사리포트는 40사의 차세대 투자전략, 제휴 전략, 비즈니스모델 전략, 실증실험 등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개별 기업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전세계 규모로 MaaS 산업의 해로운 조류를 구체적으로 파악했다. 새로운 조류란 「자율주행 L4, L5셰어 EV」 전환이며, 「멀티모달」 전환이며, 「자동차 제조·판매업→MaaS 사업」 전환이다. 이러한 해로운 조류가 지금, 모빌러티 서비스 산업과 같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또, 2030년에 신차의 10~2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자율주행·EV보다 일찍 2030년에는 일본국내에서만 6조엔으로 성장하는 MaaS 시장이라는 큰 파도를 자유자재로 타기 위한 전략 입안의 도움이 될 것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세계 주요 MaaS 서비스 관련 사업자 37 사에 대해 사업 환경·조직, 서비스 내용, 장래 전략 등에 대해서 조사했다. 
조사대상 지역: 일본, 해외(유럽·미국·중국·ASEAN)를 중심
조사방법:해외/일본국내 면접 취재로 각종 분석했다.
조사기간:2019년 4월~2019년 8월

◆자료 포인트
• 세계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37사의 투자·제휴·비즈니스모델·실험과 목적에 대해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멀티모달 서비스
2. 완전 자율주행 차량에 의한 각종 MaaS 서비스
3. 푸드 딜리버리/배송 서비스/물류 서비스
4. 스마트시티 관련 서비스

제Ⅰ장. 일본국내 MaaS 관련 기업 20사의 차세대 전략

Ⅰ. 일본국내 MaaS 시장 품목별 참가 벤더·점유율 2020년 예측
1. 일본국내 MaaS 총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6~2020, 금액 기준)
2. 카 셰어링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3. 오토바이 셰어링(자전거 포함)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4. CNS 서비스(기존사업자 제외)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5. P2P(개인의 차량 공유)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6. 라이드 셰어링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7. 공용 모빌러티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8. 택시(배차 애플리케이션)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9. 기타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10. 관련 애플리케이션(제3자) 일본국내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2016~2020, 금액 기준)

Ⅱ. 일본국내 주요 MaaS 관련 기업 일람
1. 일본국내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2. 일본국내 기업의 세계 라이드 셰어 사업자에 대한 제휴·매수·출자금액
3. 일본국내 MaaS의 관청 동향
4. 일본국내 MaaS 관련 사업자 상관도 「MONET CONSORTIUM」
5. 도요타의 플랫폼 「e-Palette」의 개념

Ⅲ. 일본국내 MaaS 관련 기업 20사의 차세대 전략개표
개표게재 내용
 회사명
 사업구분
 Ⅰ. MaaS에 관련하는 사업 환경, 시장규모 등
  1. MaaS에 관련하는 사업 환경·조직
  2. MaaS 관련 시장 추이(2017~20년)(단위:백만엔)
 Ⅱ. 제공하고 있는(예정 포함) 서비스·콘텐츠·PF 등
  서비스의 대응 분야, 서비스 내용, 기타
 Ⅲ. 전략과 전망
  1, 전략
   비즈니스모델·수익 계획, 경쟁/협업/투자 관계, 규제 등에 대한 대응
  2, 취득 데이터
   MaaS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PF, 콘텐츠
  3, 하드웨어(모빌러티, 셰어 카 등)
   모빌러티 차량, 엣지 컴퓨팅 기기, 기타
  4,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
  5, 코멘트

<일본국내 OEM>
 1. 도요타자동차
 2. 닛산자동차
 3. 혼다기켄공업
<일본국내 카 셰어/라이드 셰어분야 서비스 사업자>
 4. 소프트뱅크
 5. DeNA
 6. DiDi Mobility Japan
 7. NTT도코모
 8. Nile
 9. Mirai Share
 10. 파크24
 11. notteco
<일본국내 오토바이(이륜) 셰어 서비스 사업자>
 12. COGICOGI
 13. merchari(neuet)
<일본국내 철도 서비스 사업자>
 14. JR동일본
<일본국내 주차장 서비스 사업자>
 15. akippa
<일본국내 환승 안내 서비스 사업자>
 16. NAVITIME
<일본국내 택시·서비스 사업자>
 17. JapanTaxi
<일본국내 텔레마틱스·서비스 사업자>
 18. Smart Value
<일본국내 Tier1, 2>
 19. 덴소
 20. ZMP

제Ⅱ장. 해외 MaaS 관련 기업 17사의 차세대 전략

Ⅰ .해외 주요 MaaS 관련 기업 일람
1. 유럽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2. 미국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3. 중국/인도/아시아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4. 구미 OEM의 라이드 셰어/카 셰어/로봇택시 사업 일람
5. BMW와 Daimler의 MaaS 관련 서비스 사업 통합화 일람
6. 세계의 지역별 스마트시티 계획(MaaS 서비스 중심) 사례

Ⅱ. 해외 MaaS 관련 기업 17사의 차세대 전략
개표게재 내용
 회사명
 사업 구분
 Ⅰ. MaaS에 관련하는 사업 환경, 시장규모 등
  1. MaaS에 관련하는 사업 환경·조직
 Ⅱ. 제공하고 있는(예정 포함) 서비스·콘텐츠·PF 등
  서비스 대응분야, 서비스 내용, 기타
 Ⅲ. 전략과 전망
  1, 전략
   비즈니스모델·수익 계획, 경쟁/협업/투자 관계, 규제 등에 대한 대응
  2, 취득 데이터
   MaaS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PF, 콘텐츠
  3, 하드웨어(모빌러티, 셰어 카 등)
   모빌러티 차량, 엣지 컴퓨팅 기기, 기타
  4,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
  5, 코멘트

<해외 OEM>
 1. Daimler
 2. BMW
 3. VW
 4. VOLVO
 5. GM
 6. 포드
 7. FCA
<해외 Tier1>
 8. Continental
 9. Bosch
<해외 MaaS 서비스 사업자>
 10. Uber
 11. Lyft
 12. Grab
 13. Didi Chuxing(滴滴出行)
 14. MaaS Global
<해외 IT벤더>
 15. Google(Waymo)
 16. Amazon
 17. Baidu(百度)

도표 목차

조사 결과의 포인트

표 「일본국내 주요 MaaS 사업자의 멀티모달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해외 주요 MaaS 사업자의 멀티모달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Whim의 모빌러티 서비스 품목과 서비스 제휴 상황」
표 「일본국내 주요 MaaS 사업자의 「완전 자율주행 차량에 의한 각종 MaaS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로봇 택시의 실현 스케줄」
표 「해외 주요 MaaS 사업자의 「완전 자율주행 차량에 의한 각종 MaaS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일본국내 주요 MaaS 사업자의 「푸드 딜리버리/배송 서비스/물류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해외 주요 MaaS 사업자의 「푸드 딜리버리/배송 서비스/물류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일본국내 주요 MaaS 사업자의 「스마트시티 관련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표 「해외 주요 MaaS 사업자의 「스마트시티 관련 서비스」에 대한 진출·대응 상황」

제Ⅰ장. 일본국내 MaaS 관련 기업 20사의 차세대 전략

도표 「일본국내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6~2020년)」
표 「일본국내 카 셰어링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카 셰어링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오토바이 셰어링(자전거 포함)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오토바이 셰어링(자전거 포함)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CNS 서비스(기존사업자 제외)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CNS 서비스(기존사업자 제외)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P2P(개인의 차량 공유)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P2P(개인의 차량 공유)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라이드 셰어링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라이드 셰어링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공용 모빌러티 서비스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공용 모빌러티 서비스,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택시(배차 애플리케이션)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택시(배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기타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기타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관련 애플리케이션(제3자) 시장 서비스 벤더·점유율 추이(2016~2020, 금액 기준)」
그림 「2020년도 일본국내 관련 애플리케이션(제3자) 서비스 벤더·점유율」
표 「일본국내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표 「일본국내 기업의 세계 라이드 셰어 사업자에 대한 제휴·매수·출자금액」
표 「국토교통성/경제산업성의 MaaS 지원 사업」
표 「국토교통성의 MaaS 지원 사업 3 타입」
표 「경제산업성의 MaaS 지원 사업 4 타입」
그림 「일본국내 MaaS 관련 사업자 상관도 MONET CONSORTIUM」
그림 「도요타의 서비스 플랫폼 「e-Palette」의 개념」
그림 「e-Palette 콘셉트(서비스 개요)」
그림 「e-Palette 콘셉트(데이터의 흐름)」
그림 「My route(서비스 개요, 데이터의 흐름)」
그림 「Honda RaaS Plarform」 개념도」
사진 「혼다의 2인승 소형 유동성 「MC-β」」
그림 「일본의 해외 라이드 셰어 기업과 소프트뱅크그룹의 관계」
그림 「Easy Ride(서비스 개요)」
그림 「Easy Ride(데이터의 흐름)」
그림 「Robot Shuttle(서비스 개요)」
그림 「Robot Shuttle(데이터의 흐름)」
그림 「Robonekoyamato(서비스 개요) ※(유인 배송)」
그림 「Robonekoyamato(데이터의 흐름) ※(유인 배송)」
그림 「Robonekoyamato(서비스 개요) ※(자율주행)」
그림 「Robonekoyamato(데이터의 흐름) ※(자율주행)」
그림 「MOV(서비스 개요)」
그림 「MOV(데이터의 흐름)」
그림 「Anyca(서비스 개요)」
그림 「Anyca(데이터의 흐름)」
그림 「Easy Ride」
그림 「Robot Shuttle」
그림 「Robonekoyamato ※(유인 배송)」
그림 「Robonekoyamato ※(자율주행)」
그림 「d car share(서비스 개요)」
그림 「d car share(데이터의 흐름)」
그림 「마이카 임대 carmo(서비스 개요)」
그림 「마이카 임대 carmo(데이터의 흐름)」
그림 「Smart Access Vehicle Service:SAVS(서비스 개요)」
그림 「Smart Access Vehicle Service:SAVS(데이터의 흐름)」
그림 「타임즈카플러스(서비스 개요)」
그림 「타임즈카플러스(데이터의 흐름)」
그림 「notteco(서비스 개요)」
그림 「notteco(데이터의 흐름)」
그림 「COGICOGI(서비스 개요)」
그림 「COGICOGI(데이터의 흐름)」
그림 「merchari(서비스 개요)」
그림 「merchari(데이터의 흐름)」
그림 「4가지 주력분야에 대한 대응」
그림 「자동차의 CPS(Cyber-physical system)」
그림 「덴소가 생각하는 MaaS 플랫폼(모빌러티와 서비스를 매칭하는 조력자(Enabler)로서)」
사진 「RIDECELL의 소프트웨어/서비스 공급처」
표 「로봇 택시의 실현 스케줄」
그림 「ZMP가 주력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
그림 「ZMP의 자율주행 기술」

제Ⅱ장. 해외 MaaS 관련 기업 17사의 차세대 전략

표 「유럽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표 「미국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표 「중국/인도/아시아의 주요 MaaS 관련 사업자 일람」
표 「구미 OEM의 라이드 셰어링 참가 상황」
표 「구미 OEM의 카 셰어링 참가 상황」
표 「EV로봇 택시 서비스 사업화의 동향」
표 「BMW와 Daimler의 MaaS 관련 서비스 사업 통합화」
그림 「BMW의 MaaS 관련 비즈니스」
표 「BMW와 신회사의 MaaS 관련 서비스명/회사명」
사진 「FCA제 Google(Waymo)용 셰어 카 차량(시작)」
사진 「Continental의 무인 운전 모빌러티 CUbE」
사진 「Bosch의 셔틀 서비스용 완전 자율주행 EV」
표 「Uber의 세계 각지에서의 국지전 상황」
표 「일본국내 주요 배차 애플리케이션」
사진 「Grab의 3가지 비즈니스모델」
사진 「Grab의 차량 제휴처」
표 「헬싱키 「Whim의 요금 플랜」」
표 「Whim의 모빌러티 서비스 품목과 서비스 제휴 상황」
그림 「Whim 유저의 이용상황 조사결과」
표 「MaaS Global사에 대한 일본기업의 출자」



그림 「Amazon이 OEM가 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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