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7일 월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 2018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2100 / A4 305p/ 2018. 4. 27


본 조사리포트는 주변 환경의 큰 변화와 새로운 제품의 시장 투입으로 성장기에 있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에 대하여 그 시장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의 제품 취급 동향과 시장 전략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의 현상분석과 향후 전망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제품:연하식(농도조절식품, 젤화제, 디저트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품(다진 식품), 블렌더 식품(믹서 식품), 기타(형태 유지, 젤리형 식품 등)), 개호예방식(단백질 강화식품, 비타민 등 강화 식품, 칼로리 제한 식품)
조사대상 기업: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25사
조사방법:직접 면접 조사와 전화 등으로 간접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8년 2월~2018년 4월

◆자료 포인트
• 급속한 고령화에 의한 고령자 인구의 증가(3,400만명 이상), 사회보장비의 팽창, 병원의 통폐합, 고령자 시설의 증가, 개호보험의 재검토, 의료·개호제휴의 재평가, 지역 포괄 케어시스템의 추진, 재택고령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라인 설정 등, 일본의 의료와 개호를 둘러싼 환경은 변화하고 있어, 의료·개호 현장에서는 입원·입소·재택고령자의 QOL을 중시하는 경향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또, 개호상태가 되지 않기 위해 식사와 운동, 생활 습관의 재검토 등, 개호예방이 중시되고 있다.
• 평상시의 식사가 곤란한 환자와 고령자에게 일반인이 먹는 고형의 식사는 생명에 관련된 문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고령자 사망률의 대다수가 오연성 폐렴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개선되고 있지만 영양제와 유동식은 맛과 식감에 아직 과제를 남기고 있어 경관과 PEG 사용은 식사라는 단어와 거리가 멀다.
• 영양제는 재택고령자의 증가가 순풍이지만, 약가개정으로 금액기준으로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유동식(종합영양)은 병원과 고령자 시설에서 사용이 한계점 도달되는 가운데 재택용을 성장채널로 제품 투입이 진행되고 있다. 종합영양을 보충하는 형태로 시장 확대하는 것이 영양보급식품으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제품 기능을 어필한다. 수액은 수량, 단가 모두 감소하고 있다.
• 식사로서 보면 병원급식 및 고령자시설 급식은 외부 위탁률이 상승해, 배식 서비스는 재택고령자의 증가로 시장규모는 1,200억엔에 달핬다. 드러그스토어와 통신판매는 성장채널로서 주목되어 인터넷 통신판매는 재택간호가 확대하는 가운데 새로운 “매장”으로 성장 현저하다.
•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은 급속히 확대하고 있어 부드러운 식품, 단백질 강화식품 등, 참가 활발한 제품이 시장을 견인, 기업은 다양한 기능부가와 맛의 개량으로 다양한 상품을 강화하고 있다. 참가기업은 유제품, 조미료, 냉동식품, 수산가공품, 총채, 빵 등 식품분야 메이커, 의약품, 개호용품, 위생재료 등 의약·의료품분야 메이커 등 다양한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시장 분석편
1.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개황
   1) 시장의 정의
   2) 영양 요법의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위치
   3) 2018년의 최신 시장 개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관련 기준
     (1) 특별용도식품
     (2) 유니버설 디자인후드
     (3) 스마일케어식
     (4) 연하식 피라미드
     (5) 일본섭식·연하리허빌리테이션학회 연하조정식분류2013
     (6) 구로다루미코식 고령자소프트식
   5) 개호 식품의 역사
   6) 개호 식품의 유통 구조
   7) 일본메디컬뉴트리션협의회의 활동
   8) 지역 고령자 등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9)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가칭)의 설립
 2.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연하식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전망)
   2) 저작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전망)
   3)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전망)
 3.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구성비(2016년도)
   1) 제품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2) 온도대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채널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대상 환자별(용도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메이커 점유율
  1) 연하식의 제품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연하식 전체
     (2) 농도조절식품
     (3) 디저트베이스 식품
     (4) 수분보충젤리
    (5) 젤화제
   2) 연하식의 온도대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상온
   3) 연하식의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병원·복지 시설
     (2) 약국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기타
   4) 저작곤란자식의 제품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저작곤란자식 전체
     (2) 부드러운 식품(다진 식품)
     (3) 블렌더 식품(믹서 식품)
     (4) 기타(형태 유지, 젤리형 식품 등)
   5) 저작곤란자식의 온도대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상온·레토르트
     (2) 냉동
   6) 저작곤란자식의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1) 병원·복지 시설
     (2) 약국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기타
   7) 개호예방식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5.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연구 개발, 생산, 유통, 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연하식(농도조절식품 포함)
     ①제3세대의 다음은 코스트 퍼포먼스 중시
     ②일반적인 기준
     ③색(불투명), 맛, 냄새의 개량
     ④부착성의 저감
     ⑤스피드화, 소량화
     ⑥코스트 다운을 위한 개발
     ⑦젤화제
     ⑧용기 디자인, 개량
     ⑨새로운 연하식 메뉴의 개발
     (2) 저작곤란자식
     ①주식(채소된장죽, 죽) 메뉴의 개발
     ②영양 밸런스의 중시(영양소, 야채의 충실)
     ③다양한 상품의 강화
     ④외형의 맛을 중시한 메뉴 개발
     ⑤효소를 응용한 부드러운 식품
     ⑥대체적으로 건강한 고령자용 메뉴 개발
     ⑦냉동식품, 냉장식품 등의 제품 개발
     ⑧맛의 개량
     ⑨뜨거운 물을 붓는 것만으로 먹을 수 있는 즉석 타입의 죽
     ⑩개호식 「라쿠라쿠쇼쿠빵」
     (3) 개호예방식
   2) 생산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유통 동향(전문 도매기업을 대상으로 한 판매)
     (1) 연하식의 유통 동향
     (2) 연하식의 유통경로
     (3) 저작곤란자식의 유통 동향
     (4) 저작곤란자식의 유통경로
     (5) 개호예방식의 유통 동향
     (6) 개호예방식의 유통경로
   4) 판매 동향(병원 등의 지원동향, 급식·재택배식 서비스)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6. 연하식, 저작곤란자식의 참가기업 제품 개황(제품 일람)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7. 제품 동향
   1) 형상(형태)의 개량
   2) 첨가영양소의 개량
   3) 맛의 개량, 보기 좋은 외형의 추구
   4) 식감 개량
   5) 식물섬유 첨가(소화, 흡수성 개량)
   6) 욕창 대책
   7) 단백질의 중요성
   8) 냉동식품 타입의 증가
   9) 기타
 8. 가격 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9. 신규참가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0. 기업제휴 동향(전문 도매기업과의 제휴)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1. 대상 환자&유저 동향
 12. 재택 영양 시장&일반가정 시장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재택간호 시장과의 상관
     (1) 행정시책의 향후
     (2) 상류, 물류의 향후
 13. 시장 확대 요인·저해 요인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1) 연하식의 장래 전망
   2) 연하식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저작곤란자식의 장래 전망
   4) 저작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5)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6)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Ⅱ장 참가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25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개호식군은 「WAKODO」에서 「Asahi」로 브랜드 일신~
아사히마쓰식품 주식회사
   ~업무용·재택용 커트구르메, 「맛있는 」개호식을 목표∼
EN오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섭식회복지원식 「아이토®」 39종, 재택 수요가 80%~
기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의료식·개호식에 주력, 견조한 성장∼
QP 주식회사
   ~재택용 「야사시이 곤다테」에 강점, 더욱 영업 강화~
 주식회사 구리니코
  ~ 「Morinaga」브랜드로 일반 유통채널을 개척~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모든 것은 고령자를 위하여 “조금 참견하는 이웃삼촌 도시락가게”~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보통식의 확대와 함께 신장하는 개호식~
 다이와제관 주식회사
   ~ 「에버스마일」의 「무스식」 「걸쭉함 음료」로 개호분야에 참가~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고령자부터 개호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 개척∼
 일본수산 주식회사
   ~개호식은 업무용에 특화, 급식회사에 납입~
 뉴트리 주식회사
   ~유산균 「E페칼리스」를 배합한 「V CRESC BIO」를 발매~
 하야시카네산업 주식회사
   ~ 「소프미트」의 레시피, 조리법, 섭식법이 판촉의 열쇠~
 주식회사 파인
  ~수분보충용 젤리 「이온드링크 젤리」가 호조~
 후짓코 주식회사
   ~업무용에서 재택상재의 전개로∼
 헬시푸드 주식회사
   ~자사기획상품의 주력은 농도조절식품~
 주식회사 베스트
  ~소프트식 「마로야카쇼쿠센카」는 월간 17만식~
 주식회사 호쿠요혼다푸즈
  ~동결함침법식으로 만든 「부드러운 식품」의 재택용 통신판매를 개시~
 호리카후즈 주식회사
   ~개발은 니가타대학 치학부와 음식분야 도매와 협력~
 주식회사 마루하치무라마쓰
   ~ 「니코고리」를 리뉴얼, 전자레인지 대응으로∼
 마르하니치로 주식회사
   ~“메디컬케어 식품”의 새로운 비약으로, 상품을 브러시 업~
 미시마식품 주식회사
   ~소재 시리즈의 확충, 조리현장의 수요는 높다∼
 주식회사 메이지
   ~연하식의 강화·매출은 견조하게 추이~
 주식회사 야요이산푸즈
  ~부드러운 식품 「소프리」를 Amazon에서도 판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