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7일 월요일

자동차모터, 모터시장 - 자동차 모터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모터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자동차 모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 2018
발간일:2018년 3월 30일
체   재:A4판 19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7년 11월~2018년 3월
2. 조사대상: 자동차 시스템 메이커, 모터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및 문헌 조사 병용

<자동차 모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 있어서 자동차 모터란 스타터 및 얼터네이터, 각종 보기류부터 차세대 자동차(HEV/EV)에 사용되는 주기모터까지 모든 모터를 대상으로 하지만, 카오디오 및 내비게이션시스템에 사용되는 디스크 드라이버·HDD용 모터 등 일부는 제외한다. 또 시장은 차량 생산지역을 기준으로 하는 세계시장이며, 대상 차량은 차세대 자동차(하이브리드차·전기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승용차 및 차량 중량 3.5t 이하의 상용차에 탑재되는 자동차 모터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파워트레인 영역;스타터, 얼터네이터/ISG, 전동워터펌프, 전동오일펌프
새시 영역;전동 파워 스티어링, 전동 브레이크, 전동 파킹 브레이크 
바디 영역;파워 윈도우, 파워 시트  
차세대 자동차 시스템 영역;주기 모터, 전동 압력

【조사결과 서머리】
자동차 모터의 시스템 영역별 세계 시장 예측

 
주1. 차량 생산대수 기준
주2. 2017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6년의 자동차 모터 세계 시장은 약 29억 9,900만개(차량 생산대수 기준)로 약 30억개 규모에 도달했다.
 시장이 확대를 계속하는 배경에는 세계 규모로 엄격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2021년에 CO2 배출량:95g/㎞로 세계에서 앞장서서 엄격한 규제를 시행하는 유럽 및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도 2020년에 117g/㎞로 주요국과 비슷한 연비 규제 목표를 두고 있어, 자동차 메이커 각사에서는 지금까지 이상으로 연비개선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연비 향상뿐만 아니라 안전성 및 편리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고기능화에서도 지금까지 기계식으로 가동시켰던 시스템을 전동화(=모터 채용)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파워트레인, 새시 등 각 영역에서 자동차 모터의 탑재수 증가의 순풍이 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자동차 모터를 파워트레인, 새시, 바디, 차세대 자동차 시스템의 4개 영역으로 분류하지만, 2016년의 세계 시장규모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디 영역(파워 윈도우 및 파워 시트, 댐퍼 모터 등)으로 전체의 73.6%를 차지한다. 한편 차세대 자동차 시스템 영역(주기 모터 및 전동 압력, 각종 전동 펌프 등을 포함)은 현재로서는 수요 개수가 적어 1%에도 못 미치지만, 향후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2025년에는 전체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주기 모터

 차세대 자동차의 주기 모터는 소형경량화, 저비용, 넓은 동작범위에서의 고효율화가 요구된다. 모터의 체적은 탑재성에, 중량과 효율은 연비나 EV(전기자동차) 항속거리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상적인 모터의 모습은 이러한 요소를 높은 차원에서 성립시킨 것이 된다. 그 중에서도 EV 항속거리 연장은 EV 보급의 큰 과제이지만, 배터리 탑재량의 증가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모터의 고효율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시가지~고속도로 등의 주행 조건, 혼잡 상태 등 다양한 상황 하에서 구동하는 주기 모터는 가전 및 산업용 등 다른 모터와 비교해 동작 영역이 넓고, 광범위하여 고효율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기 모터는 당연히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에 따라서 수요가 확대하므로 기본적으로는 차세대 자동차의 추이에 따라간다. 주기 모터의 가격 동향은 모터의 출력 및 특성, 냉각방법의 차이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 일률적으로 추계하는 것은 어렵다. 또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및 EV용은 HEV(하이브리드차)용과 비교해 내구성 및 신뢰도에서 높은 수준이 요구되므로 보다 고가의 가격대가 된다. 주기 모터의 가격은 영구자석의 시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대폭적인 가격 하락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에 의한 양산화에 의해서 완만한 추세의 가격 하락이 전망된다.
 수요 수에서는 현재 2모터 방식의 HEV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향후는 EV의 보급과 유럽에서의 PHEV 등의 수요 확대에 의해서 1모터 방식의 보급이 확대할 것으로 예측되어 차량 대수의 성장률을 뛰어넘지는 않을 것으로 상정된다. 따라서 2016년에 약 428만개인 주기 모터의 세계 시장은 2020년에는 970만개, 2025년에는 2,080만개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3. 장래 전망

 자동차 모터의 시장동향에 크게 영향을 주는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 동향은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모터의 탑재 총량이 증가한다. 최근에는 구미의 자동차 메이커가 2020~2025년에 걸쳐 EV, PHEV의 라인업을 확충하는 전략을 공표하고 있는 것 외에 중국에서는 원유의 수입 의존 저감 및 환경 문제 대책으로서 신에너지 자동차(EV, PHEV)의 생산·판매를 촉진하는 정책을 밝히고 있다. 향후도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은 전세계적인 흐름으로서 확대할 것으로 생각되어, 2020년경을 목표로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이러한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 동향과 함께 내연기관차에서도 고급차를 중심으로 안전성 및 편리성·쾌적성을 목적으로 한 고기능화가 진행됨으로써 자동차 모터의 세계 시장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