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4일 월요일

신문시장, 일본신문 - 신문 구독 수 감소 가속화, 발본적 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1 총론(2017년 12월 조사)/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신문 구독 수 감소 가속화, 발본적 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1 총론(2017년 12월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R60202304 / 2018년 5월 9일 발행 / A4 27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본 조사 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Report 2018년 3월 25일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17년도 상반기 용지 수요는 과거 최악 6.1% 감소, 독자 이탈과 광고 감소가 더욱 진행
·향후 10년 시장규모는 40% 축소 가능성, 제지 메이커는 대담한 머신 재편이 불가피
·신문 광고는 상대적으로 지위 하락, 인터넷 광고의 절반 이하 규모로
·16년도 전국지 실적은 전사 영업 이익감소, 매출액은 닛케이신문만 호조
·신문사는 채산 개선을 위해 경비절감을 강화, 메이커와 공동으로 용지 가격 인상 저지
  1) 인건비 절감
  2) 신문용지 메이커와의 협력에 의한 코스트 절감
   ①SL지의 원료(펄프)량 저감화 ②물류 합리화 ③인쇄 파지의 직접 매각 시스템 구축
   3) 신문사간 인쇄 협업, 공동 설비 투자에 의한 코스트 절감
   4) 석간 폐지, 발행 에지역 재검토에 의한 코스트 절감
·종이신문과 전자매체의 양립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닛케이신문만이 사업화에 성공
·세계 규모로 신문용지 수요는 축소, 폐지 상승도 사업 축소·철수를 가속화
  1) 북미 2) 유럽 3) 아시아




표. 신문용지 수급 통계
그림. 신문용지 일본 수요 추이
그림. 신문 발행 부수의 추이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 1(2016년도~2026년도)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 2(2016년도~2026년도)
그림. 일본 제지 메이커 신문용지 생산능력 추이
그림. 일본 신문용지 생산설비 가동률 추이
표. 신문 광고비, 신문 광고량 추이
표. 광고업의 업종별 매출액 추이
그림. 신문 총 단수 추이(2003년~2016년)
그림. 신문 총 광고량 추이(2003년~2016년)
그림. 신문 광고 게재율 추이(2003년~2016년)
표. 신문의 매출액 내역 추이
표. 주요 전국지 연결 실적 추이
표. 2016년도 신문 사업의 주요 지표(40사)
그림. 신문사 총 매출액, 신문 광고비, 신문 발행 부수 등의 지수 추이(2007년도=100)
그림. 과거 인쇄공장 파지의 유통경로
표. 요미우리신문사 인쇄공장 파지의 클로즈드·루프 도입 상황
그림. 폐지 가격 상승을 기점으로 하는 악순환 사이클
그림. 북미 신문용지 생산량 추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