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7일 월요일

가사지원서비스, 가사대행 - 가사 지원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가사 지원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가사 지원 서비스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18년 3월 30일
체   재:A4판 11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월~3월
2. 조사대상: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의 방문 및 전화를 이용한 청취 조사,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자 대상 앙케트 조사, 공표 데이터 수집 및 문헌·기존 자료 조사

<가사 지원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가사 지원(가사 대행) 서비스란 주로 생활하고 있는 주택 내의 가사 전반에 대해서 일상적인 지원을 실시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대상으로 했다. 단, 주택 내에서의 에어콘 클리닝 등의 하우스 클리닝(전문 청소)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가사 지원(가사 대행) 서비스

【조사결과 서머리】

가사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주1. 이용자 지불금액 기준
주2. 2017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의 가사 지원(가사 대행) 서비스 시장규모는 이용자의 지불금액 기준으로 2015년도는 전년도 대비 104.0%인 853억엔, 2016년도는 동 103.0%인 879억엔으로 확대가 계속되었다. 국가전략특구에서 가사 지원 외국인 도입 사업으로서 외국인 가사 지원 인재의 활용이 시작되는 등, 최근 확대를 계속하는 이용자 니즈에 대해서 국책으로서 가사 지원 서비스의 도입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일반사단법인 전국가사대행서비스협회와 일반재단법인 일본규격협회가 실시하는 가사 대행 서비스의 제3자 인증 서비스 제도가 시작하는 등, 업계 단체에 대해도 새로운 보급 촉진, 인지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가사 지원 서비스가 지닌 가능성

 가사 지원(가사 대행) 서비스는 생활자의 거주지에 들어가 이용자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주택 안에 들어가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는 점이 다른 어느 서비스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징이며, 이 정도로 이용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서비스는 별로 없다. 이 서비스 체계를 이용하면 이용자에 대해서 가사 지원 서비스 이외의 정보 발신도 가능하고, 가사 방식을 가르치는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진 새로운 인프라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2017년도의 일본 가사 지원(가사 대행) 서비스 시장규모는 이용자의 지불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1%인 906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는 이용자에게 매우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점을 이용해 서비스를 통해서 청소 및 취사 세탁에 관련되는 최신 기술을 제공하거나, 전문적인 정리수납방법을 보고 배워 실생활에 이용하는 등, 다양한 정보의 전달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품질 높은 서비스가 요구되기도 하여 인재부족이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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