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7일 월요일

지기분야, 디지털인쇄 - 지기(紙器)분야의 디지털인쇄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지기(紙器)분야의 디지털인쇄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1500 / A4 101p/ 2018. 4. 27


본 조사리포트는 지기(紙器)분야의 디지털인쇄 시장에 대하여 그 실태와 장래 전망을 정리했다. 진행하는 소로트 다품종화에 대한 대응과 성장을 향한 새로운 인쇄 서비스의 제공 등, 각 사업자에서 이에 대응한 디지털인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한 디지털인쇄 시장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시장성을 조사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일본국내 지기분야의 디지털인쇄 시장 실태와 향후의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인쇄업을 비롯해 인쇄 관련업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지기인쇄 사업자 및 기타 관련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전화 취재 및 우편 앙케트
조사기간:2018년 3월~2018년 4월

◆자료 포인트
• 지기분야에서 디지털인쇄 시장의 시장규모를 독자적으로 산출, 향후 성장률을 예측
• 최근의 시장동향과 변동 요인, 향후 전망을 철저히 리포트
• 주목 사업자의 사업동향을 게재
• 디지털인쇄의 활용상황, 활용의향 등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기사업자 약 60사에 앙케트 조사를 실시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지기분야에서 디지털인쇄 시장의 현상과 전망
 지기분야에서 디지털인쇄 시장의 현상과 전망
 여명기이므로 규모는 아직 작지만 시장은 확대 기조
 기존 사업자의 새로운 신장과 신규참가자의 증가로 향후도 시장은 성장을 전망
  〈도표〉지기분야에 있어서의 디지털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B1, B2사이즈 대응기기의 등장으로 디지털인쇄기는 바리에이션이 증가한 인상
 가공설비 포함해 단기로는 메이커측의 대응이 시장을 밀어 올리는 압력이 될 가능성도
 식품분야의 구성비가 가장 높지만 불균일해 보이기도, 화장품분야는 향후 유망
 Web to Print 시스템(통신판매 사이트)을 활용하는 사업자도 서서히 증가
 디지털인쇄 활용의 방향성을 찾아내는 것이 새로운 한걸음을 내딛는 계기로
   〈그림〉디지털인쇄의 수요분야별 구성비(2016년도)
   〈그림〉지기시장에 차지하는 500부 이하의 안건 수 구성비
   〈표〉지기분야의 디지털인쇄 사업자 개요
<지기 총 시장의 동향>지기인쇄시장의 현상과 전망
 식품·과자, 의약품, 화장품 각 분야가 호조로 추이해 2015년도는 소폭증가
 16년도 보합세 유지, 최근 2년은 호조 수요를 배경으로 일정한 시장규모를 유지
   〈도표〉지기인쇄 시장규모 추이
 수요분야는 다방면에 걸친 최대시장 식품분야가 증가 경향
 의약품은 특수수요로 수요는 변동했지만 대체로 견조, 화장품도 최근 계속 확대
   〈도표〉수요분야별 구성비(2015년도)
   〈도표〉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식품분야의 지기인쇄 시장규모 추이
   〈그림〉맥주류 과세 수량 추이(대형기업 5사※)
   〈그림〉맥주류의 용기별 구성비
   〈그림〉의약품분야의 지기인쇄 시장규모 추이
   〈그림〉화장품분야의 지기인쇄 시장규모 추이
   〈표〉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그림〉분말세제와 액체세제의 판매량 추이
마이크로플루트의 특성을 살린 신 패키지가 시장을 활성화
크라운패키지의 독단장이 계속된다
   〈그림〉마이크로플루트품 시장규모 추이
   〈그림〉제품소재별 지기인쇄 시장규모 추이
   〈그림〉제품소재별 구성비 추이
 해외진출은 대체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집중, 동남아시아는 연포장이 트렌드
 향후도 포장 생략화의 영향은 불가피, 새로운 수익원의 모색을
   〈그림〉지기용 판지의 내수 추이
   〈그림〉인쇄상자 사업자의 사업자 수 추이

제2장:디지털인쇄 사업자의 사업 동향
 주식회사 KYOSHIN PAPER&PACKAGE
 주식회사 긴요샤
 주식회사 사가시키
 주식회사 후쿠시마지기제작소
 아라이지기 주식회사
 오보라인쇄 주식회사

제3장:지기분야에서 디지털인쇄에 관한 의식 조사
디지털인쇄기를 도입하는 지기사업자의 비율은 약 25%
샘플·교정용도로 가동이 많아 지기만으로 가동시키는 사업자는 20%
향후 디지털인쇄기의 도입 의향은 「도입수요」+「잠재수요」로 50% 이하



 1. 속성에 대하여
 2. 1개월당 수주 건수에 대하여(기존기기의 안건도 포함한 전체 건수)
 3. 디지털인쇄기 도입의 유무
 4. 도입사업자에 대하여
  4-1. 도입한 디지털인쇄기에 대하여
  4-2. 도입이유에 대하여
  4-3.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채용 요인에 대하여
  4-4.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과제·불만점에 대하여
  4-5. 향후(1~2년 후)의 도입 방침에 대하여
5. 도입하고 있지 않는 사업자의 디지털인쇄에 대한 의식에 대하여
  5-1. 디지털인쇄기 도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5-2. 디지털인쇄기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유
   5-3. 필요성을 느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에 대하여
    5-3.1머지않아 도입하고 싶은 디지털인쇄기의 타입
    5-3.2 도입을 검토할 때의 우선 포인트에 대하여
  5-4.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도입은 생각하지 않은 사업자의 요인에 대하여
  5-5. 필요성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도입은 생각하지 않은 사업자의 요인에 대하여
6. 디지털인쇄기의 시장성에 대하여
◆참고 데이터
   Q17 도입 메이커×Q18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채용 요인(채용 포인트)
   Q17 도입 메이커×Q19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불만점·과제
   Q17 도입 타입×Q18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채용 요인(채용 포인트)
   Q17 도입 타입×Q19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불만점·과제
·앙케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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