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2017년판 당뇨병 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당뇨병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7500 / A4 327p / 2016.12.28



본 조사 리포트는 당뇨병에 관련하는 예방(식품) 시장, 검사·진단(혈당 측정) 시장, 치료(치료제) 시장에 초점을 맞춰 시장의 최신 주목 동향을 비롯해 분류별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 수요에 대한 대응 등에 대해서 조사·분석을 실시했다. 또 참가기업의 사업 전개, 향후의 방향성 등에 대해서 종합적, 다각적으로 파악하여 2020년의 시장을 전망하며 마켓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조사 개요
조사 방법:직접 면접 조사 및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2월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당뇨병 시장 개요

1. 당뇨병 질환의 개요
   (1) 당뇨병 발증 기구
   (2) 당뇨병 분류
   (3) 당뇨병 검사
   (4) 복합적 질병을 파악하는 방법과 그 진단 기준의 책정
   (5) 당뇨병 진단
   (6) 당뇨병 치료
   (7) 당뇨병 합병증
   (8) 당뇨병 발증 상황(의료비, 환자수)
 2 .당뇨병 시장의 개황
   (1)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일람
   (3) 예방(식품) 시장
   (4) 검사·진단 시장
   (5) 치료제 시장
 3. 시장규모 2020년 예상
 4. 향후 시장 전망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1.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1) 식사요법
   (2) 운동요법
 2. 식사요법의 개황
   (1)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2) 특정보건용 식품
   (3) 저칼로리 감미료
 3. 시장규모
   (1)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2) 특정보건용(혈당치 관련) 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3) 저칼로리 감미료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4. 시장규모 2020년 예측
 5. 당뇨병자용 식품 참가기업 일람
 6. 시장 전망
   (1) 시장 확대의 문제와 과제
   (2) 시장 확대의 전망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당뇨병의 진단과 자기 혈당 측정
 2. 시장규모
 3. 시장동향
   A. 혈당측정기
     (1) 시장동향
     (2) 제품동향
     (3) 판매동향
     1) 판매전략
     2) 판매·유통채널
     3) 판촉 및 계발·계몽활동
     (4) 제품개발 동향
   B.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
 4. 채혈기구의 동향
 5. CGM(지속혈당시스템)의 동향
   (1) 제품동향
   (2) 시장전망
 6. 해외 동향 x
   (1) 일본기업 동향
   (2) 해외기업 동향
 7. 시장규모 2020년 예측

제4장 치료 시장(치료제)의 현상과 전망

1. 시장 개황
   (1) 혈당강하제의 분류
   (2) 당뇨병약의 종류와 특징
   (3) 혈당강하제 치료의 주의점
   (4) 주요 경구 당뇨병약
   (5) 인슐린 요법
   (6) 인슐린 제재의 종류
   (7) 주요 인슐린 제재
   (8) 당뇨병 합병증과 치료약
 2. 시장규모
 3. 참가기업 점유율
 4. 치료제별 시장규모·점유율
   (1) 인슐린 분비 촉진제〔술포닐요소(SU)약〕
   (2) 인슐린 분비 촉진제(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
   (3) 인슐린 저항 개선제〔비그아나이드(BG)약〕
   (4) 인슐린 저항성 개선제(치아졸리딘디온제)
   (5) 당흡수 억제약(α-글루코시디아제 저해제:αGI)
   (6) 인크레틴 관련 약(DPP-4 저해제)
   (7) 인크레틴 관련 약(GLP-1 수용체 작동제)
 5. 혈당강하제
   (1) 시장동향
   (2) 제품동향
   (3) 판매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활동
   (4) 개발 동향
 6. 인슐린 제재
   (1) 시장동향
   (2) 제품동향
   (3) 판매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활동
   (4) 개발 동향
 7.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1) 시장동향
   (2) 판매동향
   (3) 개발동향
 8. 시장규모 2020년 예측
   (1) 혈당강하제 시장
   (2) 인슐린 제재 시장
   (3)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제5장 참가 기업 개황

아크레이마케팅, Abbott재팬, 사라야, 존슨엔드존슨,
대일본스미토모제약, 다케다약품공업, 데루모, 니프로, 일본이라이리리, 니혼코덴공업,
마쓰야화학공업, 로슈다이아그노스틱스

도표 목차

제1장 당뇨병 시장 개요

도표1-1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의 비교
도표1-2 인슐린 의존 상태와 인슐린 비의존 상태의 비교
도표1-3 당뇨병의 임상진단 플로차트
도표1-4 7g경구포도당부하시험에 의한 판정구분과 판정기준
도표1-5 혈당 컨트롤 지표와 그 평가
도표1-6 신부전의 진행과 병상·치료
도표1-7 기타 신경장애 치료약
도표1-8 당뇨병 의료비의 추이(2007~2014년도)
도표1-9 당뇨병 의료비의 추이[그래프](2007~2014년도)
도표1-10 당뇨병 유병자 추계의 추이(2002, 2007년, 2012년)
도표1-11 당뇨병 환자수추이
도표1-12 병의 용태별 환자수추이
도표1-13 당뇨병 환자수(남녀별)
도표1-14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의 주요 참가기업 일람
도표1-15 당뇨병 시장 참가기업 특제품 매트릭스
도표1-16 당뇨병 시장에 중점을 두는 주요 기업의 동향
도표1-17 제품군별 참가 기업의 전개 주요 제품명 일람
도표1-18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3~2015년도)
도표1-19 예방(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1-20 검사·진단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1-21 치료약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1-22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예측 일람(2016년도~2020년도)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도표2-1 체중 1kg당 적정 섭취 에너지(1일당)
도표2-2 식품교환표에서의 식품의 분류
도표2-3 1일당 섭취 에너지와 각 식품별 단위 배분의 예
도표2-4 건강일본21(제2차)에서의 각 항목의 목표치
도표2-5 당뇨병 예방을 목적으로 한 관련 식품 구성의 개요
도표2-6 주된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개요
도표2-7 혈당치 관련의 특정보건용식품 판매중인 제품 일람(2016년 9월 현재)
도표2-8 당질의 분류
도표2-9 저칼로리 감미료의 주요 제품 일람
도표2-10 당뇨병자용 식품 관련의 시장규모(2013~2015년도)
도표2-11 당뇨병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구성(2015년도)
도표2-12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기업별 판매액 추이(2013~2015년도),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2-13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참가기업 점유율(2015년도)
도표2-14 혈당치 관련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2-15 특정보건용식품(혈당치 관련) 참가기업 점유율(2015년도)
도표2-16 혈당치 관련 특정보건용식품의 판매·유통 채널의 루트별 구성비(2015년도)
도표2-17 저칼로리 감미료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2-18 저칼로리 감미료 참가기업 점유율(2015년도)
도표2-19 저칼로리 감미료의 판매·유통채널의 루트별 구성비(2015년도)
도표2-20 당뇨병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2020년도 예측
도표2-21 주된 당뇨병자용 식품 참가기업 일람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도표3-1 공복시에 채혈·채뇨한 검사 결과의 견해
도표3-2 혈당 컨트롤에 관한 검사
도표3-3 당화알부민치에 의한 당대사의 판정
도표3-4 혈당측정기와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3~2015년도)
도표3-5 혈당측정기의 참가기업 점유율(2015년도)
도표3-6 혈당측정기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3-7 혈당측정기 본체의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3-8 혈당측정센서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3-9 혈당측정기 본체 국산·수입 비율(대수 기준, 2015년도)
도표3-10 혈당측정센서 국산·수입 비율(매수 기준, 2015년도)
도표3-11 혈당측정기 기종(브랜드) 특제조·판매기업 일람
도표3-12 참가기업별 혈당치 측정 관련 정보지 일람
도표3-13 뇨당측정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3-14 혈당측정기·뇨당측정기·뇨당리트머스지의 참가기업 일람
도표3-15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참가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3-16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타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3-17 혈당측정기,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6년도~2020년도 예측)
도표3-18 혈당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도표3-19 의료기관용 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0 일반용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1 뇨당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제4장 치료 시장(치료약)의 현상과 전망

도표4-1 당뇨병약(혈당강하제)의 분류
도표4-2 주요한 당뇨병 치료약 일람
도표4-3 주요한 인슐린 제재 일람
도표4-4 당뇨병 합병증 치료약
도표4-5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약제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4-6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기업별 점유율(2015년도)
도표4-7 당뇨병 관련 치료약 전체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8 SU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9 SU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10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11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12 비구아니드(BG) 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13 BG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14 티아졸리딘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15 티아졸리딘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16 당흡수 억제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17 당흡수 억제약(α-그르코시다제 저해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18 DPP-4 저해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19 DPP-4 저해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표4-20 GLP-1 수용체 작동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21 GLP-1 수용체 작동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22 SGLT2 저해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23 SGLT2 저해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24 혈당강하약의 시장규모(2013~2015년도)
도표4-25 인슐린 제재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26 인슐린 제재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5년도)
도표4-27 당뇨병 합병증 치료약의 참가기업 판매액 점유율(2013~2015년도)
도표4-28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도표4-29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시장규모 예측[그래프](2016~2020년도)
도표4-30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참가기업 일람
도표4-31 당뇨병 관련 치료약의 일본 개발 상황(2016년 12월 현재:야노경제연구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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