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일본건강식품, 건강식품시장- 2017년판 건강식품의 시장실태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건강식품의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9400 / A4 661p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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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조사목적:건강식품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 식품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조사기간:2016년 8월~2016년 12월

◆자료 포인트
•건강식품 시장은 계속 확대 기조가 이어진다. 참가 기업간의 경쟁이 격렬한 가운데 중노연령 층을 중심으로 건강유지·증진, 자양강장, 미용·안티에이징, 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 고조를 배경으로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주목 받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 조사. 신고가 수리된 상품 종류 및 기능성 해명방법 등의 철저 분석 외 식품 관련 사업자의 해당 제도에 대한 대처와 의향을 분석.
•판매채널에서는 통신판매 및 약계채널이 신장하여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의 무점포 판매 루트, 약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의 점포판매 루트에 대해서 판매채널별 상세한 분석을 실시. 또, 해당 시장에서의 주력 참가 플레이어 40사의 상세 동향·전략을 게재.
•미용·안티에이징 소재로서 미백 대책 상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 외에 오메가3 지방산의 DHA·EPA가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다. 또, 고령화에 따른 고민을 서포트하는 소재가 호조 추이. 녹즙 등의 건강유지·증진 소재가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건강식품 시장에서의 주목 60 소재의 동향을 수록.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40~70대 및 미용·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 신체상 고민 및 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 구입·섭취 상황 등 전체, 성별, 연령대별 분석.
•건강식품의 시장 전체 및 판매 루트별, 효과·효능별, 소재별 시장동향, 소비자 의식·동향, 주요 참가 플레이어 동향이 모두 망라.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건강식품의 전체 동향

1. 건강식품의 시장동향
   (1) 시장동향
     ◆건강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6년도 예상)
     ◆2014년도 건강식품의 유통경로별 시장규모
   (2) 유통별 시장개황
     ◆건강식품의 채널별 시장규모, 점유율 추이(2013년~2016년도 예측)
     ◆건강식품의 채널별 시장규모
     ◆건강식품의 채널별 점유율 추이(2014년~2017년도 예측)
   (3) 향후 시장규모 예측
     ◆향후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 예상~2020년도 예측)
◆유력 기업 건강식품 매출 랭킹
 2. 상품동향
   (1) 소재동향
     ◆주요 품목별의 규모 추이(2013년~2015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동향
     ◆효과·효능별 규모(2013년~2015년도)
   (3) 가격동향
3. 주목 시장동향
   (1) 일본 건강식품 메이커의 해외 전개 동향, 전략
   (2) 주목 받는 후레일 시장
   (3) 기관차 신드롬 대책 시장의 동향
 4.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동향
   (1) 기능성식품의 신고 상황
   (2)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식품 종류별 구성비
   (3) 보건 용도별 동향
   (4) 주목 기업·상품 동향
   (5)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 관련 업자의 대응, 의향
     ■기능성표시식품 신고 일람
 5.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동향
   (1) 특정보건용식품 시장규모 추이
     ■특정보건용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2012년~2016년도 예상)
   (2) 용도별 시장규모
     ■보건 용도별 시장규모·점유율 추이(2013~2016년도 예상)
   (3) 특정보건용식품 판매채널
     ■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점유율 추이(2013~2016년도 예상)
     ■특정보건용식품 허가품목 일람
 6. 법제도·행정 동향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기능성 관여 성분 취급 등에 관한 검토회

제Ⅱ장 유통 루트별 동향

1. 무점포 판매
   (1) 방문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도 대비(2012~2017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의 동향
     ◆주요 방문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2~2015년도)
     ③주요 기업의 상품 전략
     ④주요 기업의 유통 전략
   (2) 통신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통신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도 대비(2012~2017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의 동향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3~2015년도)
 2. 점포 판매
   (1) 매장판매 루트 전체의 상황
     ◆매장판매 채널별 추이(2012~2017년도 예측)
   (2) 건강식품계 루트의 동향
     ◆건강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예측)
     ①주목 기업의 동향~AFC·점포판매 부문~
     ②주목 기업의 동향~판켈~
     ③주목 기업의 동향~미타카상사(헬시원)~
   (3) 약계 루트의 동향
     ①약계 루트 전체의 동향
     ◆약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의 동향
   (4) 식품계 루트의 동향
     ①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예측)
     ②주요 기업의 동향
3. 기타 루트
  ◆기타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예측)

제Ⅲ장 소비자 조사

○회답자 속성(30~70대, 남녀)
(1)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
(2) 건강유지·증진 및 미용을 위해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구입 상황
(4) 구입한 적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에 대해서
(5)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상황
(6)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내용에 대한 인지 상황
(7)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했을 경우에 기대되는 기능으로서 관심이 있는 것
(8)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 의향
(9) 기능성표시식품으로서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는 식품
(10)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을 희망하는 이유
(11) 『기능성표시식품』의 구입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12) 건강식품의 섭취 상황
(13) 향후 건강식품을 섭취할 의향이 없는 이유
(14) 1개월당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 금액
(15)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 수에 대해서
(16)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7)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형상
(18) 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19) 건강식품 섭취 계기
(20)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에 대해서
(21) 건강식품 선정 시 중시 사항
(22) 건강식품을 인지하는 정보원

제Ⅳ장 유력 기업의 동향

1. 방문판매계
재팬로열젤리, 내츄럴리플러스, 닛켄총본사, 일본암웨이,
일본샤크리, 뉴스킨재팬, 포데이즈, 폴라, 미키상사

2. 통신판매계
교와, 고바야시제약, DHC, 닛삐콜라겐화장품, 판켈, 모리시타진탄,
유그레나, 로트제약

3. 점포판매계
아사히그룹식품, AFC(AHC-HD 암스라이프사이엔스그룹),
엔스이코세이토, 오쓰카제약, 오리히로, J-오일밀스, 시세이도, 쇼와산업, 다이쇼제약,
DIC라이프테크, 일본약품개발, 하우스웰니스푸즈, 메이지, 메타볼릭,
야마모토한방제약

4. 도매계열
(주)소켄샤

5. 원료·OEM·기타
아피, 아미노업화학, 일화재팬, 도에이신약, 니치니치제약, 니치유, 류센도

제Ⅴ장 건강식품의 품목별 시장의 현상과 전망 

녹즙, 아가리쿠스·브라제이, 아스타크산틴,α-리포산, 알팔파,
은행나무잎, 강황, L-카르니틴, 가시오갈피, 올리고당,
오르니틴, 굴진액, 핵산, 칼슘, 키틴·키토산, 크랜베리,
글루코사민, 흑초·향초, 클로렐라, 효모식품, 고려인삼, 코엔자임 Q10,
콜라겐, 콘드로이틴황산, 상어엑기스, 표고버섯 가공식품,
시트룰린, 식물발효엑기스(효소), 식물섬유(다이어트리화이버), 수소수,
자라엑기스, 스피루리나, 다이어트 관련, 대두 ISO 플라본, DHA·EPA, 전칠삼,
동충하초, 유산균, 마늘, 허브 관련, 매육엑기스, 히알론산,
비타민 E·밀배아, 비타민C, 비타민B군, 프라센터, 블루베리(빌베리),
플룬, 프로테인, 프로폴리스,β카로틴·비타민 A, 능이버섯, 마카,
멀티비타민, 연두벌레, 상황, 멜라토닌, 노루궁뎅이버섯, 락토페린,
녹차엑기스 가공식품, 루테인,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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