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2016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20400 / A4 359p / 2016.12.29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파악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플라스틱 경량 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필러 용기 등), PET 보틀,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상자), 유리병, 냉동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전문조사원의 직접 면접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2016년 11월~12월

◆자료 포인트
•PET 보틀:가식성 및 차광성 부여 등이 PET 보틀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한다
•종이카톤:톱 기업 일본테트라팩에 대해 일본제지는 냉동, DNP는 무균으로 공세
•종이컵:가격 시정은 종이컵 업계의 건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 가격경쟁과 구별한 비즈니스를
•음료캔: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알루미늄 보틀캔 시장, 도요제관이 마침내 진출
•유리병:위스키 붐은 계속되었지만 2016년은 「특수로 인해 원주 부족」의 난제가 영향을 주다.
 「감주」의 싱글히트도 있었지만 2년 연속 성장을 견인하는 히트상품은 많지 않다.
•CVS 카운터 커피용 컵:A-PET 뚜껑재료로 리사이클 재료가 사용, 환경대응형 개발도 필요
•플라스틱 경량 용기:전자레인지 메뉴의 확대, 주자라(中皿)를 사용하는 3점식 용기의 제품화 등에 의해 플라스틱 경량의 시장규모는 증가 폭이 확대로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파워 밸런스가 바뀌다, 주도권은 누구의 손에?
도요제관 GHD와 홋칸HD의 경영통합, CCBJI의 발족과 기린과의 협업
2017년은 말 그대로 격동의 1년
(표) 2016년 용기 시장에 관한 토픽
(표) 도요제관 GHD와 홋칸HD  경영통합 후의 점유율 변화
  (표) 코카콜라 및 기린비버릿지의 용기 조달량(연간)
브랜드 오너와 유통이 기뻐할 수 있는 「가치」있는 용기의 제안을!

제2장 플라스틱 경량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PSP 용기 시장의 전망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메뉴와 컵면용이 호조 추이
   2016년의 시장규모는 플러스 성장이 계속될 전망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PSP 용기 메이커의 원재료 사용 상황에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도·표) PSP 용기 메이커 원재료 사용 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맛을 제안하여 FPco MFP 용기의 수요가 급증
   스시나 생선회, 반찬용은 안정적인 추이
   2016년은 컵면의 주력 브랜드에서의 잇따른 주년(周年)으로 PSP 덮밥의 수요 확대에 기여
   PSP 용기의 리사이클 상황
〔2〕 PP계 경량 용기 시장의 전망
   (1) PP필러 첨가 단층 용기, PP/PS혼합 용기
     편의점의 냉장식품 강화를 배경으로 PPF 용기의 시장 성장률은 마이너스 트렌드가 계속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PPF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발포 PP용기
     메인 용도의 냉장식품용으로 타소재와의 경쟁 격화도
     2016년은 전년대비 2% 성장률이 될 전망
     (표) 발포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발포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용기
     발포 용기의 뚜껑재료와 함께 주자라(中皿)로서의 채용이 확대
     2016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30% 고성장을 완수하다
     (표) 투명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투명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PET계 경량 용기 시장
   PET계 용기 시장은 새로운 용도 창출이 진행되어 2016년은 전년대비 2자릿수 신장률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주오화학이 재생 PET 용기 「C-APG」의 공급을 개시
   프피코는 2017 연도말에 에코화율95%를 목표로 내건다
   PET계 용기의 시장 성장에 수반해, 메이커 각사의 설비 증강이 진행된다
   FPco, 리스팩이 순조롭게 출하량을 늘렸지만
  2017년은 주오화학, 시피카세이가 가세한 점유율 경쟁이 격화
   (도·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4〕 PS계 경량 용기 시장
   (1) OPS 용기
     2016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4%인 소폭 감소로 착지, 2017년은 축소 폭이 다시 확대 경향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내열성, 내유성, 내산성 향상으로 투명 PP의 수요를 확보
     (도·표) O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3점식 도시락 용기로서의 수요가 확대 경향, 시장규모는 횡보 추이가 계속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FPco
  한 걸음 앞선 전략 투자로 경쟁 타사를 따라붙지 못하게 하는 경쟁력을 창출
  2016년 3월기 매출액은 1,702억 92백만 엔으로 과거 최고를 달성
   간토 에코펫 공장의 가동으로 2017년에 PET 수지의 재생 능력은 5만 t 규모로
  MFP 용기는 편의점·슈퍼부터 외식산업에 채용이 확대
   APET 용기는 샐러드 용기 「B&H」, 청과용 용기 등의 판매가 호조
   2017 연도말에는 에코화율 95%로
  투명 PP용기는 뚜껑재, 후드팩과 함께 주자라(中皿)로서의 수요가 급증
   2015년 12월에 「지구온난화방지활동 환경대신표창」을 수상

주오화학 주식회사
   기존 시장의 유지와 새로운 니즈에 대응하다
   토탈 코디네이션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2016년 3월기에 흑자로의 전환을 도모한다
  2017년 3월기는 매출액 600억 엔, 경상이익 10억 엔을 계획
   도호쿠와 주시코쿠 영업부에 쇼룸/테스트키친을 개설
   발포 PP용기 「SD」는 전년수준으로 추이했지만, 투명 PP 「SPP」가 뚜껑재용으로 신장
   아이템 확충을 추진하는 「CT」는 전년수준에서 착지
  A-PET 용기에서는 재생원료를 이용한 「C-APG」의 공급체제를 정비
  2016년 가을에 「토크」 「칼리에」를 시장에 투입
   PSP 용기에서는 스시·생선회 용기를 잇따라 제품화
   HIPS 용기는 하카마 용기 및 3점식 용기용이 견조 추이

시피카세이 주식회사
   탁월한 성형기술을 활용해 고기능 용기의 개발로 수요를 확보
  판매 단가의 하락 등에 따라 2016년 2월기 매출액은 625억 엔에 착지
   2016년 5월에 본사 공장에서 A-PET 압출기가 가동을 개시
   PSP 용기에서는 트레이가 신장, A-PET 용기는 기능성을 부여한 신제품을 시장에 투입
   판매장의 고급 지향에 대응한 「BF하카마」의 채용이 순조롭게 확대

리스팩 주식회사
   폭넓은 유저의 감성에 소구하는 독자 제품의 개발력을 연마하다
  고부가가치 영역으로의 이행 사업의 수익성 향상을 도모하다
  백자식기의 질감을 재현하는 Pure White를 개발
   A-PET 용기의 풀라인 전략으로 새로운 수요의 창출에 대응
  유통 내열 PLA 용기 「에코아」, 내열내한 바이오 PET 용기를 잇따라 제품화
   3점식 용기의 제품 라인업을 확충
   발포 PP용기는 배율 3배의 「후후」시리즈를 시장에 투입
   독자 대응인 「음식(eat)+엔터테인먼트=이타테이먼트」를 추진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높은 기능을 부여한 용기를 잇따라 제품화 하여 시장의 수요를 확보
  내열·내유·내산성을 높인 신소재 「유가드」제의 용기가 수요를 견인
   편리성을 추구한 바이킹용 푸드팩 「셀푸드」의 확대판매도 진행
  내열 PSP 용기 「파르페」 「夢扇」 등의 채용이 확대
   디자인성이 우수힌 PPF 용기 「D’s 카페」는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플라스틱과 종이의 복합 용기로 새로운 카테고리로의 전개를 목표로 한다
  PP+종이의 냉동스프 용기의 수요가 확대 경향
   A-PET 용기에서는 편의점 카운터 커피용 컵으로서의 출하를 개시
   B to C 제품 「라·쿠커」 「스쿠맨」은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

제3장 PET 보틀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 보틀 시장의 전망
   2016년 음료용 PET 보틀 시장규모는 220~230억 개
   (표) PET 보틀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기준)
   인라인 블로우·무균충전라인용 PF는 2016년에 70%를 넘을 전망
   (표) PET 보틀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기준)
   (표) 외판용 리폼 수요량 추이
   배리어 PET 보틀은 탄산음료 및 가온 판매 음료용으로 수요가 감퇴
   와인의 PET화는 일단락, 향후 견조한 추이로 전환
   (표) 타입별 배리어 PET 보틀 시장 추이
   (표) 배리어 PET 보틀 개요 및 출하량 추이
   가식성 및 차광성 부여 등이 PET 보틀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한다
   미네랄워터용으로 메카니컬 리사이클 PET 수지가 채용
   중국 그린펜스규제에 따라서는 사용이 끝난 PET 보틀의 수출이 줄어들 가능성도
   (도·표) 사용이 끝난 PET 보틀의 순환형 리사이클 보틀 to보틀(B to B)
   (도·표) 국내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도·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2015년도 음료용 PET 보틀은 탄산음료·과즙음료용이 저조하게 추이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브랜도 오너의 상품가치를 높이는 용기 개발에 주력
   2016년 봄에 실리카 증착기 신설, 향후도 수요에 따라 배리어 보틀에 대한 설비투자를 추진
   고가스 볼륨 탄산음료용으로 단층 보틀이 채용, 다층 보틀 24g품의 개발도 추진
   2017년 내에는 100~150ml용의 소용량 내압보틀 출시

홋카이제관 주식회사
   유저 니즈에 맞춘 내열 보틀 및 리폼 개발에 주력
   시장에 없었던 190ml PET 외 필요한 분만큼 덜 수 있는 조미료용 보틀을 PET로 개발
   PF 출하량은 호조로 확대, 내열 PF의 공급도 검토 중

미쓰비시수지 주식회사
   알코올 음료용이 유지 확대를 도모하면서 새로운 내용물 개척을 추진
   2015년에 맥주와 일본술, 2016년에는 원두커피 용기로서도 채용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업계 최경량 클래스 14.6g의 PF 수요가 호조로 확대
   가온 판매 음료용에서는 내용물 보존성의 관점에서 단층품부터 다층품으로 수요가 회귀

돗판인쇄 주식회사
   2016년도의 「GL-C」는 식용유용 수요가 회복, PF는 호조로 확대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국내 순환형 리사이클 시스템의 기반 확충을 추진
   2016년 7월부터 알칼리 세정의 신공장이 가동, 2017년 4월부터는 물 세정 후레이크 조달도 개시
   MR-PET의 보틀 그레이드는 「후지의 천연수(PET)」에 채용, 100% 재생이 평가
   2016년 5월부터는 A-PET 트레이용에도 채용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카톤팩 시장의 전망
   톱 기업 일본테트라팩에 대해서 일본제지는 냉동, DNP는 무균으로 공세
   종이카톤 냉동음료 시장 확대의 견인에 기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병마개 종이카톤 전개 상황
   메이지가 테트라브릭엣지, 요쓰바유업이 테트라렉스를 우유에 채용
   병마개 우유용 종이용기의 ”미래”에 주목이 모인다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
   (표) 병마개 종이용기 우유의 개요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과즙·야채계가 일부 회보, 감주 붐에 따라 곡물계 음료용 수요가 확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세븐&아이의 PB용으로 투명증착필름계 종이카톤의 채용이 확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3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4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5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6년도 전망)

일본제지 주식회사
   2020년에 신형 용기 등으로 누계 10억 개의 출하량을 목표로 한다
  「Pure-Pak®Curve」 「Pure-Pak®Sense」 「NP-PAK Rock」의 신형 용기를 투입
   Weyerhaeuser의 액체용 종이용기 원지사업을 양수, 2016년 9월부터 NDP가 시동
   패키지 연구소 등을 신설, 「SPOPS」 및 「쉴드 플러스®」와 같은 획기적 제품이 개발
   생산 자회사 등을 통합해 2017년에 일본제지 리키드패키지 프로덕트를 신설
   테크니컬 센터도 발족해 개발 스피드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2016년 출하량은 전년에 대해 플러스로 착지할 전망

BF&패키지 주식회사
   게이블톱형 종이용기의 확대판매 추진과 함께 신형 용기 전개도 검토
   게이블톱형 종이용기의 확대판매를 추진하는 한편 신형 용기 전개 추진도 검토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게이블톱형 이외 및 신형 용기 등의 전개도 검토
   병마개 니즈에는 「SPOUT-PAK」로 대응
   「I-7」은 2016년 1월에 이어 금년도 중에 도입 예정

돗판인쇄 주식회사
   전방위 전개로 유저 대응을 추진
   리사이클이 쉬운 「올커트」, 분별하기 쉬운 「톨캡」을 개발
   GL비율이 급상승, 2016년도의 EP-PAK·GL는 전체의 62%
  「에어홀드파우치」는 일본술용이 침체했지만 토일리트리용 판매가 호조로 확대
   감주·쌀누룩 등을 중심으로 카트캔 수요가 급증
   보틀드파우치의 수요가 호조로 확대, 향후는 추동용 내용물 음료 개척에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브랜도 오너가 새로운 음료·식품의 개발을 용기·충전에서 서포트
   2016년 7월에 SIG Combibloc와 일본 시장에서의 음료·식품용 종이용기사업의 협업에 합의
   2017년 봄부터 「Combibloc」 「Combidome」 「Combifit」 판매
   2017년도에 「DNP 이해체 액체 종이용기」와 「DNP 이박리 액체 종이용기」로 매출액 5억 엔을 목표
   2016년부터 요코하마 공장에서 다나베 공장으로 생산 이행 실시

2. 종이컵(컵) 시장의 전망
   가격 시정은 종이컵 업계의 건전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 가격경쟁과 구별한 비즈니스를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FF 용이 회복, 커피숍용은 출점 수에 따라 계속 증가
   (표) 음료용 종이컵 시장 추이(CVS, FF, 커피숍)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컵면용은 유저 내제화 등에 의해 축소, 요구르트용은 견조하게 추이
   냉동가니쉬스프 등의 신규 내용물 식품용 개척이 과제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유업 메이커 각종 요구르트 증산 예정
   (표) 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3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4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5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
   생산 능력 증강과 동시에 중식 분야를 위한 기능성 용기 개발을 추진
   유저에게 최적인 기능성 용기 개발을 추진
   아쓰기 공장 내에 신동 건설, 생산 능력을 증강해 수요 증가에 대응

주식회사 일본딕시
   PP 래미네이트제 고내열성 종이용기 등으로 새로운 내용물 개척을 추진
   2016년도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91.0% 전망

돗판인쇄 주식회사
   2020년도에 CNF 배리어 종이컵으로 10억 엔의 매출액을 목표로 한다
   2016년도의 종이컵은 요구르트용이 주춤했지만 컵스프용이 호조로 확대

다이니혼 인쇄 주식회사
   스프·컵면 및 스넥과자용은 풀 가동이 계속
   업계 최초로 프리즈 드라이 제법을 이용한 된장국용으로 종이컵을 공급

시코쿠화공업기 주식회사
   품질을 한층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유연한 생산체제 구축을 추구
   2016년도는 드링크 요구르트와 대용량 요구르트용 종이컵 수요가 호조

3. 종이용기 시장의 전망
   2015년 종이·판지제품 출하
   금액기준 소폭 증가, 수량기준으로는 횡보 추이
   (그림) 포장 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06~2015년)
   (표) 2011년~2015년 포장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2011년~2015년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2015년도 종이용기용 판지의 국내 출하량은 감소
   식품용의 종이화 진척에 기대 과자에서는 상품의 2극화 진행
  【수요 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청량음료 품목별 용기별 생산량
   <의약품 분야>
     (표) 의약품 생 금액의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화장품 생산·출하·재고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 세제 등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 대비표
   <상업 인쇄 분야>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일본도칸패키지
     2. 후루바야시지공
     (표) 수요 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총괄)
     (표) 종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각 수요 업계에서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의 전망
   (도·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4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5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6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의 전망
   2016년도 전년 실적을 웃돌지만 신장률은 둔화 경향
   (도·표)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맥주계 음료용의 침체를 RTD 상품용이 보완
   (표) 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알루미늄 보틀캔 시장, 도요제관이 마침내 진출
   (표) 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알루미늄캔 리사이클 추이
3. 스틸캔 시장의 전망
   2016년의 스틸캔 시장규모는 100억 캔을 밑돌 가능성도
   브랜도 오너의 판매촉진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이형캔·가식캔 개발을!
   (도·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그림) 「BT캔」외관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스틸캔 재자원화율의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제4차 중기경영계획이 스타트

야마토제관 주식회사
   유저 상품의 판매증가로 연결되는 제안을 추진
   2016년은 비탄산음료용과 함께 알코올 음료용도 전년을 웃돌 전망
   알루미늄제 보틀캔은 과거 최고에 가까운 출하량으로 확대
   보틀캔 충전기 렌탈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도 추진
   스틸캔은 커피용 출하량의 침체가 계속 되었지만 감소폭은 완만한 경향으로

홋카이제관 주식회사
   알갱이가 나오기 쉬운 BT캔 등 스틸음료캔의 기능성 향상에 적극적으로 대응
   알갱이가 들어간 음료에 최적인 BT캔을 개발, 2016년 8월 무렵부터 공급 개시

유니버설제관 주식회사
   유저 요구에 합치한 알루미늄캔·인쇄기술의 제안을 추진
   2016년에 알루미늄 보틀 생산 능력이 확대, 향후도 생산 스피드 향상 등으로 능력 향상을 추구
   기린과 공동으로 국내 최경량 알루미늄캔을 개발
   2016년의 알루미늄 보틀은 2자릿수 증가, 향후 블랙커피와 함께 밀크커피 성장도 기대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국내사업을 유지하면서 베트남 중심으로 알루미늄캔 사업의 확대를 추구
   2016년 12월에 국내 최초 IJ인쇄를 도입, 베트남에서는 슬릭캔 생산을 개시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생산체제를 재검토해 보틀캔 수요 확대에 대응
   2016년 9월에 생산 품목을 바꾸어 410ml 용량 보틀캔 라인을 확충
   2017년말에는 410ml 용량 2라인의 1라인화를 실시 예정
   현재 능력 범위 내에서 블랙커피 및 밀크커피 대응을 추진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위스키 붐은 계속되지만 2016년은 「특수로 인한 원주 부족」이라는 난제가 영향을 주다.
「감주」의 싱글히트도 있었지만 2년 연속 성장을 견인하는 히트상품은 많지 않다.
「프리미엄 맥주」, 「국산 위스키」용이 유리병 시장을 리드해,
2015년은 5년만에 전년을 웃도는 성장을 달성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알코올·마켓의 흐름은 「경제주」에서 「저알코올 고급주」의 시대로
고급감·특별감 연출이 돋보이는 유리병에 순풍이 될 것인가
2016년은 웨이트가 높은 알코올용 신상품의 흐름을 타지 못하고 대형 3사 모두 소폭 감소 전망
2016년은 원주 부족에 의한  「닛카」의 제품 부족 상태가 위스키병 출하량에 영향을 주다
「프리미엄 맥주」는 신장르로서 리피터를 중심으로 수요가 안정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드링크)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료·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기타 양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물)
 (도·표)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2년~2 015년)

일본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
   2016년도 계속해서 대형 고객의 맥주상품용이 견조하게 유지
   미용·건강음료로서 주목 받는 「감주」용 청주 중소형병의 출하가 확대
   생산 능력의 제약에 의해 한 됫병 및 기타 양주용 공급량이 감소도,
   프리미엄 맥주용 원웨이 소형병, 청주 중소형병 출하가 견조

도요유리 주식회사
   원웨이 소형병 출하는 축소되었지만 위스키와 청주 중소형용은 계속 견조
   독자적인 인쇄가공기술을 살린 수탁생산형 오리지널 병의 제안 활동에 주력
   2016년은 전년의 급성장의 반동으로 프리미엄 맥주용 출하량이 감소했지만,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위스키용으로는 유리병 출하가 견조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2016년은 원주 부족에 의한 인기 위스키의 제품 부족 상태가 유리병의 출하에 영향
   위스키 원주 부족의 문제는 계속
   이시즈카유리의 위스키병 출하량에도 영향

제7장 냉동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소용량화 니즈의 첫 시작은 모리나가유업 「마운트레이니어 리치카페라떼」가 좌우?
(도·표) 냉동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드링크 요구르트용이 안정 성장, 스무디계 음료용도 호조로 확대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스무디용이 호조, 2016년도 출하는 높은 수준을 유지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소용량 니즈에 대응한 규격품을 투입
   커피용은 고전했지만 그린스무디용이 호조로 확대

제8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시장은 안정기로 전환, 2016년도는 전년도 대비 105.6%
(도·표) 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3~2016년도 전망)
(표) CVS 각사 지역별 점포 수 일람
A-PET개재로 리사이클재가 사용, 컵 본체의 재생재 이용 등 환경대응형 개발도 필요
(도·표)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표) CVS 각사가 사용하는 컵 재료
(도·표) CVS 카운터 커피 용지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도·표) CVS 카운터 커피용 플라스틱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아사히카세이팩스 주식회사
   다층 컵의 새로운 기능 부여에 의한 연구개발에 주력
   2016년 1월에 오프셋 인쇄기를 신설
   투명성을 유지하면서 내한충격성을 높인 PP컵을 개발
   2016년 3월부터 CVS 카운터 커피용으로 채용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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