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1일 수요일

일본완구시장, 일본장난감 - 완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완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완구 산업 백서 2017년판
발간일:2016년 12월 28일
체재:A4사이즈 64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국내 완구·게임 콘텐츠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대상:완구·게임 콘텐츠 관련 메이커, 도매상, 소매 사업자 등
2. 조사기간:2016년 10월~12월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에 의한 청취 및 우편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병용

<완구 시장 용어 정의>
  조사에서 완구 시장이란 ①전자완구, ②모형취미, ③남아완구, ④여아완구, ⑤게임류(아날로그 게임 등), ⑥계절별·잡완구, ⑦기초완구(지육(知育)·유아완구, 직소퍼즐, 블록류 등), ⑧봉제인형, ⑨TV게임의 주요 9품목을 말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5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주요 9품목)는 전년도 대비 1.3% 감소한 6,407억엔으로 축소
  2015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주요 9품목에서 전년도 대비 1.3% 감소한 6,407억엔,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에서는 동1.3%증가한 3,467억엔이었다.
  주요 9품목의 축소 요인은 TV게임 전용기용 소프트웨어의 부진을 들 수 있지만, 주요 8품목에 대해서는 일부 대히트 캐릭터의 기세가 진정된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스테디셀러 상품에 의지하여 견조한 추이를 보였다.
◆2016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주요 9품목)는 전년도 대비 0.7% 감소한 6,364억엔,
주요 8품목(TV게임을 제외)에서는 전년도 대비 1.4%증가한 3,514억엔으로 예측
  2016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주요 9품목에서 전년도 대비 0.7% 감소한 6,364억엔,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에서는 동1.4%증가한 3,514억엔을 예측한다.
  TV 게임은 축소 기조로 보이지만 주요 8품목의 완구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스테디셀러 상품이 선호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확대 추이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2015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주요 9품목에서 전년도 대비 1.3% 감소한 6,407억엔,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에서는 동1.3%증가한 3,467억엔이었다.
  주요 축소 요인은 완구시장 전체 중에서 약 45%를 차지하는 TV 게임 시장에서 스마트폰용 게임의 대두에 의한 TV 게임 전용기기용 소프트웨어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지만 주요 8품목 완구에 대해서도 전년도에 등장한 대히트 캐릭터의 기세가 진정된 것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중에서도 봉제인형(전년도 대비 8.4%감소) 및 남아완구(동5.3%감소)는 축소했다.
  한편, 전반적으로 스테디셀러 상품이 견조한 추이를 보였다. 여아완구(전년도 대비 8.5% 증가)에서는 뜨개질 관련 완구가 계속 호조이며, 게임류(동8.7% 증가)에서는 아날로그 게임의 스테디셀러 상품의 리뉴얼이 좋은 영향을 미쳐 기초완구(동10.1% 증가)에서는 스테디셀러라고 하는 블록류에서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수요가 기여했다. 이에 따라 2015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에서 전년도 대비 1.3% 증가한 3,467억엔으로 확대했다.
  2016년도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주요 9품목에서 전년도 대비 0.7% 감소한 6,364억엔,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 시장에서는 동1.4% 증가한 3,514억엔을 예측한다.
  TV 게임 시장은 전년도 대비 3.1% 감소로 축소 추이를 예측하지만 완구에 관해서는 전체적으로 계속 스테디셀러 상품이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임으로써 일본국내 완구 시장 전체(주요 9품목)의 축소는 계속되지만, 그 축소 폭은 완만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완구 주요 8품목은, 「전자완구」, 「모형·취미」, 「남아완구」, 「여아완구」, 「게임류(아날로그 게임 등)」,
「계절별·잡완구」, 「기초완구(지육·유아 완구, 직소퍼즐, 블록류 등)」, 「봉제인형」의 8품목을 합친 시장규모, 완구
주요 9품목은 거기에 「TV 게임」을 추가한 시장규모를 말한다.
주3. 2016년도는 예측치

표 1. 주요 9품목별 완구 시장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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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2016년도는 예측치
주6. 각 품목의 자세한 것에 대하여는 참고 자료를 참조

표 2. 주목해야 할 완구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7.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8. 2016년도는 예측치
주 9. 하이 타깃 토이는 성인을 타깃으로 한 완구 전반을 말하며 TV 게임을 제외한 주요 8품목에 각각 포함된다.
주 10. 트레이딩 카드 게임은 남아 완구, 게임류(아날로그 게임 등)에 포함된다.
주 11. 완구과자, 켑슐완구, 피규어는 본 조사에서 일본국내 완구 시장규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주목해야 할 완구로서 별도 시장규모를 산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완구 시장 주요 9품목별 상세설명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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