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닥터즈코스메, 병원화장품, 일본화장품- 닥터즈 코스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닥터즈 코스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2015년도 시장은 기능의 재평가와 인바운드 수요에 의해 확대~

【자료체재】
자료명: 「닥터즈 코스메 마케팅 총감 2016-2017년판
발간일: 2016년 11월 30일
체 재: A4판 334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6년 10월~11월
2. 조사대상: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화장품 원재료 메이커·상사, 유통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를 이용한 청취,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닥터즈 코스메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닥터즈 코스메란 의사가 개발·연구에 참가하고 있는 화장품 또는 피부과·정형외과·미용외과 등의 의료시설에서 판매 또는 소개하고 있는 화장품을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9%인 899억 엔
  2015년도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9%인 899억 엔(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확대되었다. 2013년도에 주요 브랜드의 침체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성장률이 둔화되었지만, 2014년도 이후 확대 기조이다. 대체로 통신판매가 호조이고 기능성을 부가한 제품의 투입, 약국 및 백화점 등에서 취급하는 브랜드에 관해서는 일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의한 기여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에이징케어 및 미백과 같은 기능강화 제품이 향후의 성장 요인으로
  2016년도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2.0%인 917억 엔(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망된다.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한 닥터즈 코스메는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 및 민감피부나 건성피부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제품인 한편, 에이징케어 및 미백과 같은 기능강화가 진행되고 있어 견조한 추이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닥터즈 코스메의 특성에 다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함께 일부에서는 인바운드 수요를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사결과 개요】
  2015년도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9%인 899억 엔(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확대되었다. 2013년도에 주요 브랜드의 침체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성장률이 둔화되었지만, 2014년도 이후 확대 기조이다. 이 배경에는 닥터즈 코스메의 피부 트러블을 개선으로 이끄는 또는 악화를 막는 기본적인 특성과 함께 일반화장품에서도 소비자 니즈가 높은 에이징케어 및 미백 등의 기능성을 부가한 제품의 투입이 큰 요인으로 보인다. 또 약국 및 백화점 등에서 취급하는 브랜드에 관해서는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의한 기여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제품 카테고리로서는 스킨케어 제품이 전체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주력 제품인 것임에는 변함없지만, 메이크업 및 헤어케어, 바디케어 제품의 다양한 상품 구성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조금씩 강해지고 있다.
  또 채널별로 살펴보면 대체로 통신판매가 호조인 것 외에 약국이나 버라이어티 스토어 등의 일반품 유통, 의료시설 등의 의사용 유통과 같은 모든 채널에서 전년도를 웃도는 호조세를 보였다.
  2016년도 일본의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2.0%인 917억 엔(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이 전망된다.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한 닥터즈 코스메는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 및 민감피부나 건성피부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제품인 한편, 에이징케어 및 미백과 같은 기능 강화가 진행되고 있어 견조한 움직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반적으로 민감피부를 자각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가운데 닥터즈 코스메의 특성에 다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일부 브랜드에서는 인바운드 수요를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화장품 시장 전체의 성장성에 대해서는 향후 큰 성장이 기대하기 어려워 닥터즈 코스메 시장만이 크게 신장할 것으로 보기 힘든 한편, 피부 트러블 개선과 함께 소비자 니즈가 높은 기능성을 더욱 높이면 향후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그림 1. 일본 닥터즈 코스메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전망)은 전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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