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2017년판 종이펄프산업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종이펄프산업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8100 / B5 992p / 2016.12.28



수요 침체 가운데 경쟁 환경은 격화. 사업구조전환이 불가피한 종이펄프산업을 철저히 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종이펄프 및 관련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 과제, 장래 전망을 제시
조사대상:종이펄프 메이커, 종이 및 종이제품 등의 유통업자, 종합상사, 신문사, 기타 관련 업자
조사방법:직접 취재 및 서면 앙케트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2월

◆조사 포인트
• 수요 침체 가운데 경쟁 환경은 격화. 사업구조전환이 불가피한 종이펄프산업을 철저히 조사.
• 인쇄용지는 여전히 수요 감소 분위기, 저수준에 이어 매가도 고전
• 골판지 원지에 이어 백판 분야에서도 S&B머신이 가동, 시장에 대한 영향은?
• 제지 메이커는 해외 확대 전략 가속, 메이커, 유통 모두 재편의 가능성이 높아지다
• <특집>수요 침체 가운데 중요도가 높아지는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
 산업별 종이 수요 동향 조사(신문 업계, 인쇄 업계, 통신판매 업계, 골판지 업계, 종이용기·식품 업계 등)
 주목 상품의 동향, 현상과 전망 분석(상질지, 미도공지, 도공지, 정보용지, 특수지, 가정지 등)
 제지용 약품 상세 조사(정보용지약품, 사이즈제, 코팅안료, 충전재, 종이용 방부제 등)
 종합상사, 종이펄프 부문의 분석(마루베니, 미쓰비시상사, 미쓰이물산, 스미토모상사, 소지쓰 등)
 대리점·도매상, 항목별 랭킹(지역별, 품목별, 수요처별, 종업원 1명당 매출액 등)
 세계 주요국의 생산·소비·수출 상황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종이펄프산업의 현상과 장래 전망

제1절 일본의 종이펄프산업
   2016년은 수입지 저조, 생산량은 건투
   시장은 인쇄·필기용지의 수요 감소가 계속
     <그림>주요 품종 수입량 추이
     <표>주요지 펄프 메이커 연결·단독 실적
     <표>주요지 펄프 메이커 차입금·인건비·물류비·설비 투자
     <표>지·판지 생산 추이
     <표>지·판지 품종별 생산 집중도
     <표>종이·판지 품종별 생산 추이
     <표>2016년 상반기 생산·출하·재고표
     <표>양지·판지 품종별 시황
제2절 세계의 종이펄프산업
   1. 세계의 종이펄프 톱 기업
   2. M&A, 설비 투자
     <표>품종별·주요국별 연간 생산 능력
     <표>세계의 종이펄프 기업 톱 100사 랭킹(2015년)
제3절 세계 지역별 종이펄프의 동향
   1. 2015년의 세계 종이·판지 생산은 0.5% 증가
   2. 종이펄프 생산·소비 동향
제4절 제지 원재료
   1. 팁
   2. 펄프
   3. 폐지
제5절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
   일본제지
   오지물류
   미쓰비시제지
   호쿠에쓰키슈제지
   다이오제지
   추에쓰펄프공업

제2장:메이커 철저 분석

제1절 일본주요 메이커의 분석
   오지홀딩스
   일본제지
   다이오제지
   미쓰비시제지
   렌고
   호쿠에쓰키슈제지
   주에쓰펄프공업
제2절 기타 메이커의 동향(개표)
   오지머티리얼, 린테크, 도쿠슈도카이제지, 오지에프텍스, 마루스미제지, 쿄아공업,
   마루산제지, 아와제지, TENTOK PAPER, 도야마제지, 기타카미제지, 다이호제지, 에코페이퍼JP,
   가와노제지, 다이세이제지, 나카가와제지, 가오제지후지, 가미야마제지
제3절 해외 주요 메이커 개요
   인터내셔널 페이퍼
   스트라엔소
   킴벌리클라크
   UPM
   와이어하우저
  SCA 그룹
  나인드래곤즈
  웨스트락

제3장:종합상사 종이펄프 부문 철저 분석

내수 축소로 가와카미 주도의 성장에 한계, 에드유저 기점의 비즈니스에 기회
   (1) 팁:근거리 소스 주체의 상사는 호조, 외국과 발전용도에서 활로를 찾다
   (2) 펄프:일반 제지용 펄프는 저조하지만 가정지나 특수지 용도는 성장의 여지
   (3) 종이·판지·포장재:일본은 유저 기점의 영업을 강화하면서 수출 확대로 일본 메이커의 요청에 대응
   마루베니
   미쓰비시상사
   소지쓰그룹
   미쓰이물산
   스미토모상사

제4장:종이펄프 관련 업계별 수요 동향

제1절 신문 업계
   신문 용지 수요는 10년 연속 전년 미달, 구독 부수·광고량 모두 감소 경향이 계속
   메이커 동향:일본, 오지, 다이오의 과점화가 진행
   신문사 동향:일본경제를 제외한 주요 4지는 수입 감소 이익감소
     <표>주요 신문사 실적 일람
제2절 출판 업계
   출판 시장은 11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 전자서적은 코믹 분야에서 존재감
     <표>출판물 매출액 추이
     <그림>전자서적 시장의 장래 추계
     <표>2015년 주요 출판사별·품종별 월간지 추정 사용량
     <표>주요 잡지·코믹잡지 제지 메이커·대리점 일람
제3절 인쇄 업계
   2014년은 5조 5,365만 엔, 전년대비 0.2% 감소
   2015년의 인쇄업용 종이·판지 출하량은 추정 711만 t으로 다시 감소
     <표>주요 인쇄기업의 종이 사용 상황
제4절 통신판매 업계
   통신판매 시장은 17년 연속 기록 갱신, 2016년은 14조 엔 이상(전망)으로 확대
     <표>통신판매 기업 매출액 랭킹
   유력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표>주요 통신판매 기업에서의 카탈로그 용지의 개황
제5절 골판지 업계
   제품 시장은 연 140억㎡대 목전이지만 수익 기반은 불안정화의 조짐
    <표>2015년도 골판지 그룹별 메이커 점유율
  메이커 동향
제6절 종이용기 업계
   2015년의 종이·판지제품 출하금액 기준 소폭 증가, 수량기준으로는 횡보 추이
   수요 분야별 동향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표>수요 업계별 투입량
제7절 종이제품 업계
   가격 인상 효과로 15년도는 현상 규모를 유지했지만 학동인구의 감소를 배경으로 축소 경향
   제품별 동향
   메이커 동향
     <표>주요 종이제품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

제5장:제지용 약품의 동향과 전망

성숙화 진행되는 제지용 약품 시장, 성장 전략이 과제
정보 용지 약품
   1. 캡슐 오일
   2. 노카본지용 현색제
   3. 로이코염료
   4. 감열지용 증감제
   5. 감열지용 현색제
사이즈제
   1. 산성 사이즈
   2. 중성 사이즈
   3. 중성 로진 사이즈
표면 사이즈제(도공제)
지력 증강제
코팅안료·충전재
   1. 카올린
   2. 습식중질탄산칼슘
   3. 경질탄산칼슘
   4. 텔크
  5. 산화티탄
바인더 약품
   1. 라텍스
   2. 전분
   3. 포발
기타 주요 제지용 약품
   1. 슬라임 컨트롤제
   2. 종이용 방부제
   3. 소포제
   4. 잉크 제거제

제6장:주목 상품의 철저 조사

도공지
   1. 오지제지
   2. 일본제지
   3. 미쓰비시제지
   4. 호쿠에쓰키슈제지
   5. 다이오제지
미도공지
   1. 일본제지
   2. 오지제지
   3. 다이오제지
   4. 마루스미제지
일반 상질지
   1. 일본제지
   2. 오지제지
   3. 호쿠에쓰키슈제지
   4. 주에쓰펄프공업
팬시 페이퍼
   1. 다케오
   2. 헤이와지업
   3. 도쿠슈도카이제지
   4. 닛신보페이퍼프로덕츠
   5. 오지에프텍스
   6. 호쿠에쓰키슈제지
   7. 린텍
   8. 다이오제지
노카본지
   1. 일본제지
   2. 미쓰비시제지
   3. 다이오제지
   4. 후지필름
   5. 오지이메징미디어
감열지
    1. 오지이메징미디어
   2. 일본제지
   3. 미쓰비시제지
폼 용지
   1. 일본제지
   2. 오지제지
   3. 다이오제지
   4. 미쓰비시제지
PPC 용지
 제지 메이커 동향
   1. 일본제지
   2. 오지제지
   3. 다이오제지
서플라이어 동향
   1. 후지제록스인터필드
   2. 리코재팬
잉크젯 용지
   1. 미쓰비시제지
   2. 일본제지
   3. 오지이메징미디어
가정용지(티슈, 두루마리휴지, 종이타월)
   1. 갑티슈
   2. 화장지
   3. 종이타월
  메이커 동향
종이기저귀
   1. 유아용 종이기저귀
  메이커 동향
   2. 성인용 종기저저귀
  메이커 동향
고급 백판지
   1. 오지머티리얼
   2. 호쿠에쓰키슈제지
   3. 일본제지
   4. 주에쓰펄프공업

제7장:유통의 실태와 대응책

판매 수량 감소, 가격 약세 가운데 대형 대리점은 다각 경영을 서두르다
  <표>주요 유통 기업 판매수량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실적 추이
   <표>대리점·도매상의 매출액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경상이익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세금공제 후 이익 랭킹
  <표>종업원 1인당의 매출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지역별 매출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업종별 매출 랭킹
  <표>대리점·도매상의 품목별 매출 랭킹

제8장:전국 70사 대리점·도매상의 업무내용

일본종이펄프상사, 국제종이펄프상사, 신세이종이펄프상사, 일본종이통상, 아사히양지펄프,
마루베니종이펄프판매, 미쓰비시제지판매, 닛쇼이와이종이펄프, 오잭스, 이토츄종이펄프,
호쿠에쓰키슈판매, 아라타, 분쇼도, 오즈산업, 다케오, 헤이와지업, 요시카와종이상사, 후카야마
도쿄산업양지, 나카쇼, 주오종이통상, 교바시지업, 세키, 나가이케, NAC, 가미히로
나가이산업, 다이이치양지, 고쿠라, 다이몬지양지점, 치요다양지, 산덴상사, 마루카, 도신지업,
산오쿠, 오비산, 마쓰무라양지점, 나고야종이상사, 시치세이샤, 구니나가지업, 마루니치키리야,
다이도종이판매, 유아사, 다치카와지업, 다무라종이상사, 유닉,  HKM종이상사, 다케마사,
구보타, 스기우라, 인슈야, 가미오쿠라, 후코쿠지업, 아마자와지업, 에히메양지, 다카다양지점,
오조라양지점, 나루미야종이상사, 마루산지업, 구보타지점, 조난무라타, 우치노,
다이겐코포레이션, 겐스케상점

제9장:세계 국가별 종이·펄프 생산량과 종이·판지 소비량

1. 세계 국가별 종이·펄프 생산량과 종이·판지 소비량
2. 국가별 종이·판지·펄프 생산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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