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1일 수요일

타월소물리에, 일본아울렛몰 - Yano News 2016년 12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6년 1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업계 리포트
 타월소물리에자격시험
 ~타월에 관한 프로패셔널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자격시험제도
  일본산 타월의 시장 활성화에 기여

최근의 타월 시장은 중국으로부터의 염가제품 수입 증가 및 리먼쇼크에 의한 경기침체를 계기로 관례 기프트(연말선물, 오추겐, 관혼상제 등)를 취소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여 시장은 오랫동안 축소 경향이 이어지고 있었다. 업계 전체의 위기감으로 이마바리 및 센슈 등 일본 타월 생산지에서 업계 단체를 중심으로서 일본의 타월 보급·추진을 위한 대응 강화를 통해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 리포트에서는 타월 시장의 활성화에 크게 공헌하고 있는 「타월소물리에자격시험」에 주목하여 업계 리포트로서 정리했다.

타월 소물리에 자격시험이란 고객이 「가지고 싶은」타월을 선택하여 추천해 주는 어드바이저의 육성을 목표로, 타월에 관한 「역사」 「문화」 「기술」 「제품」 「고객 서비스」 「브랜드」 등 “타월에 관한 학습도”를 인정하는 자격시험제도이다. 인정제도를 통해 친밀한 존재인 타월에 대해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지식과 스킬을 살려 보다 좋은 타월문화의 보급으로 연결하는 프로패셔널 인재를 육성하는 것과 동시에 전국에 타월의 매력을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자격제도이다. 시코쿠타월공업조합이 주체가 되어 2007년 9월에 세계 최초의 시도로서 「타월소물리에자격시험」을 개시. 2016년 9월말 현재 자격시험은 11번째를 맞이해 2,656명의 타월 소물리에가 탄생하였다.
 내용 목차   

●특집
아울렛 몰 시장의 동향
인바운드 수요가 매출을 끌어 올려 성장이 계속되다. 2강이 시장을 리드 (2~16페이지)

1. 아울렛 몰의 시장동향
   아울렛 몰이란?
  아울렛 몰의 역사
   아울렛 몰의 동향
2. 아울렛 몰의 시장규모와 향후 예측
   아울렛 몰 시장과 각 디벨로퍼의 동향
   주력 디벨로퍼의 해외 전략 사례
   ①미쓰이아울렛파크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 세팡
②미쓰아울렛파크 대만 린코우
3. 아울렛 몰 업계의 과제와 향후
   아울렛 몰 업계의 과제
   아울렛 몰의 향후
4. 아울렛 몰 주요 2사의 동향
   미쓰비시부동산·사이먼
  미쓰이부동산

그림. 일본 아울렛 몰의 개업 수 추이
그림. 주요 디벨로퍼의 세입자 매출액
그림. 아울렛 몰 추정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
표. 아울렛 몰 주요 운영기업 각사의 특징·강점
표. 아울렛 몰 일람

●주목 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Village Vanguard Webbed (17~22페이지)
EC독자기획상품을 충실 웹 컨텐츠, 이벤트와의 제휴를 강화

(1) 사업 개요·규모
(2) 상품 정보, 특집 콘텐츠로 화제를 확산
(3) 독자 상품의 기획을 강화
(4) 이벤트, 콘텐츠와의 제휴

그림. Village Vanguard Webbed 실적 추이

●업계 리포트
①타월소물리에자격시험(시코쿠타월공업조합) (23~30페이지)
타월에 관한 프로패셔널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자격시험제도
일본산 타월의 시장 활성화에 기여

1. 도입 경위
2. 자격시험의 내용
3. 수험자 수·합격자 수·합격률
4. 홍보·프로모션 방법
5. 수험자 수를 늘리기 위한 궁리·전략
6. 합격자의 장점
7. 타월소물리에제도 도입에 의한 효과
8. 현재의 과제·문제점
9. 향후 대응·주력 포인트

②2017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동향 조사 (31~42페이지)
~스포츠 어패럴 시장의 현상

스포츠 어패럴 일본 출하 시장의 동향
스포츠 어패럴 시장의 향후
카테고리별 개황(트레이닝복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테니스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스임웨어, 피트니스웨어, 스키·스노보드웨어, 농구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③토일리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 2016년판 (43~54페이지)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의 전모

1. 일본의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의 개황과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1) 일본의 토일리트리 용품의 시장 개황
   2)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2. 토일리트리 용품의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의료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2) 홈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3) 페이스·바디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4) 오랄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5) 세니터리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3. 토일리트리 용품의 확대 시장·축소 시장
   1) 확대 시장
   2) 축소 시장

4.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의 향후 전망
5.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1~2016년도 전망)
도표.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도표.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카테고리별 시장규모(2015년도)
도표. 의료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예상)
도표. 홈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예상)
도표. 페이스·바디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예상)
도표. 오랄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예상)
도표. 세니터리 관련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전망)

④홈패션 브랜드 2016 (55~75페이지)
 ~홈패션 업계의 향후

홈패션 업계의 향후를 분석하다
동기1~신규 수요의 기회
동기2~가격 웨이트의 증가
동기3~추가 구매·교체 구매를 낳는 “소비자 심리의 변화”
동기4~“기능” “부가가치”가 고객을 잡는다

그림. 신설주택 착공 호수의 연간 추이
그림. 신설주택 착공 호수의 월별 추이
표. 단독 세대수와 연대별 구성비의 추이
그림. 혼인건수와 초혼연령의 추이
그림. 출생수의 추이
그림. 연간 수입 계급별 1세대당 홈패션 관련 소비지출금액(2015년)
그림. 홈패션 숍의 세력 확대도
그림. 계층별 급여소득자 수의 구성비 추이

●입소문 랭킹
 야노 입소문 랭킹 2016년 10월~11월편 (76~86페이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9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7~93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채널별 재작년 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쥬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4~104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6년 10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 (2016년 10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 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10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 (2016년 10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동향 (2016년 9월분)-후생 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 (2016년 10월분)-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산업의 동향 (2016년 9월분)-경제 산업성·특정 서비스산업동태 통계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 매출액의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6년 10월분-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