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일본프린터시장, 3D프린터 - 2016년판 3D프린터 시장의 현상과 전망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3D프린터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5300 / A4 228p / 2016.11.30



본 조사 리포트는 3D프린터를 최종제품 조형에 이용하는 기술이 진전하는 가운데 3D프린터 메이커, 판매회사 동향 외 소재 및 소프트웨어, 3D조형서비스 시장도 조사하여 3D프린터 시장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의 3D프린터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폐사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3D프린터 메이커, 3D프린트 서비스업자 등 합계 15사
조사방법:직접 면담을 중심으로 전화·메일 병용
조사기간:2016년 9월~2016년 11월

◆자료 포인트
• 3D프린터 시장규모(일본/세계) 출하 대수 기준, 매출액 기준을 게재(2013~2019년 예측)
• 타입별 3D프린터 시장규모(일본) 게재 (2015~2019 예측) 게재
• 방식별, 수요분야별 3D프린터 시장규모(일본) 게재(2015~2017년 예측)
• 3D프린터 유저 앙케트 결과 게재(이용 중인 3D프린터, 사용재료, 기대 등)

■게재 내용

Ⅰ 조사결과의 포인트

1. 3D프린터 시장
   1.1. 시장규모
     도표1 3D프린터 시장규모(2013~2019년 예측/세계/대수/금액)
     도표2 3D프린터의 시장규모(2013~2019년 예측/일본/대수/금액)
   1.2. 기업 동향
   1.3. 전망과 과제
     3D프린터에 대해서
     소재에 대해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서비스에 대해서

Ⅱ 3D프린터 시장의 현상과 전망

2. 3D프린터 시장
   2.1. 세계의 3D프린터 시장규모
     도표3 3D프린터 출하대수/매출액(2013~2019년 예측/세계)
   2.2. 일본의 3D프린터 시장규모 및 점유율
    2.2.1. 일본 3D프린터 시장규모
     도표4 3D프린터 출하대수/매출액(2013~2019년 예측/일본)
     도표5 타입별 3D프린터의 출하대수/매출액(2015~2019년 예측/일본)
     2.2.2. 일본 3D프린터 시장점유율
     로엔드(60만엔 미만) 장치에 대해서
     도표6 로앤드(60만엔 미만)의 3D프린터 시장 점유율 동향
     산업용(60만엔 이상)의 장치에 대해서
     도표7 산업용(60만엔 이상)의 3D프린터 시장 점유율 동향
   2.3. 방식별 시장규모
     도표8 3D프린터의 방식별 출하대수 추이(2015~2017년 예측/일본)
     계속해서 탄생하는 장치
   2.4.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2.4.1. 일본 시장은 자동차/의료를 중심으로 확대
     도표9 3D프린터의 수요분야별 출하대수 추이(2015~2017년 예측/일본)
     2.4.2.공 업·연구
     항공우주
     자동차
     성형업/금형제조업
     2.4.3. 교육
     2.4.4. 의료
     바이오 3D프린팅
     2.4.5. 건축
     2.4.6. SOHO·컨슈머(consumer)
  2.5. 3D프린터의 시장동향
     2.5.1. 디지털 시대의 제품 개발
     2.5.2. 서플라이 체인의 변혁
     도표10 물류 변화의 가능성
     2.5.3. 재고에 관한 과제 해소
     도표11 재고 관리에 관한 코스트
     2.5.4. 제조 라인에 도입
     2.5.5. 애플리케이션의 확대
     2.5.6. 양산을 위한 대응
     2.5.7.GE Arcam/SLM 솔루션즈 매수
     도표12 Arcam와 SLM 솔루션즈의 회사 개요
   2.6.2 D프린터 메이커의 동향
     리코
     HP
     캐논
     세이코엡슨
     제록스
  2.7. 공작기계 메이커의 동향
     마쓰우라기계제작소
     Sodick
    야마자키마작
    DMG모리세이키
     오쿠마
    공작기계 메이커 이외의 시도~파나소닉

Ⅲ 3D프린터 관련 시장의 현상과 전망

3. 재료
   시장 확대에 기여
   주목의 신재료
   리사이클 필라멘트
   샘플 서비스
4. 소프트웨어
   용이성과 전문성
   3D프린터의 관리
   새로운 파일 포맷
5. 서비스
   Service Bureau
   3D프린트 서비스
   Amazon, 참가
   App Store와 같은 플랫폼

Ⅳ 기업개표

6. 개표
   6.1. 주식회사 애스펙트
    도표13 분말마루 용해융합결합(PBF)장치 RaFaElⅡ 시리즈로 사용 가능한 재료
   6.2. XYZ 프린팅재팬 주식회사
   6.3. CMET 주식회사
     도표14 장치 및 주요 특징
     도표15 CMET의 소재(물성치 일람)
   6.4. 주식회사 Stratasys Japan
   6.5. 주식회사 쓰리디시스템즈재팬
   6.6. 주식회사 Sodick
     도표16 OPM250L의 주요 특징
   6.7. 무토공업 주식회사
     도표17 Value3D MagiX MF-2200 D의 주요 특징
   6.8. 주식회사 HTL
     도표18 HTL사가 취급하는 3D프린터(Arcam사 제품)
   6.9. 주식회사 NTT데이터엔지니어링시스템즈
   6.10. 캐논마케팅재팬 주식회사
   6.11. 마루베니정보시스템즈 주식회사
      도표19 최근 고객의 지지가 높은 주요 장치
   6.12. 오토데스크 주식회사
     도표20 Product Innovation Platform 개요도
     도표21 항공기 캐빈 내에서 사용하는 파티션
     도표22 오토데스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중 3D프린트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장치
   6.13. Dassault Systèmes 주식회사
   6.14. Materialise Japan 주식회사
     도표23 3D프린트 된 카시트
     도표24 Materialise Magics 버전20의 주요 주목 기능
   6.15. 주식회사 케이즈디자인레버러토리
     도표25 케이즈디자인레버러토리의 주요 거래처(예)
     도표26 케이즈디자인레버러토리가 전개하는 주요 서비스

Ⅴ 앙케트 결과 분석

7. 앙케트에 대해서
  7.1. 앙케트 실시 내용
8. 3D프린터의 이용 실태
   8.1. 3D프린터의 보유 상황
     「11대 이상」이 9.1%
     도표27 3D프린터의 보유 대수
     도표28 3D프린터의 이용 형태(MA)
     도입이 진행되는 프로세스 제조업
     도표29 업종별 3D프린터의 보유 대수
   8.2.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
     다용되는 열용해 적층 방식
     도표30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MA)
   8.3. 이용 중인 3D프린터 메이커
     TOP는 키엔스 32.5%
     도표31 이용 중인 3D프린터 메이커(MA)
   8.4. 3D프린터로 조형하는 것/용도
     대략 20%가 최종제품(의 일부)을 조형
     도표32 3D프린터로 조형하는 것/용도(MA)
     열용해 적층 방식은 시작품/치구/최종제품에서 활용
     도표33 방식별 3D프린터로 조형하 것/용도(MA)
   8.5.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설계 데이터의 기밀보관유지」에 대한 기대는 낮다
     도표34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만족도가 높은 제작기간 단축
     도표35 3D프린터 효과에 대한 만족도(평균치)
   8.6. 3D프린터에 대한 불만
     과제는 러닝코스트
     도표36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도표37 방식별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8.7. 주요 사용 재료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은 아크릴 수지
     도표38 주요 사용 재료(MA)
   8.8. 1년당 3D프린터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1억 엔 이상도 대략 3%
     도표39 1년당 3D프린터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8.9. 자주 조형하는 것의 평균 조형시간
     평균 조형시간은 3시간 이내가 39.0%
     도표40 자주 조형하는 것의 평균 조형시간
   8.10. 평균 가동 상황
     대략 40%가 「매일 사용」
     도표41 3D프린터의 평균 가동 상황
   8.11. 3D프린터로 최종제품을 조형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최종제품을 조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가 6.5%
     도표42 3D프린터로 최종제품을 조형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MA)
   8.12. 기타
     과제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장래에 대한 기대가 크다

Ⅵ 집계표

9. 프로필
   9.1. 업종
     9.1.1. 매출액 규모별 업종
     9.1.2.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
   9.2. 매출액 규모
     9.2.1. 업종별 매출액 규모
     9.2.2. 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
   9.3. 종업원 수 규모
     9.3.1. 업종별 종업원 수 규모
     9.3.2.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
10. 이용 상황
   10.1. 3D프린터의 이용 형태(MA)
     10.1.1. 업종별 3D프린터의 이용 형태(MA)
     10.1.2. 매출액 규모별 3D프린터의 이용 형태(MA)
     10.1.3. 종업원 수 규모별 3D프린터의 이용 형태(MA)
   10.2. 3D프린터의 보유 대수
     10.2.1. 업종별 3D프린터 보유 대수
     10.2.2. 매출액 규모별 3D프린터 보유 대수
     10.2.3. 종업원 수 규모별 3D프린터 보유 대수
   10.3.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MA)
     10.3.1. 업종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MA)
     10.3.2. 매출액 규모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MA)
     10.3.3. 종업원 수 규모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방식(MA)
   10.4. 이용 중 3D프린터 메이커(MA)
     10.4.1. 업종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메이커(MA)
     10.4.2. 매출액 규모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메이커(MA)
     10.4.3. 종업원 수 규모별 이용 중인 3D프린터 메이커(MA)
   10.5. 조형물/용도(MA)
     10.5.1. 업종별 조형물/용도(MA)
     10.5.2. 매출액 규모별 조형물/용도(MA)
     10.5.3. 종업원 수 규모별 조형물/용도(MA)
     10.6.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10.6.1. 업종별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10.6.2. 매출액 규모별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10.6.3. 종업원 수 규모별 3D프린터 도입 시 기대한 것 및 만족도
   10.7.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10.7.1. 업종별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10.7.2. 매출액 규모별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10.7.3. 종업원 수 규모별 3D프린터에 대한 불만점(MA)
   10.8. 사용 재료(MA)
     10.8.1. 업종별 사용 재료(MA)
     10.8.2. 매출액 규모별 사용 재료(MA)
     10.8.3. 종업원 수 규모별 사용 재료(MA)
   10.9. 1년당 3D프린터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10.9.1. 업종별 1년당 3D프린터의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10.9.2. 매출액 규모별 1년당 3D프린터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10.9.3. 종업원 수 규모별 1년당 3D프린터 이용료(재료비 등 러닝코스트)
   10.10. 평균 조형시간
     10.10.1. 업종별 평균 조형시간
     10.10.2. 매출액 규모별 평균 조형시간
     10.10.3. 종업원 수 규모별 평균 조형시간
   10.11. 평균 가동 상황
     10.11.1. 업종별 평균 가동 상황
     10.11.2. 매출액 규모별 평균 가동 상황
     10.11.3. 종업원 수 규모별 평균 가동 상황
   10.12. 최종제품 조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MA)
     10.12.1. 업종별 최종제품 조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MA)
     10.12.2. 매출액 규모별 최종제품 조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MA)
     10.12.3. 종업원 수 규모별 최종제품 조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MA)
앙케트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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