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일본전문점, 일본소비현황 - 2017 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 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8300 / A4 455p / 2016.11.30



본 조사 리포트는 일본 소매 총 시장 약 60%를 차지하는 전문점 기업의 현상 파악, 분석 및 예측하여 사업 전략 입안의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약 550사는 전문점 시장에서 46업종을 선정. 기본적으로 최근 매출액 100억 엔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대형 전문점 체인 기업을 중심으로 하면서 시장에 영향력이 있는 중소기업도 분석 대상으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전문점 시장에서 46업종을 선정. 기본적으로 최근 매출액 100억 엔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대형 전문점 체인 기업을 중심으로 하면서 시장에 영향력이 있는 중소기업도 분석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공적 데이터 수집, 문헌조사, 인터넷조사 외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1월

◆자료 포인트
•업태 전문점
①드러그스토어 ②홈센터 ③100엔숍 ④디스카운트스토어 ⑤중고숍 ⑥아울렛 ⑦인터넷 통신판매
•업종별 전문점
 <Ⅰ 어패럴>①캐쥬얼숍 ②셀렉트숍 ③레이디스숍 ④아동유아 ⑤신사복 ⑥포목
 <Ⅱ 서적 게임 소프트>①서점 ②CD게임 ③중고소프트 ④소프트복합점
 <Ⅲ 취미 오락 스포츠>①악기 ②완구캐릭터 ③수예 용품 ④카메라 DPE ⑤티켓 ⑥자동차 용품 ⑦중고자동차 ⑧자전거바이크 ⑨스포츠 용품 ⑩애완동물·용품 ⑪화훼 원예
 <Ⅳ 가전 가구 잡화>①가전 ②PC ③휴대전화 ④가구 ⑤생활잡화 ⑥문구
 <Ⅴ 보석장신구·화장품·복식잡화>①보석장신구 악세서리 ②안경 ③가방 ④구두 ⑤복식잡화 ⑥화장품
 <Ⅵ 식품 관련>①주류 ②신선식품·디스카운트 ③테이크아웃 도시락 ·반찬가게 ④배달피자·스시 ⑤식재료 통신판매·건강식품 ⑥베이커리 화·양과자점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전문점 시장의 개요

1. 소매 총 시장에서 전문점의 위치와 현 정세
   (1) 일본 소매 총 시장규모의 추이
   (2) 소매 총 시장에서의 전문점 업태
2. 각 전문점 시장을 견인하는 상위 기업군
   (1) 각 전문점 시장별로 본 상위 3기업 일람
   (2) 전문점 기업 점포 수 상위 100사

제2장 전문점 체인의 동향

1. 전문점 체인의 출점 전략
   (1) 전문점의 출점 변천·흐름
   (2) 쇼핑센터의 최근 동향
   (3) 백화점 내 전문점 출점
   (4) 트래픽 채널 내 전문점 출점
2.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확대와 전문점 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규모와 추이
   (2) 전문점 기업의 인터넷 통신판매
   (3) 공통 포인트 서비스의 확대
   (4) 다양화 되는 EC배송과 재배달 문제
3. 전문점 기업의 해외 진출, 인바운드 상황
   (1) 일본 소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상황
   (2) 전문점의 해외 진출 동향

제3장 업태 전문점 시장동향

1. 드러그스토어
  ·2014년도 6.1조 엔 시장, 시장 성장 둔화, 점포 수 증가 계속해서 포화, 1점포당 매출액은 감소
2. 홈센터
  ·시장규모 3.9조 엔으로 10년 이상 횡보 추이, 점포 수는 증가에서 정체, 상위 10사가 시장 약60%를 점유
3. 100엔숍(원프라이스숍)
   ·시장은 성숙도 잡화·DIY 인기, 계절상품이 호조, 대도시권 SC나 역 건물, 백화점에도 전개
4. 종합디스카운트스토어
  ·풍부한 저가격 상품이 강점, 절약 지향이 고조되는 국면에서 경쟁력이 증가하는 업태, 상위는 호조
5. 중고숍
  ·시장규모 1.6조 엔으로 5년 연속 확대, 간편하게 매매할 수 있는 프리마켓 애플리케이션 대두로 CtoC 견인
6. 아울렛 몰
  ·아울렛 몰 38곳, 미쓰이 13, 프리미엄 9 상위 2사에서 반수 초과, 호텔 및 온천시설 병설도
7. 인터넷 통신판매
   ·BtoC의 E코머스 규모 13조 7,746억 엔, EC화율 4.75%, 전년대비 7.6% 증가, 선두 아마존 독주

제4장 업종별 전문점 시장동향

1. 어패럴
  1-1. 진즈·캐쥬얼숍
    ·4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확보했지만 대기업 유니클로가 후반기부터 주춤
   1-2. 셀렉트숍
    ·주요 셀렉트숍 6사의 2015년도 매출액 합계는 전년대비 9.6% 증가
   1-3. 레이디스숍
    ·시마무라 호조로 증수 증익, 스트라이프인터내셔널의 의복 렌탈 서비스, 잡화, 식품 등으로 사업 확대
   1-4. 아동·유아복 전문점
     ·상위 기업의 과점화, 시장의 양극화 경향이 보다 현저, 상위 기업은 호조를 유지
   1-5. 신사복 전문점
     ·기능성 상품 및 비즈니스 캐주얼 상품의 확충, SC 내 출점과 레이디스 강화에 활로
   1-6. 포목 전문점
     ·로컬 체인이 점포 확대, 맨즈 기모노를 비롯한 특화형 신업종 개발이 활발화
 2. 서적·CD/DVD·게임 소프트
   2-1. 서점(서적전문점)
     ·중소서점의 위협이 서적의 인터넷 통신판매, 대형 서적전문점은 인터넷 통신판매 사업 진출 활발화
   2-2.CD· 게임숍
     ·가정용 게임이 고전하는 한편 전체 게임 유저 증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게임이 견인
   2-3. 중고 소프트 전문점
     ·매입 사정부터 재고관리, 판매, 출하까지 IT시스템이 일관 서포트하는 인터넷형 성장 계속
   2-4. 소프트 복합점 시장
     ·DVD/BD 렌탈 이외의 서비스, 최근은 서적·코믹·판매 겸업이 증가 경향
 3. 취미·오락·스포츠
   3-1. 악기 전문점
     ·악기 시장 침체, 악기 전문점 시장은 최고 성수기의 30%, 문화교실·음악교실이 경영의 핵심으로
   3-2. 완구·캐릭터숍
     ·히트상품이 호조, 완구 판매채널은 가전 양판점, e코머스, 잡화점 등 다양
   3-3. 수예 용품 전문점
     ·「가와이」문화 및 코스프레로 시장에 새로운 흐름, 「가르치고」 「구입」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모델
   3-4. 카메라·DPE 전문점
     ·디지털화 진행, 스마트폰 보급 등 역풍 계속, 대기업 기타무라는 사진프린트와 EC를 강화
   3-5. 티켓숍
     ·엔터테인먼트계 티켓 판매가 EC를 중심으로 호조였지만 티켓 되팔기가 사회문제화
   3-6. 자동차 용품 전문점
     ·자동차 용품 전문점 매출은 감소 경향이지만 타이어 휠 전문점은 증가 경향
   3-7. 중고자동차 전문점
     ·업태간 경쟁이 활발, 양질의 중고차 확보가 과제
   3-8. 자전거, 오토바이 전문점
     ·스포츠사이클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가 호조, 자전거를 타기 쉬운 환경정비도 순풍
   3-9. 각종 스포츠 용품점
     ·스포츠 용품 소매시장 규모는 2조 엔 규모로 확대 기조, 메이커는 직영점 사업을 강화
   3-10. 애완동물·애완동물 용품점
     ·2015년도 펫 관련 총 시장규모 14.7조 엔. 훈련, 병원, 개호 등 종합화와 차별화가 진행
   3-11. 화훼·원예점
     ·시장규모 축소, 최대 기업 히비야화단은 호텔·백화점·역 건물에 출점해 실적은 안정 추이
 4. 가전·PC, 가구·생활 잡화
   4-1. 가전 전문점
     ·각사 인터넷 가격 대응 및 당일 배달 등 치밀한 매장 접객으로 인터넷 통신판매 약진에 대응
   4-2. PC 전문점
     ·저가격화, 태블릿 단말 및 스마트폰 신장에 의해 PC 출하대수 감소 경향이 계속
   4-3. 휴대전화 전문점
     ·휴대전화 계약 수는 1억 계약을 돌파 후에도 계속 증가, 저렴한 스마트폰 진화도 계속
   4-4. 가구 전문점
     ·시장은 감소 트렌드이지만 대형 기업은 실적 호조, 거주공간의 종합적인 제안이 열쇠
   4-5. 생활잡화 전문점
     ·생활잡화 견조, 스토어 브랜드 인기의 고조로 홈퍼니처가 호조 추이
   4-6. 문구 전문점
     ·디지털화의 진전, 오피스 환경 변화 및 경비 삭감 등 법인 수요 정체에 영향
 5. 보석장신구·복식잡화·화장품
   5-1. 보석장신구·액세서리 전문점
     ·2015년은 인바운드 수요는 활황이었지만, 국내 소비 침체, 중간층을 중심으로 구매 의욕 감퇴
   5-2. 안경 전문점
     ·새로운 시장의 창출 및 도수 있는 안경의 인터넷 판매 확대 등이 순풍으로 회복 기조
   5-3. 가방 전문점
     ·인바운드 소비 호조,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인 일본제 상품, 일본 한정 상품을 확충
   5-4. 구두 전문점
     ·스포츠 브랜드의 스니커즈 수요 확대, 방일 외국인 관광객 대응 강화
   5-5. 복식잡화 전문점
     ·실 점포는 고전하는 한편 패션·인테리어·잡화의 인터넷 통신판매가 신장
   5-6. 화장품 전문점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의식한 매장 만들기 및 서비스를 강화, 인바운드 수요 대응이 진행
6. 식품 관련
   6-1. 주류 전문점
     ·할인상품, 무료배달, 1시간 배송으로 서비스 차별화 자사의 택배 부문이 강점
   6-2. 신선식품 전문점, 식품 디스카운트점
     ·신선식품 전문점 전체 2조 엔의 거대 시장이지만 감소 경향이 계속
   6-3. 테이크아웃 도시락, 반찬 전문점
     ·소폭이지만 연차 견조한 확대 추이를 지속, 편의점, 양판점과의 경쟁 격화
   6-4. 배달피자·스시
     ·배달피자는 침체, 배달스시는 입지는 낮지만 안정적, 「긴노사라」가 시장 점유율 약 50%
   6-5. 식자재 통신판매, 건강식품
     ·시장규모 플러스 성장이 계속, 생협에 의한 개인배달 활황, GMS 및 식품슈퍼도 인터넷 슈퍼에 주력
   6-6. 베이커리, 화·양과자 전문점
     ·빵 소매업, 소폭 확대, 빵을 식사대용으로 먹으면서 자란 고령자 증가 등도 확대 요인

제5장 7분야 46시장·유력 전문점 기업 개표

1. 전 기업명 오십음도순 색인
   A개표 173사
   B개표 380사

<개표수록 항목>
1. 기업명, 2. 본사, 3. 대표자명, 4. 사업 구성비, 5. 주요 주주, 6. 설립연도, 7. 자본금,
8. 종업원 수, 9. 실적 추이(최근 5년분 또는 2년분), 10. 매출액(매출액 전기대비),
11. 영업이익(매출액 영업이익률), 12. 경상이익(매출액 경상이익률),
13. 당기이익(매출액 당기이익률), 14. 실적 추이 그래프(최근 5년분·매출액과 경상이익),
15. 최근 점포 수
※상기 항목은 각 기업의 공표 상황에 따라 다름

2. 전문점 체인 데이터
   (1) 주요 전문점 기업 매출액 랭킹(결산일람표)
   (2) 대점입지법 신고정보일람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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