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1일 수요일

일본영양제시장, 일본유동식 - 2017년판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경구, 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경구, 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7100 / A4 273p / 2016.12.15

의료재정의 핍박, 병원의 도산·폐업, 병원의 감소와 병상 구분의 변경, 고령자 시설·재택으로의 전환, 개호보험의 개정, 식사요양비의 자기 부담화, NST의 설치 증가와 가산, 영양요법의 재검토, 연하식 및 저작곤란자식의 보급·확대, PEG 영양의 회복 등,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을 둘러싼 시장 환경은 크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영양제·유동식·영양보급식품 메이커는 신부전·간기능 장해·면역 활력·만성 호흡기 부전 등의 병태별 제품 및 PEG 전용제품, 소프트백화, 용기 형상의 연구, 미량 원소 및 식물 섬유의 첨가, 맛과 식감의 개량, 단단함 조정, 보식 대응, 고칼로리 타입, 가수 타입, 영양보급식품 등의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또, 영양사 자격자에 의한 서포트 체제의 정비, 재택 마켓 및 정상인의 영양 보급을 상정한 유통 대책, NST에 대한 판촉 강화, 드러그스토어 진열에 의한 일반유통에 대한 주력, 자사 HP와 전문 인터넷 통신판매의 활용, 제조 라인의 증·신설, 제조의 수위탁 강화, 해외 전개, 재택의료서비스기업 및 식품택배업, 의약품 도매 및 전국병원용식재도매업협동조합 등과의 제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메이커 간의 판매 경쟁이 더욱 격렬해져 제품 간의 점유 확대, 상위 메이커에 의한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경쟁 격화 및 우수 분야에 대한 사업영역 집중으로 시장 철퇴 및 사업 통폐합을 실시한 메이커도 등장하였습니다. 한편, 신규 참가도 있어 활발한 제품의 등장 및 퇴장과 함께 시장은 변동기에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투입 및 가격 경쟁의 격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 시장에 대한 시장동향과 참가 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제품:①영양제(종합영양제) ②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으로 농후유동식이라고도 한다) ③영양보급식품(유동식 관련 제품으로 조성은 유동식에 가깝지만 영양소나 영양가 보완에 특화된 제품)
조사대상기업:영양제·유동식·영양보급식품 메이커
조사방법:직접 면접 조사와 전화 등을 이용한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2월

◆자료 포인트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의 총 시장규모는 1,200억 엔
•영양보급식품의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시장 구성비 등을 신규 게재
•신규 참가와 시장 철퇴로 플레이어가 변화
•PEG(반고형) 회복, 보식제품이 증가 경향
•뉴트리션은 종합영양에서 개별영양으로 전환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시장 분석편

1. 시장 개황
   1) 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의 현상
   2) 2016년 시장 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3) NST에 영양요법
   4) 고령자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의 현상
   6) 시장 참가와 시장 철퇴
2.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3.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전체)
   3) 고형 타입 유동식
   4) 반고형 타입(PEG 대응) 유동식
   5) 병태별 유동식
     (1) 메이커 점유율
     (2) 제품 점유율
   6) 가수 타입 유동식
   7) 영양 보급 식품
4. 시장 구성비(2015년도)
   1) 형상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2) 제품별(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3) 투여 방법별(사용방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4) 병태별(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5) 사용 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6) 용기 타입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의 백화 추이
     (4) 영양보급식품
5. 메이커의 연구개발·생산·유통·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2) 생산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3) 판매 동향(병원, 고령자 설)
     (1) 유통 특성
     (2) 영양제
     (3) 유동식
     (4) 영양보급식품
   4) 신규 채널 동향(약국, 슈퍼, 통신판매)
6. 주요 제품 일람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7. 제품 트렌드
   1) 백화와 백의 다양화
   2) MCT(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리드), 오메가(ω-3)계 지방산
   3) 맛 개량(몽드셀렉션 수상 등 맛 추궁)
   4) 식감 추구 제품(고형식, 연하식의 증가)
   5) 식물섬유 첨가, 유당불래증 타입(설사 억제)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7) 젖단백 사용 트렌드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병태별 유동식
   10) 미량 원소 배합 제품
   11) PEG 전용 제품(반고형 타입)
   12) 소용량화(보식 타입)
   13) 성분 영양, 펩티드를 사용한 유동식
   14) 가수 타입
   15) 특별용도식품, 기능성표시식품
   16) 종이팩에서 칠드컵 용기로 이행
   17) 운동기능저하증후군, 근육감소증 대응 제품
8. 가격 동향(실세 가격)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9. 신규 참가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0. 기업 제휴 동향(거래 상황 일람)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1. 유저 동향(대상 환자 인구의 추정)
   1) 경관영양 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 영양 분야
12. 재택영양(일반가정)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4) 재택간호 시장과의 관계
     (1) 행정 시책의 향후(지역포괄케어시스템)
     (2) 상류·물류의 향후(개호식품의 소매판매, 통신판매)
13. 시장 확대 요인·저해 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4. 시장의 장래 전망
   1) 영양제
     (1) 시장 전망(약값 부정, 신제품 출시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2) 유동식
     (1) 시장 전망(가격연화, 신규 참가, 시장 철퇴의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영양보급식품
     (1) 시장 전망(제품 영역의 확대, 신규 참가의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Ⅱ장 개별 기업 실태 조사편(18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아지노모토 주식회사, 애보트재팬 주식회사,
EA파머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쓰카제약공장, 큐피 주식회사,
구라시에약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리니코, 주식회사 산와화학연구소,
데루모 주식회사, 토아스 주식회사, 니치유 주식회사, 뉴트리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폰테라재팬 주식회사, 후지제유 주식회사,
호리카푸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