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일본쌀시장, 쌀산업 - 2016년판 변모하는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변모하는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8200 / A4 377p / 2016.11.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쌀 비즈니스 및 쌀밥 관련 기업(일일배달 쌀밥 메이커, 가공 쌀밥 메이커)의 사업 전략, 상품 동향, 과제·문제점,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하여 쌀 및 쌀밥 시장의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파악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사업·상품:
·쌀 비즈니스(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 생산) 비즈니스, 기능미의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일일배달 쌀밥(도시락, 주먹밥, 테이크아웃 도시락, 테이크아웃 스시, 테이크아웃 덮밥, 급식 도시락)
·가공 쌀밥(냉동 쌀밥, 레토르트 쌀밥, 무균포장 쌀밥)
조사대상 기업·단체:쌀 비즈니스 관련 기업 11사, 일일배달 쌀밥 메이커 17사, 가공 쌀밥 메이커 3사, 관공청, 관련 업계 단체 외
조사방법:면담 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이용한 간접 조사. 관공청 통계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기간:2016년 4월~2016년 10월

◆자료 포인트
•2조 3,000억 엔의 쌀밥(일일배달&가공) 시장을 철저 분석
•건강과 맛을 양립. 최신 기능미의 개발 동향과 대응을 조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신장하는 쌀밥 히트상품의 경향을 해석
•일식 붐에 열광하는 해외 쌀 비즈니스 참가 각사의 사업 전략은?
•쌀밥 9대 분야별 상품 트렌드, 수요 니즈, 시장규모 정보를 망라
•유력 참가기업 약 30사의 사업 전개, 상품개발 동향을 상세 게재

■게재 내용

제Ⅰ장 쌀·쌀밥 시장의 토픽

1. 쌀밥 시장에서의 상품화 트렌드 ~여성과 시니어 층에 대응하는 상품개발이 활발화~
2. 쌀의 해외시장 전략 ~쌀은 일본문화의 전도자?~
3. 쌀의 새로운 섭취방법 제안 ~다양화 되는 샐러드 메뉴와 토핑으로∼
4. 최신 기능미 개발 동향 ~목표는 「영양」과 「맛」의 양립~
5. 향후 쌀밥 시장의 방향성 ~다양화 되는 소비자 니즈를 잡아라!~
6. 쌀밥 관련 통계 데이터
  (1) 가공 쌀밥의 생산량 추이(2006~2015년)
   (2) 공업통계
     ①초밥·도시락·주먹밥의 전국 출하금액, 사업소 추이(2014년)
     ②초밥·도시락·주먹밥의 도도부현별 출하금액 랭킹(2014년:상위 베스트 10)
   (3) 가계조사연보
     ①식료품 소비지출에 차지하는 「쌀밥류」 「반찬·점심」의 비중 추이(2008~2015년)
     ②1세대당 「쌀밥류」 「반찬·점심」의 연간 지출액 추이(2008~2015년)
     ③1세대당 연간 지출 신장률(2006~2015년:2006년 대비)
     ④1세대당 쌀밥류의 연간 지출액 내역(2015년)
     ⑤쌀밥류의 지구별 연간 지출액(2015년)

제Ⅱ장 쌀 비즈니스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쌀 비즈니스의 시장 배경과 개황
   (1) 쌀 비즈니스의 시장 배경
   (2)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포함) 비즈니스의 개황
   (3)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의 개황
2. 쌀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과 시장규모 예측
   (1)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
   (2)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 시장의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
   (3)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
   (4)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
3. 쌀 비즈니스의 참가 동향
   (1)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의 참가 동향
   (2)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의 참가 동향
4. 쌀 비즈니스 수요 동향
   (1)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의 수요 동향
   (2)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의 수요 동향
5. 쌀 비즈니스 전개 시 과제점과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1) 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의 과제와 대응
   (2)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의 과제와 대응

제Ⅲ장 쌀밥 시장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쌀밥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2. 쌀밥의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3. 쌀밥의 최종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4. 쌀밥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5. 쌀밥 시장의 비중 변화의 예측
6. 쌀밥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7.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 도시락
     ~대기업 편의점 각사의 도시락 강화에 의해 시장은 활황을 달성∼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2) 주먹밥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주먹밥 수요는 안정적~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테이크아웃 도시락
     ~메뉴 개발은 계속, 신업종 개발로 새로운 고객 개척을 도모한다∼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4) 테이크아웃 스시
     ~스시점 증가와 함께 CVS, SM 등의 상품이 충실, 전문점도 포함해 경쟁은 더욱 격화~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5) 테이크아웃 덮밥
     ~대형 규동 체인점의 가격 인상에 의해 저가격화는 일단락~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6) 급식 도시락(재택배식서비스 포함)
     ~사업소용을 고령자용이 커버해 더욱 시장을 견인~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7) 냉동 쌀밥
     ~본격·고급 이미지 지향과 업무용 수요의 증가로 시장은 성장~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8) 레토르트 쌀밥
     ~재해 발생에 따라 수요는 증가 건강을 배려한 기능성 상품도 확충~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9) 무균포장 쌀밥
     ~지진재해마다 신유저 증가, 방재 의식의 고양과 개식화 진행에 의한 성장에 기대~
     ①주목 상품 트렌드와 판매 신장 상품
     ②참가기업 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 동향
     ④시장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과제점
     ⑤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⑥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8. 최종 채널별 시장동향 분석
   (1) 편의점 ~식품, 일일배달 상품이 더욱 충실, 일상에서의 이용빈도 향상을 도모한다∼
   (2) 양판점 ~시니어를 의식한 점포 만들기와 상품 전개가 가속~
   (3) 백화점 ~일하는 여성과 고령자를 의식한 점포 만들기·상품 전개를 추진~
   (4) 전문점 ~지금까지 영업 형태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려 신규 소비자를 개척~
     ①반찬전문점 ~배달사업 등 고령자를 고려, 편의점과 양판점에 대항~
     ②테이크아웃 도시락 ~eat-in과 계절에 맞춘 식재료로 다양한 니즈에 대응~
     ③테이크아웃 스시점  ~회전스시는 카페화로 새로운 잠재수요 발굴∼
     ④테이크아웃 덮밥점 ~대형 규동 체인점의 가격 인상에 의해 저가격 노선에서 탈피~

제Ⅳ장 유력 쌀밥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

1. 일일배달 쌀밥 메이커의 기업 전략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취급 쌀밥 관련 상품의 동향
   (4) 신상품 개발 동향(주요 신상품과 개발 콘셉트)
   (5) 생산 동향
   (6) 물류 대책
   (7) 판매 루트·채널 동향
   (8)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
 2. 가공 쌀밥 메이커의 기업 전략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취급 쌀밥 관련 상품의 동향
   (4) 신상품 개발 동향(주요 신상품과 개발 콘셉트)
   (5) 생산 동향
   (6) 물류 대책
   (7) 판매 루트·채널 동향
   (8)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

제Ⅴ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31사)

<쌀 비즈니스>(11사)
아이리스오야마
  ~업계 최초 「저온제법」으로 쌀 사업에 참가 미식문화를 세계에 발신~
기토쿠신료
   ~ 「메이드바이재팬」 쌀을 일본의 식생활 문화와 함께 확산∼
구보타
  ~ Market-in 발상으로 일본쌀의 수출을 확대~
고난식량
   ~긴키대학·사타케와 공동으로 「금상건강미」를 개발, 죽 시리즈도 호평~
사타케
  ~쌀로서는 일본 최초 「GABA 라이스」가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신메이
   ~일본쌀의 소비 확대를 위해 폭넓은 니즈에 대응하는 “섭취방법”을 제안~
스미토모화학
   ~「토탈 쌀 솔루션」으로 일본의 농업을 바꾼다∼
도쿄푸즈크리에이트
  ~고기능미로 생활습관병을 예방, 농업·농촌진흥에도 기여~
도요라이스
  ~「긴메마이(金芽米)」」가 순조롭게 성장 기기판매도 강화∼
발아현미
   ~주식만이 아닌 발아현미의 새로운 섭취방법을 제안~
판켈
  ~「발아미 긴오이부키」가 호조 건강지향의 중노년층을 확보∼

<일일배달 쌀밥>(17사)
우메노하나
   ~교토에 공장 전개를 예정해 생산능력 향상과 물류의 효율화를 목표로 한다∼
오토야 홀딩스
  ~“리즈너블” 및 “핸드메이드”를 강점으로 타업종간 경쟁과 차별화를 도모한다∼
오리진도슈
   ~기존 점포의 업태 전환과 외식 업태의 개발로 eat-in 수요 확보를 도모한다∼
가네미식품
   ~임차 사업과 외판 사업의 시너지로 점심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한다∼
고조스시
  ~리브랜드에 의한 기존 사업의 재구축과 개호 사업에의 신규 참가로 재흥을 목표로 한다∼
시노부푸즈
  ~편의점·슈퍼에 주력하여 실적은 확대 경향~
Delicasuito
  ~ 「미노미쇼」를 중심으로 한 점포 전개를 계속~
돈돈라이스
  ~수요증가에 따라 제조라인 강화를 목표로 하지만 노무비 증가가 과제~
하크스레이
  ~오로시 시리즈가 히트, 리뉴얼 가격 개정을 실시해 그레이드도 향상~
한큐데리카아이
  ~데리카아이푸즈와의 통합으로 판매처와 매출 확대를 도모한다∼
히라이
  ~대폭적인 수요증가로 매출 증가, 출점을 계속해 한층 확대를 도모한다∼
프레너스
  ~직영점의 FC화, 채산이 좋지 않은 점포 정리 등으로 수익 개선을 도모한다∼
마쓰야푸드
  ~고부가가치 메뉴의 제공과 점포 운영력 향상으로 경쟁에 대한 우위성 확립을 목표로 한다∼
미쓰하시
  ~고품질·고부가가치 상품의 제안 추진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추구~
야와타(그룹)
   ~점포 리뉴얼을 추진하여 정량판매를 중심으로 활성화를 도모한다∼
요시노야HD
   ~ 「사람·건강·테크놀로지」를 테마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와라베야니치요HD
   ~지역 상품과 냉동 상품의 적극적인 투입으로 한층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한다∼

<가공 쌀밥>(3사)
사토식품공업
   ~2016년에 생산라인 증강을 도모해 수요증가에 대응~
도요수산
   ~무균포장/레토르트 쌀밥의 다채로운 상품 라인업으로 업계를 북돋운다∼
마루하니치로
  ~볶음밥을 중심으로 쌀밥의 한층 성장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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