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22일 일요일

온라인 커뮤니티, 월정액 과금형 -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팬 커뮤니티 비즈니스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발간일:2022년 4월 7일

체  재:A4판 16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2월~2022년 3월

2. 조사대상: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 사업자, 업계 관련 사업자 및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인터넷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본 조사의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는 팬클럽 및 온라인살롱 등, 비교적으로 누구나 온라인상에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고 계속과금형 유료회원을 회원으로 모아 활동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했다.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

본 조사의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은 유저(유료회원)이 지급한 회원비 취급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커뮤니티 내에서 실시된 콘텐츠 판매, 행사 참여, 프로젝트 지원 등의 금액, 오너[커뮤니티 개설자]가 지불한 초기비용, 운용 고정비, 결제 수수료 등은 제외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에 따라서는 월정액 과금을 기존으로 복합 플랜(예를 들어 3개월 회비, 6개월 회비, 연회비 등)을 설정하는 커뮤니티도 있지만 계속과금형이라면 대상으로 했다. 한편 무료로 참가할 수 플랜만으로 개설된 커뮤니티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활용한 유료 커뮤니티


◆누구나 오너로서 폐쇄적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동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니즈의 고조와, 코로나19로 활동의 장소를 온라인에서 찾는 크리에이터의 증가 등을 배경으로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은 확대경향으로 전망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저(유료회원)이 지급한 회원비 취급액 기준(커뮤니티 내에서 실시된 콘텐츠 판매, 행사 참여, 프로젝트 지원 등의 금액, 오너[커뮤니티 개설자]가 지불한 초기비용, 운용 고정비, 결제 수수료 등은 제외)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는 예측치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의 이용·인지 상황(개별 종목별)에 대해서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조사기간: 2022년 2~3월, 조사(집계)대상: ‘크리에이터’ 관련 콘텐츠에 관심이 많으며 어떤 온라인 커뮤니티를 주최 혹은 참가, 또한 참가하지 않더라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잘 이해하고 있는 일본에 거주하는 남녀 686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개별종목(서비스명)별로 단수회답


1. 시장 개황


일본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는 취미와 취향 및 업무방식 등 다양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커뮤니티를 통해서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처로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또 기존형 팬클럽은 개설·운영비용이 크기 때문에 일부 유명 연예인과 스포츠팀 등으로 개설이 한정되어 있었지만, 개방형 인터넷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오너로서 자신의 팬클럽을 만들어 활동할 수 있다.

이러한 니즈로 2019년경부터 신규 참가사업자가 증가했다. SNS에서 누구나 어디서나 정보를 발신할 수 있는 환경이 당연해지면서 폐쇄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열정적인 팬과 좋아하는 공통된 것(일)이 있는 사람만의 거처가 될 수 있는 점과 인터넷에서 문제 위험도 적은 점도 매력으로 판단되었다. 또 인터넷상에서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와 유명 연예인 등이 온라인살롱에서 커뮤니티를 만들어 그 활동이 주목된 것도 뒷받침했다.


2020년 이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수와 아이돌의 공연, 크리에이터의 전시·판매 행사, 선수의 경기활동 등이 제한된 것을 이유로 활동 무대를 온라인으로 찾는 사람이 증가했다. 또한 온라인살롱 등에서는 SNS상에 커뮤니티 그룹을 만들어 회원의 관리를 하거나 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입금 체크를 하는 등 커뮤니티 운영관리 작업에 손이 많이 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커뮤니티 플랫폼상에서 모두 일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증가되면서 오너(커뮤니티 개설자)가 자신의 연예활동과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된 것도, 참가자(사용자: 유료회원)의 증가에 기여했다. 이러한 점에서 2020년도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규모(회원비 취급액 기준)을 248억엔으로 추계하고 2021년도 동 시장은 전년도 대비 67.3% 증가한 415억엔을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의 이용·인지 상황에 대해서

본 조사에서 2022년 2월부터 3월, 크리에이터 관련 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그 중 어떤 온라인 커뮤니티를 주최 혹은 참가, 또는 참가하지 않더라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잘 이해하는 686명에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의 이용상황과 인지상황에 대해서 질문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의 이용경험을 종목(서비스명) 별로 보면 1위가 "note" 18.2%, 2위가 "pixivFANBOX" 12.0%, 3위가 "Fan's" 7.1%, 4위가 "CAMPFIRE Community" 6.0%, 5위는 "Fantia" 5.7%였다.

또, 이용률에 서비스 인지도를 합산하면 1위 "note"(이용률 18.2%, 서비스 인지도 27.3%= 총 45.5%), 2위"pixivFANBOX(이용률 12.0%, 서비스 인지도 22.7%= 총 34.7%), 3위 "DMM온라인살롱"(이용률 4.2%, 서비스 인지도 23.0%= 총 27.2%), 4위 "Fantia"(이용률 5.7%, 서비스 인지도 18.2%= 총 23.9%), 5위 "CAMPFIRE Community"(이용률 6.0%, 서비스 인지도 14.7%= 총 20.7%)였다. 합계치가 20% 이상인 것은 5위까지의 서비스이며, 6위 이하는 합산해도 10~20% 정도에 머무른 결과였다.


앙케트조사 결과에서는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 "note"가 돌출한 존재로 “pixivFANBOX"가 업계에서는 팔로워의 존재, "Fan's" "DMM온라인살롱" "Fantia" "CAMPFIRE Community"가 상위 2서비스와 차이가 벌어졌지만 주요 서비스 브랜드의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플랫폼은 인지도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10% 정도의 인지율로 거의 비슷하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월정액 과금형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시장규모(회원비 취급액 기준)은 전년 대비 39.8% 증가한 580억엔으로 예측한다. 향후도 유료 커뮤니티 수와 유료회원 수는 증가경향이 계속되어 시장은 성장할 전망이다. 2019~2020년도와 같은 정도 활발하지는 않지만 2021년도와 비슷하게 2022년도는 신규 참가하는 플랫폼 운영사업자가 등장할 전망이다.


플랫폼 운영사업자로는 자사 플랫폼을 활용하는 커뮤니티 수와 회원 수를 어떻게 늘릴지가 중요하다. 커뮤니티 오너(커뮤니티 개설자)와 신규 유저(유료회원)의 획득에 적극적인 사업자는 SNS상에서 인기가 높고 팬들을 끌어들이기 쉬운 인플루언서와 활동 유지가 기대되는 오너 후보에 대한 영업활동을 실시하는 동시에 참가 신청이 있던 커뮤니티 개설 희망자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고 있다. ‘어떻게 커뮤니티가 계속적으로 팬들이 지지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가’가 과제인데, 활동과 계속 발신하기 위한 주제와 소재가 바닥난 커뮤니티도 적지 않아 플랫폼 운영사업자 측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 커뮤니티 오너에 대해서는 참가 오너를 초대한 행사를 개최하여 다른 커뮤니티의 활동사례 등을 공유하거나 오너 간 교류의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활동의 동기부여 향상에 노력하는 운영사업자도 보인다.


커뮤니티 플랫폼의 기능부분은 코로나19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이 중심이 됨으로써 시스템의 진화와 기능의 추가가 적극적으로 이뤄지며 많은 플랫폼에서 온라인 대응 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기능이 갖춰지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는 기능부분에서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지만, 코로나사회가 2년 이상 계속되며 리얼한 커뮤니케이션 및 이벤트 장소를 요구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서서히 오프라인 활동도 활발해질 것을 예측한다.

따라서 플랫폼 운영사업자로서는 계속 커뮤니티 오너에 대한 고객 서포트 체제와 플랫폼의 시스템 정비의 양면에서 향상 노력을 계속하고 더욱 많은 커뮤니티 오너가 쾌적하게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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