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22일 일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2년 4월 27일

체  재:A4판 70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2월~4월

2. 조사대상: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전화 등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연하식 시장, 저작곤란자식 시장, 개호예방식 시장>

본 조사에서 연하식 시장이란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고령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음식물을 씹기 어려운 고령자 및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 개호예방식은 고령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개호 상태가 되지 않도록 영양소 및 영양가를 보충한 가공식품을 말하며, 모두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다만,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연하식(점도조절식품, 젤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품(잘게 썬 식), 블랜더 식품(믹서 식), 기타(소재 형태 그대로, 젤리 형태의 식 등), 개호예방식(단백질 강화 식품, 에너지 강화 식품)


◆간호 고령자의 증가, 조리현장의 인력난, 고령자의 저영양이 주목되어 시장은 확대

~향후는 시판용 루트의 확대, 재택 사용의 증가가 관건~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구성비(2020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삼키거나 씹는 것이 어려운 고령자와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연하식, 저작곤란자식), 또 먹는 양이 적어서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고령자용 가공식품(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2020년 연하식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5%인 315.7억엔, 저작곤란자식 시장규모는 동 109.7%인 269.6억엔, 개호예방식 시장규모는 동 102.5%인 248.9억엔으로 추계했다.

경향으로는 연하식은 입원환자가 증가하는 병원과 입소 고령자가 증가하고 있는 고령자 시설용으로, 저작곤란자식은 인력부족이 심각한 조리현장의 생력화 니즈로 병원과 고령자 시설용으로, 개호예방식은 고령자의 저영양이 문제시되는 가운데 재택 고령자(재택 요양자, 재택 일반 고령자에 상관없이)용으로 시장은 신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을 둘러싼 시장 환경

연하식은 향후 고령화의 진전과 연하 곤란 증상 자체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연하 곤란자로 인지되는 사람도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병원과 고령자 시설에서의 사용이 중심이지만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확대하고 있다.

저작곤란자식은 요간호 고령자가 670만명 정도 있고, 또한 해마다 증가경향에 있어 사용기간은 4~5년 정도로 생각되므로 시장규모는 약 400억엔까지 커질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개호예방식은 병원과 시설용 업무용 시장에서는 보조식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재택 시장에 대해서는 농림수산성이 선도해서 간호식품인 "스마일케어식"의 보급에 주력하고 있어 계속해서 재택 고령자와 장애자를 대상으로 저영양의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연하식 시장은 향후도 순조롭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지만 시장규모가 확대할수록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는 연하 곤란자의 수 자체에 한계가 있는 것과 가격경쟁이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연 몇% 증가될 것으로 예측한다. 부드러운 식품(잘게 썬 식)의 일반시판 루트는 매장 면적의 확대가 전망되어 서서히 신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브렌더식(믹서식)은 업무용도 중심으로 계속 신장할 전망이다.

개호예방식 시장은 저영양을 예방·개선하는 수단으로 고령자 시설 입주자의 보조식(간식·디저트) 요는 안정적으로 신장하며, 마찬가지로 재택 고령자(재택 요양자, 재택 일반 고령자에 상관없음)의 확보로 향후도 순조롭게 성장할 전망이다. 개호예방식은 "건강수명의 연신"과의 연계에 따라 새로운 확대가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