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3일 화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식]2022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출처]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식-2022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작성자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嚥下食、咀嚼困難者食、介護予防食に関する市場実態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4100400 / A4 382 / 2022. 04. 27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 인구의 증가(3,640만 명: 2021/9/15 현재), 사회보장비의 증가, 병원의 병상 구분 변경과 통폐합, 특별양로노인홈·개호노인보건시설 감소와 민간시설의 증가, 개호보험의 재검토, 재택고령자의 영양 강화, 지역포괄관리시스템 등 일본의 의료와 개호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의료·개호현장에서는 입원·입소·재택고령자의 QOL을 중시하는 경향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또 개호에 이르지 않기 위해서 식사와 운동, 생활습관의 재검토 등 개호예방이 중시되고 있다.

통상의 식사가 어려운 환자나 고령자에게 보통 사람이 먹는 고형의 식사는 생명에 관련된 문제와 직결되어 있어, 고령자 사망률의 대부분이 오연성 폐렴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선은 되고 있지만 영양제나 유동식은 맛과 식감에 아직 과제가 있고, 경장영양과 PEG의 사용은 식사라고 말하기엔 거리가 있다.

영양제는 재택고령자의 증가가 순충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약가 개정에 의한 금액 기준으로는 제자리 걸음이다. 유동식(종합영양)은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사용이 포화 상태인 가운데, 재택고령자를 겨냥한 제품 출시가 진행되고 있다. 종합영양을 보충하는 형태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영양보충식품으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제품 기능을 어필한다. 수액은 수량, 단가 모두 감소하고 있다.

식사로서 보면 병원 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은 외부위탁율이 상승해, 배식서비스는 재택고령자의 증가로 시장규모가 1,460억 엔에 달했다. 드러그스토어와 통신판매는 성장 채널로서 주목되고 있으며, 인터넷 통신판매는 재택개호가 확대되는 가운데 새로운 판매채널로서 확대되고 있다.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이 순조롭게 확대되고 있으며, 부드러운 음식 등 기업의 참여가 활발한 제품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기업들은 여러 가지 기능 부가, 맛 개선으로 상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제품, 조미료, 냉동식품, 수산가공품, 반찬, 빵 등의 식품 계열 제조회사, 의약품, 간호 용품, 위생 재료 등 의약 의료품 계열 제조회사 등 다양하다.

본 기획에서는 주변 환경의 큰 변화와 새로운 제품의 출시로 성장기에 있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대해서 시장과 참여기업의 동향,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 및 분석했다

또 지난 판과의 차이로서 올해는 코로나19가 해당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 각종 제도 변경의 실태 등을 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제조회사의 제품 취급 동향과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제품:

·연하식(농도조절식품, 겔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품(다진 식품), 블렌더 식품(믹서 식품), 기타(형태 유지, 젤리형 식품 등)

·개호예방식(단백질 강화 식품, 에너지 강화 식품)

조사대상 기업: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제조회사 24개사(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조)

조사방법: 야논경제연구소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 등에 의한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2년 2월~2022년 4월


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시장분석 편


1.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현황

  1) 시장의 정의

  2) 영양요법에서의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위상

  3) 2022년 최신 시장 개황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관련 기준

    (1)특별용도식품

    (2)유니버설디자인푸드

    (3)스마일케어식

    (4)연하식피라미드

    (5)일본섭식·연하리허빌리테이션학회 연하조정식 분류 2021

    (6)IDDSI

    (7)쿠로다루미코식 고령자소프트식

  5)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입원 시 식사요양비에서의 특별식 가산 폐지

    (2)재택 반고형 영양경관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식품표시법 대응

    (4)고령자의 보건사업과 개호예방의 일체적 실시

    (5)일본식품표준성분표 2020년판(8차개정)

    (6)2019년도 개호보수개정(영양 관련)

    (7)2019년도 진료보수개정(영양 관련)

  6) 개호식품의 유통구조

  7) 일본메디컬뉴트리션협의회의 활동

  8) 지역 고령자 등의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9)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의 활동

  10) 3D푸드프린터로 개호식 제조

  11) 생력화에 기여하는 농도조절기

  12) 「도로미즈케」의 정기구독형 서비스

2.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연하식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2) 저작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추이 (2016~2020년도)

  3)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3.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구성비(2020년도)

  1) 제품별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2) 온도대별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3) 채널별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4) 대상환자별(용도별)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제조회사 점유율(2020년도)

  1) 연하식 제품별

    (1)연하식 전체

    (2)농도조절식품

    (3)디저트 베이스 식품

    (4)수분보충젤리

    (5)겔화제

  2) 연하식 온도대별

    (1)상온

  3) 연하식 채널별

    (1)병원·복 시설

    (2)드러그스토어

    (3)양판점·슈퍼마켓

    (4)통신판매, 기타

  4) 저작곤란자식 제품별

    (1)저작곤란자식 전체

    (2)부드러운 식품(다진 식품)

    (3)블렌더식(믹서 식품)

    (4)기타(형태 유지, 젤리 형태 식품 등)

  5) 저작곤란자식 온도대별

    (1)상온·레토르트

    (2)냉동

  6) 저작곤란자식 채널별

    (1)병원·복지시설

    (2)드러그스토어

    (3)양판점·슈퍼마켓

    (4)통신판매, 기타

  7) 개호예방식 제조회사별

5.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연하식

    ①제3세대 다음은 가성비 중시

    ②특별용도식품, 학회분류2021(2013)

    ③색, 맛, 냄새의 개선

    ④부착성 저감

    ⑤스피드화, 소량화

    ⑥비용절감

    ⑦겔화제

    ⑧용기의 연구, 개량

    ⑨새로운 연하식 메뉴

    (2)저작곤란자식

    ①주식(죽, 면류, 빵) 메뉴

    ②영양 균형과 강화(에너지 강화, 단백질 강화, 미량원소 함유)

    ③구색의 강화

    ④눈으로 느끼는 즐거움을 중시

    ⑤효소 응용과 부드러운 음식

    ⑥정상인에 가까운 실버용 메뉴

    ⑦냉동식품(업소용, 시판용)

    ⑧맛의 개선

    ⑨뜨거운 물만 부으면 먹을 수 있는 즉석 죽

    ⑩개호식 ‘라쿠라쿠 식빵’

    (3)개호예방식

  2) 생산 동향(시장 확대와 자체 생산)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3) 유통 동향(전문 도매기업에 판매)

    (1) 연하식의 유통 동향

    (2) 연하식의 유통 경로

    (3) 저작곤란자식의 유통 동향

    (4) 저작곤란자식의 유통 경로

    (5) 개호예방식의 유통 동향

    (6) 개호예방식의 유통 경로

  4) 판매 동향(일반 시판루트의 확대)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6. 연하곤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진출기업 제품 현황(제품 일람)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7. 제품 동향

  1) 형상(형태)의 개선

  2) 첨가 영양소의 개선

  3) 맛 개선, 눈으로 느끼는 즐거움을 추구

  4) 식감의 개선

  5) 식이섬유 함유(소화, 흡수성 개선)

  6) 욕창 대책

  7) 단백질의 중요성

  8) 에너지 강화 제품

  9) 냉동식품 타입의 증가

  10) 현장의 생력화 대응

  11) 특별용도식품 취득이 증가

8. 가격 동향(제품별 실제 가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9. 신규 진입출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0. 기업 제휴 동향(전문도매업체와의 제휴)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1. 대상환자 & 사용자 동향

12. 재택영양 시장 & 일반가정 시장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재택개호 시장과의 상관관계

    (1)행정시책의 향후

    (2)상류, 물류의 향후

13. 시장 확대 요인·저해 요인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1) 연하식의 장래 전망

  2) 연하식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저작곤란자식의 장래 전망

  4) 저작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5)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6) 개봄예방식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제Ⅱ장 참여기업 개별실태 조사 편(24개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 '밸런스 식단' 브랜드는 순조롭게 추이~


아사히마쓰식품 주식회사

~2022년 봄, '부드럽고 매끈함'을 시리즈 전개~


이엔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아이토®」에 ‘씹지 않아도 되는 식사’ 추가~


큐피 주식회사

~「부드러운 식단」 시리즈는 UDF4 구분으로 52개 제품을 라인업~


주식회사 쿠리니코

~『츠루린코 Quickly』가 농도조절용 식품의 표시 허가를 취득~


케이에스냉동식품 주식회사

~협력처의 협력으로 빠르게 상품 개발~


주식회사 다카키베이커리

~「라쿠라쿠 식빵」은 UDF 구분 혀로 으깰 수 있는 레벨의 부드러움~


주식회사 다이레이

~뼈 없는 생선 '라쿠라쿠 시리즈'로 일손 부족에 기여~


다이와제관 주식회사

~「Ask Doctors」인정을 받아 판매 확대를 노린다~


도모토식품 주식회사

~「오모이야리도모토편」은 견조하게 추이~


뉴트리 주식회사

~특별용도식품의 표시 허가 취득으로 차별화~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아이소칼 클리어』에 레몬티 풍미를 추가, 순조로운 추이~


하우스식품 주식회사

~영양 강화 컵 타입, 젤리와 반찬이 계속 호조세~


린켄산업 주식회사

~신 시리즈 '야와라쿠 마르쉐'는 간편성을 어필~


주식회사 푸드케어

~’섞어도 쥬레’가 높은 평가, 수분보충식품이 견조 추이~


후지코 주식회사

~재택용을 250g으로 변경, 새로운 거래처 개척~


건강한푸드 주식회사

~농도조절조정식품 ‘토로미 스마일’이 견조하게 전체를 지지~


주식회사 베스트

~’마로야카 식전과’는 직판을 강화, 신규 채널 개척~


홀리카푸즈 주식회사

~식품유래 천연소재를 고집하면서 저영양 대책 상품에 주력~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야사시이 반찬’은 14가지 종류를 갖추어 2주일 사이클을 제안~


미시마식품 주식회사

~복수 메뉴 제안으로 사용빈도를 높여 판매 촉진~


주식회사 메이지

~’메이밸런스 소프트 Jelly’ 견조 추이~


주식회사 요시노야

~컨슈머용을 인스턴트 2가지 제품으로 집약하여 효율화~


롯코버터 주식회사

~’메디케어 Q식 시리즈’로 개호식품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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