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1일 일요일

정수기, 배달생수 - 정수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정수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정수기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신장하는 배달생수, 급수형 정수기, POU 시장

발간일:2022년 4월 13일

체  재:A4판 35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2월~2022년 4월

2. 조사대상:배달생수 제조기업 및 급수형 정수기·수도직결형 정수기(POU)를 다루는 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전화를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배달생수 시장>

본 조사에서 배달생수 시장은 정수기와 세트로 공급되는 생수로 가정과 사업소 등에 배달되는 것을 대상으로, 최종금액(엔드유저 판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정수기를 이용하지 않는 타입이나, 정수기만을 이용하는 타입(급수형 서버와 수도 직결형 서버), 페트병 배달 등을 제외한다.


<급수형 정수기>

급수형 정수기는 사용자가 정수기 본체에 수돗물을 부어서 내장된 고기능 정수필터를 통하여 본체 내 탱크에 저장하며 급수하는 정수기를 말한다. 정수형 정수기라고도 한다.


<수도직결형 정수기(POU)>

수도직결형 정수기(POU:Point of Use)는 정수기 본체에 수돗물을 끌어들여 내장된 고기능 정수필터를 통하여 본체 내 탱크에 물을 저장하는 타입으로, 물이 사용된 후에는 자동적으로 조수를 시작하여 다시 탱크 내를 채우는 정수기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배달생수 급수형 정수기, 수도직결형 정수기(POU)


◆2021년도 배달생수 시장은 전년도 대비 4.8% 증가될 전망

~배달생수 사업자의 수도 직결형(POU)와 급수형 정수기 사업에의 신규 참가가 활발화~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최종금액(엔드유저 판매금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배달생수 시장규모는 최종금액(엔드유저 판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8%인 1,616억엔을 전망했다. 2021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이 계속되어,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법인용은 저조하고 개인용은 1명당 물 사용량은 가을경까지 많은 상황이었지만 점차 진정되고 있다.

개인용 신규고객 획득에 대해서는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 등이 적용된 기간은 쇼핑몰에서 전단지 배포 및 시음의 자제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시연판매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일부 상위기업에서는 영업체제의 강화 및 판매 데이터를 관리하는 사내 시스템의 개선으로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어 신규획득은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신규참가가 활발해지는 POU·급수형 정수기 시장

최근 배달생수 사업자는 수도 직결형(POU:Point of Use), 급수(정수기 일체)형 정수기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정수기의 취급을 시작한 기업과 향후의 라인업 하나로 검토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배달생수 사업자가 POU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예로서는 Daiohs가 "Purest" 브랜드를 전개하고 POU와 급수형 정수기를 취급하고 있다. Premium Water Holdings는 앤드워터(이후 Life Select로 사명 변경)을 자회사로 하며, 동사의 정수기 사업을 분할승계함으로써 POU와 급수형 정수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Kirala도 POU사업에 참가했다.

한편 급수형 정수기 사업 참가는 Cosmolife가 "humming water"의 판매를 Mt. Fuji Springs는 "every frecious mini"의 취급을, NAC은 "crecla feel free"을 취급을 시작했다. 이와 같이 배달생수 사업자에 의한 배달생수와 POU, 급수형 정수기와의 양립을 시도하는 움직임은 증가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배달생수 시장에서는 신규고객 획득 속도의 둔화와 배송요금을 비롯한 각종 비용의 상승, 경쟁하는 상재인 POU와 급수형 정수기 시장이 최근 급격한 성장을 하는 등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어 시장 성장율은 둔화경향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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