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1일 화요일

일본시장, 일본동향 - Yano News 2017년 3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7년 3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시장 트렌드 분석
인터넷 통신판매의 부정주문
 ~중소규모 EC사이트도 표적으로 신용카드 정보의 부정이용이 급증


최근 인터넷 통신판매(EC) 시장에서 부정하게 입수한 타인의 신용정보에 의한 결제 및 후불결제대금을 갚지 않는 부정주문에 대한 대책이 주목을 받고 있다.
2017년 1월, EC 대형기업인 라쿠텐이 경시청에게 부정주문에 대한 정보제공을 실시하는 협정을 체결하는 등, 대형 사이트에서도 부정주문에 의한 피해의 발생을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EC사업자는 부정주문에 의해 상품의 손실을 입는 최종 피해자의 입장이 되며, 특히 소량·고단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중소사업자에 대한 부정주문은 실적 추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내용 목차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산요상회 (2~12페이지)
신경영계획 「Sanyo Innovation Plan 2017」을 발표 ”버버리 로스”로부터의 재건책을 노리다

(1) 사업 개요
기업 개요/연혁
①실적의 추이
(2) 최근 동향·상품 토픽
(3) 신경영계획 「Sanyo Innovation Plan 2017」에 대해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본부를 신설
(4) 향후의 방향성
표. 실적
표. 기간 브랜드별 업적
표. 판로별 업적
표. 품종별 매출액
도표. SIP 2017:수치목표(직영·EC에 자원 집중, 톱 라인 향상과 이익 개선을 도모해 2018년도에 흑자화 
중기적으로는 매출액 800억 엔, 영업이익율 5%, ROE5%를 목표로 한다)
그림. 현재 조직을 발본적으로 재검토해 성장전략의 실현을 향한 신체제로 신년도부터 이행
그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본부를 설치해 일관된 고객·시장에 대한 대응을 실현
도표. SIP 2017:영업이익의 개선(경영개혁위원회에서 검토된 시책의 구축에 따라 영업이익 20억 엔을 2019년의 필 목표로 한다
그림. 주요 시책 ① MD표준화·고도화를 통한 총 이익 개선(MD의 표준화·고도화, 서플라이 체인의 적정화를 통해 2019년에 총 이익율 50%를 실현)
그림. 새로운 성장시책의 방향성(새로운 판로·새로운 고객에 대한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제공 타인과의 협의·사업제휴·M&A 등도 시야에, 한층 성장을 목표로 한다

●토픽
워크맨이 대형 유통센터를 개설 (13~17페이지)
~1,000점포 체제를 향해 점포 대응능력의 강화를 도모한다∼

·이세사키유통센터의 개요
(1) 기업 개요·기업 연혁
  회사 개요/실적의 추이
(2) 유통센터 개요

그림. 출하오류 방지, 배송제도 향상을 향한 로지스틱의 대응
그림. 매입형 VMI(Vendor Managed Inventory) 도입(매입형 VMI란···벤더가 유통센터의 재고를 확인하면서 상품을 납품하고, 본부는 전량 매입하는 구조)

●주목 시장 트렌드 분석
인터넷 통신판매의 부정주문 (18~22페이지)
중소규모 EC사이트도 표적으로 신용카드 정보의 부정이용이 급증

(1) EC에서의 부정주문의 동향
(2) 신용카드 부정사용 피해액의 추이
(3) 부정주문대책에 대한 각사의 대응
도표. 신용카드 부정사용 피해액의 추이
그림. 대응 이미지
그림. 캇코(주)의 부정주문대책서비스 「O-PLUX」의 부정주문 검출 모델

●업계 리포트
① 유통소매시장백서 ’16/’17 (23~36페이지)
편의점(CVS)의 동향

·주요 포인트
1. CVS 시장 최신 동향
2. CVS 시장의 개황
 (1) CVS 시장규모 추이
 (2) CVS 시장의 구조와 동향

그림. CVS의 시장규모(전 점포 기준) 추이
그림. CVS 매출액 전년 신장률 추이
그림. CVS 점포수의 추이
그림. CVS 고객수의 추이
그림. CVS 객단가의 추이
도표. CVS 고객수·객단가 전년 신장률 추이
도표. CVS 전 점포 기준 월차 매출액의 추이
도표. CVS 월차 매출액 전년 신장률 추이
도표. CVS 월차 고객수·객단가 전년 신장률 추이
그림. CVS의 상품 분야별 매출 구성 예(단위:%)
도표. 상품별 월차 매출 전년대비 추이(2016년 1월~12월, 기존 점포 기준)
표. CVS 주요 12사 업적(단독)(2015년도)
그림. CVS 시장에서의 주요 기업 점유율
도표. 대형 CV54사의 기존 점포 매출 신장률
그림. 대형 CVS4사의 일본국내 점포수 추이
그림. 대형 CVS4사의 체인점 전체 매출액 추이
표. 2016/2기 결산 상황(단체)
표. 2016/2기 제 24분기 결산 상황(단체)
표. 2016/2기 실적 예상(단체)
표. CVS 주요 4사 도도부현별 점포수 일람(2016년 2월기말)

②진흙세안 시장의 개황 (37~42페이지)
·2015년도 시장은 전년도 대비 86.3%인 5,210백만 엔
건강코퍼레이션의 「도로아와와」가 톱 점유율

1. 시장 개황
2. 참가 메이커의 제품 전략
3. 시장규모 추이(2009~2015년도)
4.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2014년도)
5. 향후 시장 전망

표. 진흙세안제 주요 브랜드의 시장 연표
표. 진흙세안제 주요 19개 브랜드의 제품 전략
도표. 진흙세안제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5년도)
도표. 2014년도 진흙세안제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2015년도 진흙세안제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표. 진흙세안제의 시장 전망
표. 진흙세안제의 유통루트별 수요 전망

●특별 리포트
 아시아 신흥국 볼륨존 시장의 가능성 (43~50페이지)
 ~「Mandom」 「Fumakilla」의 사례연구


1. 주목 받는 아시아 신흥국의 개인소비
2. 사례 연구
1) 인도네시아에서의 Fumakilla 사례
2) 인도네시아에서의 Mandom 사례연구
3. 아시아 신흥국 볼륨존 시장 개척을 향한 포인트
1) 인지도 향상(PR·판촉·광고선전)
2) 유통 파트너의 활용
3) 소득층별로 맞춘 제품 전개
4) BOP층에 대한 어프로치
그림. 아시아 신흥국에서의 소득계층별 인구 추이
표. Fumakilla의 회사 개요
표. Mandom의 회사 개요
표. 소득층별로 맞춘 제품 전개
표. BOP 비즈니스의 포인트

●전시회 리포트
오쓰카상회 2017년 자사 서비스 전시회를 개최 (51~54페이지)

·전시회 개요
·「타노메일」 현장용품 등 상품의 폭을 확충, 인터넷에서는 미쓰코시이세탄의 기프트 취급도 개시
·솔루션 제안에서는 기업의 정보보안대책 지원이 충실
·AI·IoT, 로봇 등 최신 기술에 의한 솔루션 제안도
·전시회 주최 기업 정보

표. 기업 개요
그림. 「타노메일」사업의 최근 실적 추이

●상권 리서치
도쿄 23구의 지역 마케팅 상권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 (55~63페이지)
~대상지역 「신주쿠구」~


【신주쿠구의 개요】
 (1) 신주쿠구의 인구·세대 상황-지역으로 보는 신주쿠 구역별 인구
 (2) 신주쿠구의 철도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그림. 신주쿠구 인구 총수와 세대수의 추이
표. 신주쿠구의 지역(지구 분류)
표. 신주쿠구의 총 인구 및 연령별 인구
그림. 신주쿠구의 구분도
그림. 각 철도의 신주쿠역 하루 평균 승강객수 ※JR는 승객수만
표. 신주쿠구 내의 철도이용 상황(하루 평균/단위:명)
(JR선(승차인원만), 사철(승하차인원), 지하철(승하차인원), 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제2종 대규모 소매점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1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64~70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채널별 재작년 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71~81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7년 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7년 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7년 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7년 1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6년 1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7년 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6년 1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7년 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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