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1일 화요일

일본포목, 포목시장 - 포목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 야노경제연구소

포목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포멀 상품의 수요감소로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


【자료 체재】
자료명:「기모노 산업 연감 2017년판
발간일:2017 년 2 월 27 일
체재:A4 판 543 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으로 일본국내 포목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2월
2. 조사 대상:포목 관련 메이커, 포목 관련 도매업, 포목 관련 소매업 등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우편 앙케트 및 문헌조사 병용

<포목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목시장에는 본견 기모노, 명주류 기모노, 오비(띠)류, 중고 기모노 외에 화장소품, 유카타, 합성섬유 소재 기모노 등을 포함한다. 시장규모는 소매금액으로 산출했으며 대여 기모노는 제외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포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9.3%인 2,785억 엔

  2016년 포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9.3%인 2,785억 엔이었다. 2016년은 소매점 각 회사에 의한 신 업종 개발이 적극적으로 행해졌지만 포멀 기모노의 매출이 침체,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었다.

◆ 통신판매, 중고판매, 행사·방문판매가 호조
  포목 소매시장을 채널별로 보면 2016년은 통신판매, 중고판매는 호조, 행사·방문판매는 전년 수준인 한편, 기타 채널은 부진이었다. 통신판매 채널은 화장소품, 유카타와 같은 포목 관련 상품 및 저가격대의 기모노 판매가 호조, 확대 기조이다.

◆ 방일외국인관광객에 의한 기모노 대여 수요가 확대
  본 조사에서 시장규모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최근 방일외국인 수 증가를 배경으로 관광용 기모노 대여의 수요가 신장하고 있다. 2016년경부터는 외국인관광객의 방일목적이 「소비」에서 「체험」으로 전환하여 꽃꽂이, 다도, 도예와 같은 전통문화 체험이 인기를 얻고 있음에 따라 향후도 관광용 기모노 대여 수요의 확대가 전망된다.

【조사 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5 년 포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8.2%인 2,805억 엔, 2016년 포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9.3%인 2,785억 엔이었다.
  2015년은 남자용품·유니섹스 기모노 전문점 및 캐주얼 기모노 전문점 등 고객 타깃과 상품 분야를 좁힌 신 업종 개발이 활발해졌지만, 호몬기(여성 약식 예복), 도메소데(여성 예복)를 중심으로 포멀 기모노의 매출이 저조해 전체적으로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 2016 년도 준정식 기모노 및 캐주얼 기모노 등, 저가격 상품을 중심으로 한 신 업종이 적극적으로 전개되었지만 포멀 기모노의 수요가 계속 침체,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었다.
  소매점 각 회사에 의한 신 업종 개발 및 기모노를 입을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 등의 대응으로 소비자의 기모노에 대한 관심 고조와 착용자의 확대도 보였지만 포목시장은 향후도 축소 기조를 보임으로써 2017년 포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9.1%인 2,760 억 엔으로 소폭 감소를 예측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외국인관광객에 의한 기모노 대여 수요가 확대
  본 조사의 시장규모에서는 제외되었지만 최근 방일외국인 수의 증가를 배경으로 관광용 기모노 대여의 수요가 신장하고 있다. 2016년경부터는 외국인관광객의 방일 목적이 「소비」에서 「체험」으로 전환하여 꽃꽂이, 다도, 도예와 같은 전통문화 체험이 인기를 얻고 있음에 따라 향후도 관광용 기모노 대여 수요의 확대가 전망된다.

그림 1. 포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본견 기모노, 명주류 기모노, 오비(띠)류, 중고 기모노 외에 화장소품, 유카타, 합성섬유 소재 기모노 등을 포함했으며, 대여 기모노는 제외했다.

3. 판매 채널별의 동향
  포목 소매시장을 채널별로 보면 2016년은 통신판매, 중고판매는 호조, 행사·방문판매는 전년 수준인 한편, 이 외의 채널은 부진이었다.
 
  일반 포목점 채널은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고객에 대한 극진한 서비스로 매출을 유지하는 기업도 있지만, 로컬 체인과의 경쟁에 의해 고객이 유출되어 매출 침체에 빠지는 기업과 로컬 체인에 흡수되는 기업, 후계자 부족으로 폐업하는 기업도 많아 해마다 축소 기조에 있다.
  체인 전문점 채널은 각 지역의 로컬 체인에 의한 출점 지역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대형 전국 체인도 고객 타깃과 상품 분야를 좁힌 신 업종 개발의 성과가 나오기 시작해 체인 전문점 채널의 하락 폭은 축소 추이이다.
  행사·방문판매 채널은 최근 몇 년 보합세로 유지하고 있다. 행사·방문판매는 영업 위탁자에 크게 좌우되지만 최근에는 영업 위탁자의 고령화에 따라 고객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차세대의 인재 개발이 과제가 되고 있다.
  백화점 채널은 수도권 주력점의 매출이 호조로 추이했지만 지방점이 침체하여,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다.
  통신판매 채널은 화장소품, 유카타와 같은 포목 관련 상품 및 10만 엔 미만의 저가격대의 기모노 판매가 호조로, 확대 기조이다.
  중고판매 채널도 전년에 이어 시장규모가 확대했다. 기모노 초보자뿐만 아니라 착용 빈도가 높은 애용자에 의한 구입도 많이 보여 향후도 확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기타 채널은 복식 교실에서의 포목 판매와 양판점 및 종합의류점에서의 판매, 도매·메이커 직접판매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어패럴 숍에서의 유카타 판매가 호조이지만 대형 복식 교실에서의 포목판매가 침체되어 시장은 축소 기조이다.

그림 2. 2016 년 판매 채널별 포목 소매시장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3. 소매금액 기준
주 4. 기타는 복식 교실에서의 포목 판매 및 양판점과 종합의류점, 도매·메이커 직접판매 등을 포함한다
주 5. 과거자료에 대한 판매 채널별 시장규모의 재검토를 실시했기 때문에 과거의 공표치(구성비)와는 일부 다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