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3일 월요일

미네랄워터, 미네랄워터시장 - 2017년판 미네랄워터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미네랄워터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21900 / A4 501p / 2017.02.28


「물」이 생활수로서 정착되어 소비자에게 그 가치가 인정됨으로써 미네랄워터, 배달생수 시장 모두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미네랄워터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플래이버 워터 등 파생 상품이며, 배달생수 시장은 신규고객 획득이 어려워지는 등, 두 시장 모두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두 시장 모두 유망 카테고리인 것에는 변함이 없으며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을 향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각 회사의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향후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 수소수, 니어 워터 등 주목 카테고리에도 초점을 맞추면서 소비자 조사에 의한 소비자 동향을 가미하여 해당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미네랄워터 시장, 배달생수 시장을 넓게 조사•게재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한다.
조사 대상:
1. 미네랄워터 시장
●일본산 및 수입품의 네추럴워터, 네추럴미네랄워터, 미네랄워터, 보틀드워터를 대상으로 한다.
●미네랄워터 브랜드로 판매되는 스파클링워터(천연탄산수는 타 브랜드도 대상), 플래이버 워터는 대상으로 한다.
●BIB 및 배달생수는 제외한다.
2. 배달생수 시장
●워터 냉온수기와 세트로 공급되는 미네랄워터로, 배달되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워터 냉온수기를 이용하지 않는 타입과 패트병의 택배 등은 제외한다.
조사 대상처:
•음료 메이커, 배달생수 제조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를 실시. 인터넷 소비자 조사 및 HP, 공개 자료의 편집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2월

■자료 포인트
 • 미네랄워터 시장은 플래이버 워터가 확대를 견인해 히트 상품이 잇따르는 한편으로, 플레인 워터는 소폭 증가로 추이. 연수 지향 고조로 신장하는 일본산 브랜드와 거기에 밀려 고전하는 수입 브랜드의 확대를 향한 각 참가기업의 전략을 해설
 • 배달생수 시장은 기업마다 명암이 나뉘기 시작해 통합과 제휴를 포함한 사업 재편이 일어나고 있다. 신규 고객 획득이 어려워져 획득 단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각 참가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시장의 유지•확대를 향한 각 참가기업의 전략을 해설
 • 각 제품 분야마다 동향, 메이커 점유율, 미네랄워터의 일본산•수입 비율, 배달생수의 재활용•일회용 비율 등 각종 시장 구성, 참가 각 회사의 성장 전략을 분석
 • 미네랄워터, 배달생수 시장의 과제, 문제점을 추출해 새로운 성장에 필요한 열쇠를 분석. 참가 각 회사의 방향성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시장 전망을 해설
 • 배달생수의 사용 상황에 대한 소비자 조사. 소비자가 브랜드에 요구하는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 배달생수는 어떻게 사용되며 만족점, 불만점은 무엇인가? 유저 니즈를 명확히 파악해 미네랄워터, 배달생수의 이용 실태를 상세 분석
 • 주요 음료 메이커 10개사, 배달생수 서비스 기업 69개사(상세개표:21개사, 간이개표:48개사)를 게재. 각 회사의 전략, 현상을 상세 해설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워터 비즈니스의 개황
 1. 음료 시장의 워터 비즈니스의 입지
   (1) 워터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2) 채수지별 동향
   (3) 미네랄워터 1 인당 소비량
 2. 워터 비즈니스의 주목 동향
   (1) 수소수의 동향
     ①시장 개황
     ②채널별 동향
     ③품목별 동향
     ④메이커별 동향
     ⑤향후의 과제와 전망
   (2) 플래이버 워터의 동향
     ①시장 개황
     ②품목별 동향
     ③메이커별 동향
     ④향후의 과제와 전망

제Ⅱ장 미네랄워터 시장
1. 미네랄워터의 시장동향
   (1) 미네랄워터 시장 개황
   (2) 미네랄워터의 제품 동향
     ①일본산 미네랄워터
     ②수입 미네랄워터
   (3) 미네랄워터의 참가기업 동향
   (4) 미네랄워터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6년도 전망)
   (5) 미네랄워터 시장 구성비(2014년도/2015연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일본산•수입별 판매 구성비
     ③용기별 판매 구성비
     ④채널별 판매 구성비
 2. 미네랄워터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전략
   (2) 가격 전략
     ◆주요 메이커의 가격 전략
   (3) 판매촉진책
     ◆주요 메이커의 판매촉진책
   (4) 채널별 판매 전략
     ◆주요 메이커의 채널별 판매 전략
   (5) 제조 체제•설비 투자 동향
     ◆주요 메이커의 미네랄워터의 제조 체제•설비 투자 동향
 3. 향후의 미네랄워터 시장 전망
   (1) 미네랄워터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미네랄워터 시장의 전망
   (3) 미네랄워터의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제Ⅲ장 배달생수 시장
1. 배달생수의 시장동향
   (1) 배달생수 시장 개황
   (2) 배달생수의 제품 동향
     ①재활용 방식
     ②일회용 방식
   (3) 배달생수의 참가기업 동향
   (4)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6년도 전망)
   (5) 배달생수 시장 구성비(2014년도/2015연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판매 용기별 구성비(재활용 방식, 일회용 방식)
     ③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2. 배달생수 참가기업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주요 참가기업의 상품 전략
   (2) 냉온수기에 대한 대응
    ◆주요 참가기업의 냉온수기에 대한 대응
   (3) 판매촉진책
     ◆주요 참가기업의 판매촉진책
   (4) 생산•공급 체제
     ◆주요 참가기업의 생산•공급 체제
   (5) 대리점 정책
     ◆주요 참가기업의 대리점 정책
   (6) 품질관리 체제
     ◆주요 참가기업의 품질관리 체제
 3. 향후의 배달생수 시장 전망
   (1) 배달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배달생수 시장 전망
  (3)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배달생수 참가기업 일람

제Ⅳ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배달생수 사용 상황에 관한 조사
■조사 개요
   (1) 가정 내에서 주로 마시는 「물」
   (2) 배달생수 이용 경험
   (3) 배달생수 이용 중지 이유
   (4) 배달생수 이용하지 않는 이유
   (5) 배달생수 이용 의향
   (6)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의 종목
   (7) 배달생수 이용 시작시기
   (8) 택배 수리용의 계기
   (9) 이용 중인 배달생수의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10) 이용 중인 배달생수의 브랜드를 결정했을 때에 참고로 한 정보
   (11) 배달생수의 이용 시 중요시하는 점
   (12)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의 만족 사항
   (13)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의 불만 사항
   (14) 배달생수의 이용 용도
   (15) 배달생수의 이용 상황
   (16) 향후 배달생수의 계속 이용 의향

제Ⅴ장 유력 참가기업의 연구
【음료 메이커】
아사히음료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토엔, 오쓰카식품 주식회사, 기린비버릿지 주식회사,
코카콜라이스트재팬 주식회사, 코카콜라웨스트 주식회사, 산토리푸즈주식회사, 다이토도링코 주식회사,
홋카이도코카콜라보트링 주식회사, 포카삿포로후드&비버릿지 주식회사

【배달생수 참가 기업】
아쿠아클라라 주식회사, 이와타니산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워터넷, 에어워터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켄워터,
주식회사 코스모라이프, 사라의미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사이산, 주식회사 사니크린(아쿠아서비스사업),
주식회사 산에스, 산토리비버릿지솔루션 주식회사, 다이마루에나윈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스킨,
주식회사 도엘, 주식회사 TOKAI, 주식회사 NACCO, 주식회사 Beautiful Life, 후지산노메이스이 주식회사,
주식회사 프리미엄워터홀딩스, 주식회사 유니마트라이프, 라피로스워터 주식회사

【간이개표】
 주식회사 i라이프솔루션즈, 유한회사 아쿠아포트, 유한회사 아사미, Altesse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즈미야,
 주식회사 이미지워크스, 주식회사 잉코포레이션, 워터에너지 주식회사, 유한회사 워터딜리버리,
 워터포인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MTG, 주식회사 오아시스, 주식회사 오우마천연수, 주식회사 옥시,
 규슈석유가스 주식회사, 고노워터 주식회사, 코노상사 주식회사, 주식회사 컴서플라이, 사쿠라워터 주식회사,
 주식회사 사라라이토, 산인쿠보타수도용재 주식회사, 산코베워터서플라이 주식회사, 샤디 주식회사,
 주식회사 JR동일본워터비즈니스, 제이워터 주식회사, 주식회사 스나가, 제올라이트 주식회사,
 센다이텍 주식회사, 소지쓰도시개발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이오즈, 다이와라이프넥스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나베에너지, 주식회사 주쿄의약품, Tokusyu Tokai Papter 주식회사 워터사업부, 주식회사 Nature,
 일본수자원공업 주식회사, 유한회사 바쿠한세키노미즈, HACK JAPAN홀딩스 주식회사,
 히사모토목재 주식회사, 주식회사 프로미디어, 헬시워터 주식회사, 호즈미 주식회사,
 주식회사 Mrecurop, 주식회사 마루에이, 주식회사 미쓰우로코비버릿지, 주식회사 라이프시드,
 료비홀딩스 주식회사, 원웨이워터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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