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3일 월요일

기모노, 기모노시장 - 2017년판 기모노 산업 연감(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기모노 산업 연감(일본어판)자료 코드 C58121000 / A4 502p / 2017.02.27

본 조사 리포트는 기모노 시장규모, 채널별, 아이템별 시장을 산출하여 산지, 메이커부터 도매, 소매시장을 체계적으로 조사•편집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국내 기모노 산업의 현상 파악, 분석 및 장래 예측을 실시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기모노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소매업, 도매업, 제조업, 가공•봉제업의 유력기업을 중심으로 하며 기타 관련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조사 방법:개별기업에 대한 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전화•FAX 취재, 우편 취재 등을 병행했다. 또, 게재 내용에 대해서는 취재, 앙케트에 협력해주지 못했던 기업에서는 일부 추계치를 게재했다.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2월

■자료 포인트
• 각 회사의 대응을 철저 취재
 •기모노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 ~상품, 서비스, 채널 등 직접 취재 리포트
 •기모노 관련 기업의 개요표 ~메이커/도매/가공/전문 소매점/통신판매/대여
 •채널별, 아이템별 시장규모
 •기모노 관련 기업의 매출액 랭킹
 •소매시장의 동향 분석 ~일반포목점, 체인전문점, 백화점, 양판점, 직영점, 통신판매, 방문판매, 행사, 대여 등 각 채널의 행방을 예측
• 각종 통계로 해당 시장의 모든 것을 분석, 시장의 행방을 예측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편 기모노 전체 시장의 동향
■기모노 전체 시장의 동향
―소비세 인상 후의 영향이 길어져, 기모노 소비 침체
1. 2015~2016년 채널별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채널별 포목 소매시장 추이와 예측
   ◆비단•주요 아이템별 추정 소매시장 규모
   ◆소재별 소매 규모 추이
2. 기모노에 대한 소비성향, 이용 성향
   ◆가계조사에 보는 화장관련 소비지출액
   ◎기모노의 1세대 당 연간 가계소비의 추이
   ◎기모노의 수입 계층별 소비의 추이
   ◎한 세대당 기모노 구입금액(연간•2명 이상 세대)
   ◎기모노 착용 품목별 소비 동향(2명 이상 세대•1세대 당 연간)
   ◎의류 소비의 동향(2명 이상 세대•1세대 당 연간)
   ◎여성용 기모노의 지출금액, 수량, 평균가격 추이
   ◎여성용 오비(띠)의 지출금액, 수량, 평균가격 추이
   ◎후리소데 대상 인구
   ◎여성용 기모노와 오비(띠)의 1개 당 평균가격과 100세대 당 구입 개수(연간•2명 이상 세대)
3. 주목 동향
   ◆방일 외국인관광객에 의한 기모노 대여 수요가 확대
   ◆기모노착용진흥연구회가 기모노 수요 확대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
   ◆기모노착용문화를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에 등록하는 대응이 스타트
  참고:온라인 쇼핑 몰에 출점하고 있는 기모노관련 숍

제2편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계속 축소 경향이지만, 고객 니즈별 업태•점포 구축으로 활로 모색
1.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1) 대형 체인 전문점의 현상
     【대형 주요 내셔널 체인의 포목 관련 매출액 추이】
     -복식 교실을 추진해 신규고객 개척을 강화
     -기모노를 입을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 활성화를 도모
     -테마와 타깃을 좁힌 신 업종 개발•업태 전환을 전개
     【주요 대형 체인 전문점의 대표적인 신 업종•업태 전환과 점포 추이】
     -관리 서비스의 제공으로 기존 고객화를 추진
     -신 브랜드 투입으로 고객 활성화
     【주요 대형 전문점의 상품 전략 정리】
     ①대여•중고의 대응에 관하여
     ②캐주얼 기모노(합성섬유•고급 기모노) 취급에 대하여
     ③최근 상품 전략의 방향성(포목 취급부터 다품종•다양화 등)
   (2) 대형 전문 체인점의 출점 전략
     【주요 대형 전문점의 출점 전략 정리】
   (3) 대형 전문 체인점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에 대한 대응
     【대형 내셔널 체인의 매장•비매장 매출 구성비】
     【주요 대형 전문점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 정리】
   (4) 주요 대형 전문 체인점의 향후 과제•계획
     【주요 대형 전문점의 향후 과제•계획】
■특집 ≪후리소데 전략≫
   ①상품 정책
   ②가격정책
   ③판촉 정책
   ④향후의 「후리소데」시장에 대한 견해
■성인식 기모노의 착용 실태
  ―인터넷에 의한 소비자 조사 결과
<주요 기모노 소매업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 (4) 전개 업태 (5) 중심업태의 점포모델
(6) 취급상품 구성비 (7)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매입•자체 기획상품의 생산 방침)
(8) 상품 전략(최근의 상품 전략, ①후리소데, ②유카타, ③캐주얼기모노, ④중고)
(9) 출점 전략 (10) 판매 프로모션 전략(일반적인 판촉 방법, 행사•이벤트 스케줄 등)
(11) 향후의 과제•중기 전략 (12) 후리소데의 대등 동향 (13) 대여의 대응 동향
(주)이치조, 쿄토키모노유젠(주), (주)교로망, (주)사가미, (주)조이플마루야마, (주)신켄쇼엔, (주)스즈노키,
(주)스즈노야, (주)도쿄마스이와야, 도쿄산키(주), (주)BANKAN와모노야, (주)호테이야, 마루야마쿄사이그룹,
(주)미마쓰, (주)야마토 (주)야마노홀딩스, (주)다카시마야, (주)미쓰코시이세탄
<전국 주요 기모노 소매업의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금액)
(3)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매장 판매와 비매장 판매의 비율)
(4) 전개 업태(점포명, 업태, 점포의 특징, 점포 수)
(5) 중심 업태의 점포 모델(점포명, 취급상품의 구성비, 타깃•연령층, 표준 점포 모델)
(6)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7)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후리소데 판매금액, 후리소데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8) 대여의 대응 동향(결산기, 대여 판매금액)
(9)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매입•자체 기획 상품의 생산 방침)
(주)아카네, (주)이케다, (주)이세야포목점, (주)이치카와포목점, (주)이치야, (주)우치쿠라포목점, (유)우메네,
(주)AB코퍼레이션, (주)에도코마치, (주)에무라, 오마타(주), (주)오카젠, (주)오샤레게키죠, (유)가기야쿄포목점,
(주)가쓰라, (주)가네죠, (주)가미야, (주)가와히사, (주)가와히라야, (유)가와무라야, (주)간다, (주)기누타야,
(주)기누야, (주)기모노아이, (주)기모노아사카와, (주)기모노공예니시진, (주)기모노시오미, (주)교오기,
(주)교토기모노시장, (주)교토코무, 교토실크(주), (주)고사카, (유)고카이포목점, 포목노타카타, (주)고메시치,
(주)곤분, (주)사카린, (유)사누마야포목점, 스미레야, (주)세토백화점, (주)다이코인터내셔널, (주)다치바나,
(주)다니야포목점, 다바타야, 지타야포목점, 조야(주), (주)쓰즈레야, (주)도쿄후지야, 도모야, (주)나가우라,
(주)나카코메야본점, (주)나카니시포목점, (주)나카무라, (주)나루미, 니시카와(주), 일본기모노오샤레체인(협),
(주)노무라, (주)노무라포목점, (주)하치무라포목점, (주)히메노, (주)후지모토, (주)혼키모노마쓰바, (주)혼단,
(주)마에노, (유)마스추, 마쓰야(주), (주)마쓰야, (유)마루나카, (주)마루나카(점명 쿄토마루나카),
(주)미야코야, (주)모리, (명)모리큐포목점, (주)모로후지, (주)야시마, (주)야마다포목점, (자)야마나카상점,
(주)요시다포목점, (주)린, (주)와라이후
◎전국 포목 소매업의 포목 매출액 랭킹
◎전국 지구별 포목 소매점 일람

제3편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대형 도매기업 8개사의 합계 매출액은 전년대비 2.8%감소
1.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1) 도매업의 현상
     【대형 도매업의 포목 매출액 추이】
   (2) 판매체제와 상품 정책
     판매체제•주요 판매처
     취급상품 구성비•최근의 상품 정책
     【주요 대형 도매업 「상품 정책」정리】
     ①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②유카타의 대응에 관하여
     ③캐주얼 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④중고 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⑤최근의 상품 전략
     ⑥기모노의 동향
     【주요 대기업 도매업의 「2016년도 기모노 전략①상품 정책」정리】
     【주요 대기업 도매업의 「2016년도 기모노 전략②가격정책」정리】
     【주요 대기업 도매업의 「2016년도 기모노 전략③판촉 정책」정리】
     【주요 대기업 도매업의 「향후 기모노 시장에 대한 견해」정리】
   (3) 판촉 전략
     【주요 대형 도매업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정리】
   (4) 도매업계의 향후 과제•전망
     【주요 대형 도매업의 「향후 과제•전략」정리】
<주요 기모노 도매업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판매 체제의 현황 (4) 취급상품 구성비 (5) 매입 체제
(6) 상품 전략 (7) 판매 프로모션 전략 (8) 향후 과제•중기 전략에 대하여
(9) 기모노의 대응 동향(판매 상황, 상품 정책, 가격정책, 판촉 정책, 후리소데 시장에 대한 견해)
(10) 대여 상품의 대응 동향(판매 상황, 상품 정책, 가격정책, 판촉 정책, 대여에 대한 견해)
우라이(주), 교토마루베니(주), (주)신소오하시, 다이마쓰(주), (주)지소, (주)쓰카모토코퍼레이션, 도노이치(주),
(주)마루우에
<주요 기모노•기모노 관련 도매업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금액)
(3) 매출 구성비(도매와 자사 소매의 비율, 도매처의 업태별 비율, 자사 소매의 형태별 비율)
(4)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5)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후리소데 판매금액, 후리소데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소재 구성비)
(6)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주요 판매처)
이치토미(주), (주)이치하라카메노스케상점, (주)이나무라, (유)이와사키상점, (주)이와타, 이와테섬유(주),
(주)우에다가이치로상점, 오타카즈(주), (주)오가와야, (주)오쿠무라, 오노에(주), (주)가토상점, (주)가와구치견직,
(주)가와니시상점, 교토와소(주), (유)교와직공장, (주)사이키, 사이토리쿠(주), 산쇼(주), (주)산쇼, 시라이상사(주), (주)신수이조메, 스도(주), (유)센게이나가오카, 다카나시(주), (주)다겐, (주)다카젠상사, 지기리야지헤(주),
(주)지소, (유)도센보, (주)도키와상사, (주)나카가와, (주)나고야오모리, 후쿠와상사(주), (주)마스멘, (주)마쓰우라, (주)마쓰바상사, (주)마쓰바, 마쓰무라(주), (주)마루카, 마루산섬상(주), (주)마루후쿠직물, (주)마루모토, 만헤이(주), (주)미즈호, 미히로상사(주), (주)메이쇼안, (주)모가미, (주)야마신, 야마토(주), 요시다(주), (주)요네카, (주)와코, (주)와소잔마이타치바나
◎포목 도매업의 포목 매출액 랭킹
◎전국 지구별 포목 도매업 일람

제4편 기모노 메이커, 산지 시장의 동향
■기모노 메이커•산지의 동향
―메이커의 존재 가치는, 상품을 계속 개발하는 것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정책」정리】
   【주요 메이커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정리】
   【주요 메이커의 「향후의 과제•전략」정리】
<주요 기모노 메이커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판매 체제의 현황 (4) 취급상품 구성비 (5) 매입 체제
(6) 상품 전략 (7) 판매 프로모션 전략 (8) 향후 과제•중기 전략에 대하여
(9) 기모노의 대응 동향 (10) 대여 상품의 대응 동향
교호(주), 산쿄(주), 시노다상사(주)
<주요 기모노 메이커•기모노 관련 메이커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금액)
(3) 매출 구성비(도매와 자사 소매의 비율, 도매처의 업태별 비율, 자사 소매의 형태별 비율)
(4)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5)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후리소데 판매액, 후리소데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소재 구성비)
(6)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주요 판매처)
아즈마스가타(주), 이시칸(주), 이시구로직물(주), (주)잇시키텍스타일, (주)이토코, (주)이토요시(라쿠라쿠진공방),
이노우에견직(주), (주)이와사, (유)오타케상점, (주)오노로쿠, 오카무라직물(유), 오쿠준(주), 오노에직물(주),
 (주)오비공방, (주)오비코, (유)오비야스테마쓰, 겐세이(주), (주)가와시마직물세루콘, 가와세만직물(주),
 (주)가와나카, 구보상사(주), 구마자와상사(주), (주)구로키직물, (주)고야, 고요상사(주), (자)고토, 고모리칸(주),
 (주)사이토상점, 사사키염직(주), (주)사치야마상점, 산요상사(주), (주)세키요시, 다이세이직물(주), 다카야(주),
 다유키교(주), (유)쓰쓰이, (주)도쿄인, 도이직물(유), 나카토시(주), 니시무라직물(주), 니시요시(주), 닛쇼(주),
 (주)니죠마루하치, 네케이직물(주), 노다(주), (주)하세가와, 하라다직물(주), (주)후지케이,
 혼바아마미오시마쓰무기판매(협), 마루나카(주), (주)마루만나카오, 미야가이직물(주), (주)미야코, (주)미요시,
 무토염공(주), (주)모리, 야에이직물(주), 야마오토(주), (주)야마리, (주)요코쇼기교조, 요시무라직물(주),
 요시무라기교(주), (유)리코, 와타케이(주)
◎포목 관련 메이커의 포목 매출액 랭킹(중개상 포함)
◎전국 산지 메이커•중개업자 일람
〔전국 기모노 산지별 생산 수량〕
•이바라키현 이시게쓰무기(이바라키현유키군직물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군마현 기류(기류직물 협동조합)
•도쿄도 기하치조(기하치조직물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오비(띠) 원단
•니가타현 도카마치(도카마치직물공업 협동조합) ……염색 기모노, 기모노 원단
•니가타현 시오자와(시오자와직물공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니가타현 오지야(오지야직물동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이시카와현(고마쓰직물 공동조합)
•나가노현(나가노현직물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백색 생지
•시가현 나가하마치리멘(나가하마치리멘공업 협동조합)
•교토시 니시진직물(니시진오리 공업조합)…오비(띠) 원단•기모노 원단
•교토시 교유젠(교유젠 협동조합연합회)
•교토부(단고직물 공업조합) ……백색 생지
•히로시마현 빈고직물(빈고카스리 협동조합)
•후쿠오카현 하카타직물(하카타직물 공업조합)…오비(띠) 원단, 소품
•후쿠오카현 구루메카스리(구루메카스리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가고시마현(혼바아마미오시마쓰무기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가고시마현(혼바오시마쓰무기직물공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기미노 외투용 원단, 오비(띠)
•오키나와현슈리오리
•야마나시현 군내지역직물(야마나시현 후지공업기술센터)
•지타직물공업 협동조합
•반슈직공업 협동조합
•일본타올공업조합 연합회

제5편 기모노 종합 가공•봉제업의 동향
■기모노 종합 가공•봉제업의 동향
<종합 가공•봉제업자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금액)
(3) 수주 체제의 현황(가공 수주 비율, 자사 상품 판매 비율) (4) 사업 내용과 향후 과제
(5) 매입 체제(주요 거래처, 주요 판매처)
(주)기모노브레인, 도요와소공업(주), (주) 노구치센포, (주)Premier,(주)라포제, (주)와타키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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