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1일 화요일

일본보석시장, 일본주얼리 -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 야노경제연구소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2016년 말에는 일시적으로 수요가 회복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 성장-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 2016년 시장규모(실적치) 및 2020 년까지 예측치를 발표한다.
1. 조사기간:2016년 1월~12월
2. 조사대상:보석 전문점 체인, 백화점 및 시계보석점 및 포목 등 타업종 보석장신구 참가기업, 임포트 주얼리 브랜드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전화 및 직접 면접에 의한 히어링 및 우편 앙케트를 병용

<보석장신구(주얼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보석장신구(주얼리)이란 주로 금 밍 플라티나를 소재로 다이아몬드, 귀석, 진주 등을 사용한 보석장신구를 대상으로 하여 보석 시계 및 일부 실버 소재와 반보석 상품을 포함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소매시장 규모는 9,413억 엔, 전년대비 97.1%로 감소

  2016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7.1%인 9,413억 엔으로 전년에 이어 마이너스 성장이었다. 연초는 전년도부터 경기 회복감이 계속되어, 이어서구매 수요가 기대되었지만 여름 이후 소비자의 구입 감소가 진행되었다. 연말에는 다시 주가상승에 의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크리스마스 판매 경쟁에서는 일시적으로 수요가 확대되었으나, 전체적으로는 재작년보다 마이너스 폭이 확대된 결과였다.

◆ 인바운드 수요가 침체되어 백화점을 중심으로 전년을 밑돌아
  2016년은 전년에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시장을 견인한 인바운드(방일외국인객) 수요가 침체되었다. 채널별로는 특히 백화점에서 방일외국인에 의한 주얼리 수요 감소가 보였다. 엔고 영향으로 주얼리가 비교적 고가인 점과 중국의 관세 단속 강화 영향에 의한 중국인 방일객의 구매행동 변화 등 대체로 보석장신구의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가 감소했다.

◆2020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소매시장 규모는 1조 195억 엔을 예측,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하여 확대 기조를 전망
  2020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1조 195억 엔을 예측한다. 2018년 이후 소비세 인상이 시행될 경우, 소비세 인상 전 선수요가 어느 정도 전망될 뿐만 아니라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하여 국내소비 및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가 기대됨에 따라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주얼리 수요를 어디까지 확보할 수 있을 지가 과제이다.

【조사 결과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2016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7.1%인 9,413억 엔으로 전년에 이어 마이너스 성장이었다. 연초는 전년부터의 경기회복체감이 계속되어 연간을 통한 구매수요가 기대되었지만, 여름 이후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경제의 감속과 엔고 영향으로 기업 심리가 냉각되어 소비자의 구입 감소도 진행되었다. 그러나 연말에는 주가상승에 의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크리스마스 판매 경쟁에서 일시적으로 수요가 확대되었으나 전체적으로는 재작년보다 마이너스 폭이 확대된 결과였다.
  2017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0.7%인 9,475억 엔, 2020 년에는 1조 195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2018년 이후 소비세 인상이 시행되는 경우, 소비세 인상 전 선수요가 어느 정도 전망되는 점과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해 일본국내소비와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가 기대됨에 따라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주얼리 수요를 어디까지 확보할 수 있을 지가 과제이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인바운드 수요

  2016년은 전년에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시장을 견인한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가 침체되었다. 채널별로는 특히 백화점에서 방일외국인에 의한 주얼리 수요의 감소가 보였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의하면 2016년 방일외국인 수(총수)는 2,403만 9,000명을 기록했다. 그러나 엔고 영향으로 주얼리가 비교적 고가인 점과 중국의 관세강화 영향에 의한 중국인 방일객의 구매 행동 변화 등 대체로 보석장신구의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가 감소했다.

2-2. 브라이덜 주얼리
  보석장신구 시장에서 브라이덜 주얼리(약혼반지와 결혼반지)의 기업간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보석장신구 중에서도 브라이덜 주얼리는 경기에 좌우되지 않으므로 어느 정도 수요를 전망할 수 있음에 따라 브라이덜 주얼리 참가기업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 후생노동성 인구동태통계(연간 추계치)에 의하면 2016년 혼인 수는 62만 1,000쌍으로 전년에 비해 1.4만쌍이 감소했다. 이러한 가운데, 축소하는 수요를 대부분의 기업이 서로 빼앗는 상황이 되어 더욱 그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향후도 혼인 수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2017년 이후는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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