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7일 목요일

IoT∙M2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IoT∙M2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IoT/M2M 마켓 ~IoT 활용이 진행되는 제조현장/건설현장/에너지 분야 등의 실태와 2030년 전망~」

발간일:2023년 7월 28일

체 재:A4판 2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7월

2. 조사대상: IT 벤더, SIer(시스템 인테그레이터), 플랫폼 벤더, It 벤처, 해외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이메일을 이용한 청취조사 병용

<M2M 시장 용어정의>

M2M(Machine to Machine: 기기 간 통신)이란,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주로 휴대전화/PHS 통신규격에 준한 통신모듈을 내장한 기기·디바이스 간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M2M 시장규모란, M2M을 실현하기 위한 네트워크(네트워크 기기, 통신모듈, 센서/디바이스), 플랫폼(클라우드), 시스템(애플리케이션, 미들웨어 등)등을 대상으로 하여 각 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IoT 시장 용어정의>

IoT(Internet of Things)는 기존의 M2M 통신영역에 더하여 가전제품 및 가구,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단말, 사람(SNS 등의 정보), 축산·반려동물, 운수·물류, 방범·보안, 돌봄서비스 등 네트워크 접속환경하에 있는 모든 사물과 경험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시장 구조로서 IoT는 본 조사의 M2M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에 위치한다.

※참고자료: '공장 디지털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2023년 4월 26일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231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네트워크·회선 이용료/통신비, 통신모듈, 센서/디바이스, 플랫폼/클라우드 이용료, 시스템/애플리케이션 개발비, 패키지/미들웨어 비용, 운용관리비 등

◆2022년도 일본 M2M 시장은 전년도 대비 9.5% 증가한 2,410억 엔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시스템 투자 억제가 해소되어 코로나19 이전부터의 인력 부족/성인화 니즈, 에너지 절약 니즈, 원격/리모트 지향이라는 순풍이 비즈니스 환경을 크게 호전~

일본 M2M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M2M을 실현하기 위해서 네트워크(네트워크 기기, 통신 모듈, 센서/디바이스), 플랫폼(클라우드), 시스템(애플리케이션, 미들웨어 등) 등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주로 휴대전화/PHS 통신규격에 준한 통신모듈을 내장한 기기·디바이스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M2M(Machine to Machine: 기기 간 통신)을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한 시스템 구축과 플랫폼 이용 동향을 조사했다.

2022년도 일본의 M2M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5% 증가한 2,410억 엔으로, 최근 몇 년간 저조한 추이에서 벗어나 두 자릿수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였다. 2020~2021년도는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실적 전망이 불투명해지기도 했고, 신규 시스템 투자 보류와 PoC 안건이 펜딩되는 등의 영향이 드러났다.

2022년도는 행동제한 등의 영향도 감소하여 코로나19 이전의 인력 부족/자원절약 니즈와 에너지 절약 니즈의 가시화, 나아가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원격/리모트 처리 지향의 고조 등의 흐름도 있어, 비즈니스 환경이 크게 호전됐다.

2. 주목 토픽

제조업에서의 IoT 활용

제조현장에서의 IT/IoT 활용에서는 당초 '에너지 절약' 및 '제조현장의 가시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전력소비 상황을 파악해 에너지 절약으로 연결시키는 대응과 설비 가동률 향상에 기여하는 대응이 주체였다.

제조업에서는 2000년 즈음에 M2M이 각광을 받아 건설기계·중장비와 자동판매기, 엘리베이터, MFP(복합기), 의료기기, 계측기기(산업계측, 자연환경계측) 등에 적용된 것이 선행 카테고리로, 이러한 기계에서는 제품과 기기·장치에 IoT적인 통신사양이 내장되었다. 이에 따라 신설 공장이나 신설 라인을 가진 기업, 성인화 지향이 강한 기업, 인력 부족이 심각한 기업 등에서는 생산현장에서 IoT 활용이 확대되는 상황이 됐다. 특히 최근에는 설비보전업무의 고도화를 위한 IoT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M2M 수요는 계속 왕성해 2023년도 일본 M2M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9% 증가한 2,720억 엔을 전망하고, 2026년도까지 10% 내외의 신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배경으로는 2025~2026년도경에 5G 대응 통신모듈이 등장해 화상(카메라) 솔루션과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새로운 수요 환기가 기대되는 점, 920MHz 대역을 사용한 다양한 통신망 등장에 의한 새로운 적용영역 창출 등을 들 수 있다.

수요 분야별로 보면 에너지 관련(스마트미터 솔루션, 집중감시, 원격검침, 원격제어 등)과 자동차 관련(커넥티드카 등)과 같은 기존 주력 영역을 중심으로 설비·기기감시에서의 원격 모니터링과 기기·설비 데이터 수집, 차세대 설비보전, 물류 및 인프라 감시 등의 분야에서도 확대되고 있다.

나아가 향후에는 5G 대응을 통한 화상 솔루션, 화상 데이터를 사용한 의료 분야 및 인프라 점검, 방범/방재 솔루션 등 영역에 대한 적응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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