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7일 목요일

2023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 ~장례 영역에서 라이프 엔딩 영역으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 ~장례 영역에서 라이프 엔딩 영역으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フューネラルビジネスの実態と将来展望 ~葬儀領域からライフエンディング領域へ~

자료코드: C65104500 / A4 287 / 2023. 08. 31

최근 장례 시장은 가족장과 1일장 등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데다 코로나19 여파로 장례식의 소규모화·소형화가 가속화되면서 단가는 하락세다.

한편 고령화가 진행되는 일본에서는 2040년경 사망자 수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다사(多死). 사회를 맞이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어 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높다.

진입장벽이 되는 관련 법 규제는 존재하지 않고, 관청에 의한 인허가 제도도 없기 때문에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신규 진출도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장례식 소개 등 신서비스의 등장과 생전부터 고객을 확보하는 종활(終活; 죽음을 준비하는 활동) 및 라이프 엔딩 서비스의 내실화 등으로 향후 경쟁환경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자료는 이와 같이 최근 빠른 속도로 크게 변용하고 있는 장례 비즈니스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이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장례 관련 시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장례 관련 시장의 현황 파악과 향후 전망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장례 비즈니스 시장

• 조사대상처: 장례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웹설문조사, 각종 공표 데이터 수집

◆자료 포인트

• 장례 비즈니스를 다면적이고 총괄적으로 분석한 필독 마케팅 자료

• 신규 진출 증가, 장례 규모 축소, 저가화 등으로 시장 구조가 바뀌고 있는 장례 비즈니스

• 유력 사업자 유형화, 비즈니스 모델 철저 분석

•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2012~2022년) 조사

• 장례 비즈니스 현황과 트렌드 조사

•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2023·2032년)

• 장례비즈니스 관련 사업자의 향후 생존방안 제언

• 장례 비즈니스 유력 사업자 25개사 전략 철저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라이프 엔딩 사업의 시장 동향

·유력 사업자의 사례연구 게재 기업 증가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방향성

리서치 내용

제1장 장례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인구 환경

  1) 고령자 수 추이

  2) 전국 사망자 수 추이

  3) 지역별 사망자 수 상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시장규모

  1)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추정에 있어서

    ①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②대상 상품군의 개황

    ③장례 단가의 경향

  2)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장례 비즈니스 비목별 점유율

  4) 장례 비즈니스 형식별 점유율

3. 장례 비즈니스 기업 환경

  1) 기업 상황

    ①전체 개황

    ②기업 구분별 개황

4.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1) 시장의식의 변화

    ①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의 일반화와 범위의 확대

    ②노후자금에 대한 불안

    ③1인 가구의 증가

    ④상주 세대의 IT 리터러시 향상

    ⑤장례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

    ⑥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의 확대와 가능성

  2) 장례업의 향후 방향성

    ①라이프 엔딩 스테이지로의 사업 확대

    ②손님층별·그레이드별 등 장례식 차이 명확화

    ③장례 주변 분야의 수익화

제2장 장례 비즈니스 분류별 동향과 관련 업계 시장 동향

1. 장례 관련 사업 개요

2. 관혼상제 상조회

  1) 상조회 구조

  2) 상조회 장점

  3) 상조회 수와 선수금 추이

  4) 상조회 매출 동향(장례식장 보유 상조회만 해당)

3. 생화

  1) 장례식에서 생화 관련 분야를 둘러싼 상황

  2) 생화 제단 시장 추계

4. 사진·영상

  1) 개요

  2) 딥페이크에 대해서

5. 탕관·엠버밍

  1) 탕관

  2) 엠버밍

  3) 엠버밍의 의의

  4) 엠버밍 자격

  5) 엠버밍 시설을 운영하는 기업

6. 영구운송

  1) 영구차 개요

  2) 영구차 수송업 시장의 추정

7. 시신안치·보관

8. 화장터

  1) 화장장을 둘러싼 환경

  2) 화장장의 이용 시장 추정

9. 장례 전문인력 파견

10. 스님 파견

11. 공양품 판매

제3장 장례업계 분야별 동향

1. 구분별 전체동향

  1) 구분

  2) 전체 동향

2. 유력 기업조사 수주 동향

  1) 유력기업 수주 동향

  2) 수주 과제

3. 유력기업 수주 강화를 위한 영업활동 동향

4. 유력기업 상품개발 동향

  1) 현재의 장례상품 개발 대응

  2) 주변상품 동향

5. 회관 개발 동향

6. 성장을 위한 인재육성

7. 장례업계의 향후

제4장 관련 시장·토픽·각종 데이터

1. 장례 선물 시장

2. 주목 토픽

  (1) SDGs 대응

  (2) 반려동물 장례

  (3) 리빙장(거실과 같은 느낌의 장례공간)

  (4) 무종교장

  (5) 화장장의 가격 인상

3. 각종 데이터

  (1) 세계 평균수명

  (2) 세계 사망률

  (3) 세계 화장률

  (4) 전국 상조회 수

  (5) 전국 상조회 선수금 잔액

  (6) 전국 상조회 계약 건수

  (7) 상조회 선수금 잔액 규모별 장례 관련 지표

  (8) 상조회의 장례 시행 단가(1사당 평균)

  (9) 상조회의 장례 시행 건수 추이(업체당 평균)

  (10) 도도부현별 영구운행 사업자 수

  (11) 엠버밍 조치 건수 추이

  (12) 엠버밍 시설의 분포 상황

  (13) 도도부현별 묘지 수(경영주체별)

  (14) 도도부현별 납골당(경영주체별)

  (15) 도도부현별 화장장(경영주체별)

제5장 유력 사업자 사례연구

주식회사 아스카넷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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