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7일 목요일

2023년판 텔레매틱스 보험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텔레매틱스 보험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テレマティクス保険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5114700 / A4 129 / 2023. 08. 31

손해보험사가 중심이 되어 개발·제공하는 '텔레매틱스 보험'에 대해 상품 동향과 더불어 향후 텔레매틱스 보험이 어떤 변화를 보일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손해보험사는 자동차보험 분야에서 안전운전 지원과 보험료 할인 등을 가능하게 하는 '텔레매틱스 보험'을 개발, 제공하고 있다. 현재 텔레매틱스 보험의 상품 동향과 더불어 이번에는 향후 텔레매틱스 보험이 어떤 변화를 보일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텔레매틱스 보험을 제공하는 손해보험사

• 조사대상 기업 수: 손해보험사 4곳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온라인 또는 대면취재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3년 7월~2023년 8월

◆자료 포인트

• 지난 리포트와과의 차이

·손해보험회사의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상품전략과 판매전략 등을 4P 관점에서 텔레매틱스 보험의 깊이를 파악

·자율주행 시대의 텔레매틱스 보험의 장래 전망을 고찰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도표1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의 실태

1. 텔레매틱스 보험이란

  1.1. 텔레매틱스 보험의 개요

    1.1.1. 텔레매틱스 보험의 정의

    도표2 텔레매틱스 보험의 위상

    도표3 손해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주요 텔레매틱스 보험 서비스

    1.1.2. 텔레매틱스 보험의 구조

    도표4 텔레매틱스 보험의 구조

    1.1.3. 텔레매틱스 보험 제공방법

    도표5 텔레매틱스 보험 제공방법

    1.1.4. 텔레매틱스 보험에서의 보험료 산출 구분 - PAYD와 PHYD란?

    도표6 PAYD와 PHYD의 차이

  1.2. 텔레매틱스 보험 혜택

    1.2.1. 운전자에게 있어서의 장점

    1.2.2. 사업자에게 있어서의 장점

    1.2.3. 손해보험사의 장점

    1.2.4. 사회 전체의 장점

  1.3. 텔레매틱스 보험의 과제

  1.4. 커넥티드카용 보험

    도표7 커넥티드카용 보험

2. 텔레매틱스 보험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2.1. 시장규모를 보는 방법

    도표8 시장규모를 보는 방법

  2.2. 텔레매틱스 보험시장 규모·보급률(2022년~2026년 예측)

    2.2.1.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규모: 2022년도는 2,130억 엔(전년 대비 120.8%)

    2.2.2. 텔레매틱스 보험 보급률: 2023년도는 8.0%로

3. 텔레매틱스 보험의 장래 전망

  3.1. 과제정리

  3.2. 일상적 과제: 신규 가입자 증가와 기존 계약자 유지

    3.2.1. 신규가입자 증가

    3.2.2. 기존 계약자의 유지

  3.3. 단기 과제: 수익확보를 위한 고객개척과 새로운 사업 도메인 확립

    3.3.1. 블랙박스 시장에 대응한 고객 접근법

    3.3.2. 주행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개

  3.4. 장기적 과제: 자율주행 실용화 후 보험의 기본방향을 생각하다

  3.5. 완전자율주행 시대 보험사가 할 수 있는 제공 가치란?

4. 텔레매틱스 발전의 역사

  4.1. 텔레매틱스란

    도표9 텔레매틱스 이미지

  4.2. 텔레매틱스 등장배경

    4.2.1 ITS 전체 구상 책정

    도표10 ITS의 시스템 개념도

    도표11 ITS 서비스의 9개 개발 분야

  4.3.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ITS 서비스

    4.3.1. VICS(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 도로교통정보통신시스템)

    도표12 VICS의 구조

    4.3.2.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자동요금지불시스템)

    도표13 ETC 시스템 이미지

    도표14 ETC 2.0에서 새롭게 합류한 서비스

    4.3.3 헬프넷

    도표15 헬프넷의 구조와 흐름

  4.4.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방법

    도표16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제공 구분

  4.5. 자동차 제조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동향

    도표17 ITS 동향과 자동차 제조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발전 흐름

5. 법제도 면에서의 토픽

  5.1. 알코올 체크 의무화

    도표18 알코올 체크 의무화 내용·시기

  5.2. 후진 시 차량 직후 확인장치(후방카메라, 감지시스템 또는 미러) 의무화

    도표19 후진 시 차량 직후 확인 장치의 주요 요건

  5.3. 위험운전치사상죄의 신설

    도표20 위험운전치사상죄의 벌칙

  5.4. 고령자 면허갱신 시 운전기능검사 의무화

    도표21 7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수 추이

    도표22 인지기능검사결과 비교

6. 자동차보험 개황

  6.1. 손해보험사 경영개황 -순수입보험료 소폭 증가세

    도표23 순수입보험료 추이

  6.2. 자동차보험을 제공하는 손해보험사 -17개사가 자동차보험을 제공

    도표24 자동차보험 취급 목록

    도표25 자동차보험 취급사업자의 수입보험료 추이

    도표26 2021년도 대형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

  6.3. 자동차보험의 종류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과 임의의 자동차보험

    도표27 자동차보험의 종류, 보상범위

    도표28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의 보상내용

  6.4. 자동차보험 가입률 -임의의 자동차보험은 70% 정도에 그쳐

    도표29 임의의 자동차 보험료 가입률 추이

  6.5. 자동차보험료에는 다양한 위험이 영향

    도표30 참고 순율의 리스크 개념

  6.6. 주요 판매채널

    6.6.1. 손해보험 판매채널 -모집 주체는 3구분

    도표31 22년도 모집형태별 원수 순보험료 구성비

    6.6.2. 손해보험 대리점 채널 -부업 대리점이 보험 판매를 지원

    도표32 손해보험 대리점 수 추이

  6.7. 외부환경

    6.7.1. 국내 인구 추이

    도표33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6.7.2. 자동차 보유량과 판매량 -보유량은 제자리걸음, 판매량은 감소 추세

    도표34 자동차보유대수 추이

    도표35 신차·연도별 판매량(등록차+경차) 추이

    6.7.3. 교통사고 발생건수

    도표36 교통사고 발생건수·사망자수 추이

    도표37 사고유형별 교통사망사고 발생건수(2021년)

손해보험사 동향 분석

1. 손해보험회사에서의 텔레매틱스 보험의 탄생부터 발전

  1.1. 개요

  1.2. 텔레매틱스 보험·서비스 여명기(2000년대)

  1.3. 스마트폰 보급을 계기로 한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등장(2010년~2015년)

    도표38 스마트폰용 앱을 위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1.4. 텔레매틱스 보험 본격 도입(2015년~현재)

    1.4.1. 커넥티드카를 대상으로 한 보험

    1.4.2.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활용한 보험

    도표39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활용한 보험(개인용)

    1.4.3. 통신기능이 있는 블랙박스의 진화

    1.4.4. 스마트폰과 전용 단말기를 활용한 보험

  1.5. 텔레매틱스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의 발전

    1.5.1. 사고 대응에 대한 활용

    1.5.2. 타업종과의 데이터 활용

2. 기업의 텔레매틱스 보험라인업

  2.1.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블랙박스형과 스마트폰 이용형으로 나뉜다

    2.1.1. 블랙박스형 텔레매틱스 보험

    도표40 텔레매틱스 보험의 제공 형태

    도표41 손해보험사가 제공하는 주요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2.1.2. 커넥티드카용 보험

    도표42 커넥티드카용 보험(재게시)

  2.2. 사업자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인용과 달리 관리자를 위한 서비스가 있는 것이 특징

    도표43 개인용과 사업자용 타깃의 차이

    도표44 사업자용 주요 텔레매틱스 서비스

3. 가입자 추세·실적

  3.1. 가입자 추세

    3.1.1. 자동차통신기기+스마트폰 활용 보험은 비교적 젊은 층에게 친화적

    도표45 특징적인 경향이 있는 상품

    3.1.2. 텔레매틱스 보험 가입자는 자사에 로열티가 높은 고객 -미쓰이스미토모 해상화재보험

  3.2. 실적 -각 사 모두 계약 수는 신장.

    아이오이닛세이 동화손해보험의 텔레매틱스 보험 보유대수는 180만 대를 돌파

    도표46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의 각 사 실적

4. 판매전략

  4.1.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판매전략

    4.1.1. 주 판매 채널인 대리점 지원은 필수

    도표47 2022년도 모집형태별 원수 순보험료 구성비(재게시)

    4.1.2. 자동차보험 계약자에 대한 영업도 필수-

    아이오이닛세이 동화손해보험은 팜플렛에 주력

    4.1.3. 할인제도를 통한 새로운 고객 포섭 방안-

    미쓰이스미토모 해상화재보험과 손해보험재팬의 대응

  4.2. 인터넷형 자동차보험 제공하는 이디자인손보는 인지도 제고에 주력

  4.3. 사업자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판매전략 -손보재팬 '스마일링 로드'의 대응사례

5. 과제

  5.1. 현재 과제는 텔레매틱스 보험의 인지 확대와 계약대수 증가

기업 개표

1. 아이오이닛세이 동화손해보험

2. 이디자인손해보험

3. 손해보험재팬

4. 미쓰이스미토모해상화재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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