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7일 목요일

2023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食品宅配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5107800 / A4 300 / 2023. 08. 31

식품 배달은 주류판매점이나 우유판매점 등 가정용 비즈니스로서 시작되어 사회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 형태와 상품이 다종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식품 배달 시장은 맞벌이 가구와 고령자 증가에 따른 배달 수요가 높아지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수요층을 더욱 확대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자리 잡았다. 재택배식서비스와 식자재(반찬) 배달, 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인터넷 슈퍼마켓 등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단체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확대·다양화되는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업태별 8분야 ①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②식자재(반찬) 배달 시장, ③배달 피자 시장 ④ 배달 초밥 시장, ⑤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⑥우유 배달 시장, ⑦생협(개인배달) 시장, ⑧인터넷 슈퍼마켓 시장

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그 밖에, 각 시장에 포함되지 않는 식품 배달 관련 기업도 조사 대상으로 한다.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조사를 주체로 전화 및 설문조사를 병용. 또 외식·즉석조리식품(반찬)·급식업자를 대상으로 한 텔레마케팅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 2023년 6월~2023년 8월

◆자료 포인트

• 식품 배달 시장은 육아·맞벌이&고령자 가구…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성장을 지속

코로나19를 계기로 일상생활에 정착한 음식 배달 시장을 주목!

• 식품 배달 8개 분야(업태)의 시장&기업 동향, 현재 과제, 향후 시장 전망을 게재

유력 기업(25~30사)의 대응도 상세하게

• 매일 식사부터 파티 메뉴까지, 시간 단축만이 아닌 밀키트 시장이 성황

• 냉동도시락·반찬 수요 급확대! 간편하게 영양관리,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전략이란? 시장규모 예측도

• 화제의 퀵커머스(다크스토어) 동향은?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제Ⅰ장(토픽스)에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퀵커머스 동향 추가!

· 제III장을 슈퍼마켓&드러그스토어의 배달서비스 동향으로 변경!

리서치 내용

제1장 식품 배달 시장의 토픽스

1.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건강지향과 음식간편화 니즈로 일상생활에 정착~

  (1)참여 기업과 상품 개요

  (2)현재의 과제와 향후 시장 전망

  (3)시장규모 추이(2022~2027년도, 예측 포함)

2. 밀키트 시장

  ~인기 가게·유명 요리사와의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충실, 폭넓은 연령대 확보를 도모~

  (1)참여 기업과 상품 개요

  (2)시장규모 추이(2020~2027년도, 예측 포함)

3. 음식 배달 플랫폼 & 퀵커머스 관련 시장

  ~푸드에서 논푸드를 포함한 종합 배달 플랫폼으로~

  (1)음식 배달 플랫폼 사업의 개요와 향후 방향성

  (2)퀵커머스 사업의 개요와 향후 방향성

  (3)슈퍼마켓&드러그스토어의 배달 서비스 동향(사업자조사)

제Ⅱ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식품 배달 총시장

  (1)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2)분야별 시장구성비(2022년도)

  (3)향후의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3, 식자재 배달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4. 배달 피자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 운영

    ③판매 촉진 활동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5. 배달 초밥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 운영

    ③판매 촉진 활동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6. 외식체인·패스트푸드 택배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①배달체제

    ②서비스 개요

    ③고객속성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7. 우유 배달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①사업 체제

    ②상품 시책

    ③판매 촉진 활동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8. 생협 시장

  (1)시장 동향

  (2)주요 생협(개인대발사업) 대으 동향

    ①코프델리연합회(코프델리그룹)

    ②생활협동조합유코프

    ③파르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④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도토생활협동조합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개인배달 시장 단위생협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9. 인터넷 슈퍼마켓

  (1)시장 동향

  (2)참여 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참여 기업 점유율(2022년도)

  (5)주요 기업의 인터넷 슈퍼마켓 서비스 비교 목록

  (6)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향후 시장 전망

  (8)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Ⅲ장 슈퍼마켓&드러그스토어의 배달 서비스 동향

<응답속성>

1. 배달 서비스(인터넷슈퍼, 퀵커머스) 실시 상황에 대하여

  (1) 배달 서비스(인터넷 슈퍼마켓, 퀵커머스)를 실시하고 있는 경우

    ①배달 서비스의 시작 시기

    ②배달 서비스의 수주 및 배달 방법

    ③배달 서비스 주요 취급상품과 매출구성비

    ④배달 서비스 고객층(메인 타겟)

    ⑤배달 서비스를 실시하는 데 있어서 과제와 유저 니즈

    ⑥배달 서비스의 향후 방향성

  (2) 배달 서비스(인터넷 슈퍼마켓, 퀵커머스)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

    ①배달 서비스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②배달 서비스 실시 예정 및 의향

    ③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새롭게 개시한 서비스·대응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

<재택배식서비스, 식자재(반찬) 배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서 고령자가 풍요롭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

실버라이프

~배식&냉동상품으로 성장전략 그리기~

타이헤이

~식자재 배달, 냉동요양식의 개척자~

요시케이개발

~신선 밀키트를 50만 가구에 전달하는 배달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와타미

~압도적인 상품력으로 애프터 코로나 식다 배달 사업 확대~

<배달 피자·배달 초밥·외식체인·패스트푸드>

선라이즈서비스

~주축이 되는 음식 배달 사업에서는 6개 브랜드를 전개~

일본피자헛

~1인 메뉴 강화로 이용기회 확대 도모~

하나마루

~절반 이상의 점포가 배달 가능, 배달 전문점도 입점~

요시노야

~외식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배달 가능 점포를 증강~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긴노사라' 해외 최초 프랜차이즈 1호점 방콕 입점~

<우유 배달>

메이지

~풍부한 상품과 꼼꼼한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기축으로 지역의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

모리나가유업

~'건강가치'와 '맛·즐거움가치'를 제공하여 생활자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

<생협·인터넷 슈퍼마켓>

오이식스라다이치

~비즈니스 모델과 테크놀로지로 ‘지속가능한 리테일’을 실현~

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의지가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손잡음으로써 누구 하나 뒤처지지 않는 사회를 실현~

도토생활협동조합

~지속가능한 사회를 차세대로 연결하기 위해 '음식의 미래 만들기' 추진~

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미디어 전략·팔시스템 앱의 강화·매체 재편으로 리 브랜딩~

비오마켓

~삶의 한가운데 유기농을. 전달하는 ‘비오 마르쉐 배달’~

생활협동조합 유코프

~출범 10주년, '사람-사회-자연'의 조화롭고 평화로운 사회 실현에 공헌하다~

<토픽스·기타>

니치레이푸드

~건강한 식생활을 돕는 배달 전용 냉동 반찬·도시락 전개~

마크

~’맛있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일류 요정의 맛을 추구한 냉동 건강식 제안~

Muscle Deli

~DM미쓰이제당과의 자본 제휴에 의해 종합적인 푸드 서비스 영역 개척을 목표~

메디컬푸드

~냉동요양식으로 16년 실적, 시설 대상 강화~

제V장 업계별 주요 참여 기업·단체 목록

재택배식서비스·식자재(반찬)택배

배달 피자·배달 초밥·외식체인·패스트푸드

우유 배달

생협·인터넷 슈퍼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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