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4일 월요일

2030년 의료산업 -주목 헬스테크의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30년 의료산업 -주목 헬스테크의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30年の医療産業 -注目ヘルステックの将来展望-

자료코드: C64122900 / A4 218 / 2023. 03. 27

본 자료에서는 2030년 의료산업에서 주목되는 헬스테크(HealthTech)를 다룬다. "Health"에 대해서는 건강·의료를 중심으로 개호도 대상으로 "Technology"는 특히 Telehealth(원격의료), mHealth(모바일 헬스), Robot, AI, XR(VR 등)에 주목했다.

특히 주목되는 헬스테크 시장에 대해서는 "3. Technology별 헬스테크 시장"에서 시장개요와 참가기업 개황, 시장규모, 장래전망 등을 거론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헬스테크(HealthTech)는 "Health"와 "Technology"를 조합한 조어로, 헬스케어에 테크놀로지를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품·서비스를 말한다. 의료·개호업계에서는 다양한 과제가 지적되고 있어 그 해결의 수단으로 법령개정 등 정책적 대응도 진행되고 있지만(예: 의사의 업무방식 개혁) 한편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전·보급을 배경으로 헬스테크도 과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유력하다.

본 자료에서는 2030년 의료산업에서 주목되는 "헬스테크(HealthTech)"를 다룬다.

"Health"에 대해서는 건강·의료를 중심으로 개호도 대상으로 "Technology"는 특히 Telehealth(원격의료), mHealth(모바일 헬스), Robot(특히 수술로봇, 돌봄기기), AI(인공지능), XR(VR 등)에 주목했다(특히 주목되는 헬스테크 시장에 대해서는 "3. Technology별 헬스테크 시장"에서 거론했다).

또한 본 자료에서 게재한 시장규모는 특기가 없는 것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조사방법: 의료·개호(주로 헬스테크)업계 참가기업에 대한 취재, 문헌조사의 병용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3월

◆자료 포인트

• 헬스테크에 대해서 의료제공시설별, Technology별, 질환영역(이용대상자)별 관점에서 편집.

• ‘3. Technology별 시장동향’에서는 시장 개요와 참가기업 개황, 시장규모(2020/2030년도), 장래전망 등을 기재(시장에 따라 일부 구성이 다르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2030년 의료산업 총론

1.1. 본 자료의 구성

1.2. 헬스테크란이란

  1.2.1 헬스테크의 형식적 분류

    도표1.2-1: 헬스테크의 분류(의료기기·비의료기기, 보험적용)

  1.2.2 헬스테크 Matrix

    도표1.2-2: 헬스테크 Matrix(Technology×Patient Journey)

    도표1.2-3: 헬스테크 Matrix(Technology×Disease)

  1.2.3. 의료정책의 3대 목표와 헬스테크

    도표1.2-4: 헬스테크가 기여하는 의료·개호에 대한 과제 예

    도표1.2-5: 각 헬스테크의 과제에 대한 공헌

    도표1.2-6: 임상 워크플로우의 주요 CAD 이용 형태

1.3. 2030년 의료업계의 주목 토픽

    도표1.3-1: 각종 헬스테크의 발흥과 헬스테크 검색상황 추이

  1.3.1. RWD·의료 빅데이터

    (1)RWD·의료 빅데이터 사업이란

    (2)의료 빅데이터 사업자의 개황 ①종합계

    도표1.3-2: 메디컬 데이터 비전을 중심으로 한 얼라이언스 상황

    (3)의료 빅데이터 사업자의 개황 ②전자진료기록카드계

  1.3.2. PHR·PHR 관련 서비스와 마이넘버 포털

    도표1.3-3: PHR 개요

    도표1.3-4: PHR 관련 서비스의 구성 요소

    도표1.3-5: PHR 관련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예

  1.3.3. PHR과 정보은행

  1.3.4. 응급의료와 헬스테크

    도표1.3-6: 각 회사의 응급의료에 관한 ICT 서비스 개요

  1.3.5. 스마트시티와 건강·의료

    (1)스마트시티란

    (2)지자체용 헬스케어 ICT

    도표1.3-7: 지자체용 헬스케어 ICT 서비스 보급상황 추이(2020/2025년)

    도표1.3-8: 개인용 PHR 서비스 제공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도표1.3-9: 전자모자건강수첩 도입 목적

  1.3.6. 심부전 팬데믹과 관련된 헬스테크 사례

  1.3.7. 디지털 바이오마커(dBM)

  1.3.8. DCT(가상 임상시험/가상 임상시험)

    (1)DCT(Decentralized Clinical Trial: 분산화 임상시험)란

    (2)기업 동향

2. 의료제공시설별 헬스테크 개황

2.1. 일반병원

  2.1..1. 병원이란

    도표2.1-1: 병원 수 추이(일반병원·정신과병원별)

  2.1.2. 의료 클라우드

    (1) 본 자료에서 다루는 의료 클라우드

    도표2.1-2: 각 회사의 의료 클라우드 서비스 개요

    (2)통원지원/PHR

    도표2.1-3: 통원지원/PHR 서비스 개요

    (3)전자진료기록카드와 클라우드형 시스템

    도표2.1-4: 병원의 전자진료기록카드 도입 상황(2020년 10월 시점)

    도표2.1-5: 일반병원용 전자진료기록카드 가동시설 수와 클라우드형 비율 추이

    도표2.1-6: PACS에 관한 클라우드 서비스 분류

  2.1.3 AI 호스피탈

  2.1.4. 병원사례

2.2. 일반진료소

  2.2.1. 진료소란

    도표2.2-1: 일반진료소 수의 추이(무상·유산별)

    도표2.2-2: 진료소에 종사하는 의사 수의 연령 계급별 구성

    도표2.2-3: 일반진료소의 전자진료기록카드 도입 상황 추이

    도표2.2-4: 일반진료소(무상)용 전자진료기록카드 가동시설 수와 클라우드형 비율 추이

  2.2.2. 진료소 ICT

    도표2.2-5: 진료소의 내원 전~회계 관련 IT/ICT

  2.2.3. 진료소 사례

2.3. 약국

  2.3.1. 약국 개황

  2.3.2. 전자 약 수첩·전자 약력 시스템 도입 개황

    도표2.3-1: 약국의 전자화 상황

    도표2.3-2: 전자 약 수첩과 약력 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장점(복수응답)

    도표2.3-3: 전자 약 수첩 이용 의향

  2.3.3. 약국 ICT의 개황(온라인 복약지도/복약 팔로우업)

    도표2.3-4: 각 회사의 약국용 각종 시스템 전개 상황

2.4. 건강검진 시설

  2.4.1. 건강검진 시설이란

    도표2.4-1: 건강검진 시설의 종류

  2.4.2. 건강검진 시스템과 웹서비스(PHR서비스)

  2.4.3. 건강검진 시설에서의 원격영상진단 이용과 영상진단 지원AI

    도표2.4-2: x-ray 해석 서비스 건수 내역 추이(보험 진료/건강검진)

    도표2.4-3: 진단 지원 AI 시스템 도입 상황(건강검진 건수별)

3. Technology별 시장동향

3.1. Telehealth (원격의료)

  3.1.0. 원격의료(Telehealth)란

    도표3.1-1: 원격의료 분류(DtoD/DtoP/기타)

    도표3.1-2: 온라인 진료, 온라인 진료 권장, 원격 건강의료상담의 분류

  3.1.1. 온라인 진료시스템 시장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도표3.1-3: 온라인 진료 제도의 추이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1-4: 온라인 진료 시스템 시장규모(2020/2030년도)

    도표3.1-5: 온라인 진료 시스템의 외부환경 동향

    도표3.1-6: 지난 1년간 온라인 진료 이용 상황(성별·연령 계급별)

    도표3.1-7: 온라인 진료에 기여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예

    [참고] 온라인 세컨드 오피니언

    [참고] 왕진 및 온라인 진료 서비스

  3.1.2. 온라인 복약지도·의약품 배송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참고] 질환영역 특화형 온라인 진료서비스

    [참고] 원격 건강의료상담 서비스

    [참고] 원격 x-ray 진단(x-ray 해석 서비스)

    [참고] 원격 ICU

    도표3.1-8: 각 회사의 원격 ICU 전개 개요

3.2. mHealth(모바일헬스)

  3.2.0. mHealth(모바일헬스)란

    (1)mHealth(모바일헬스)의 범위

    도표3.2-1: 스마트폰 보유율 추이(2013년~2021년)

    도표3.2-2: 65세 이상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방법

    도표3.2-3:

    연령대별 스마트폰을 이용한 의료·헬스케어 서비스 이용 의향

    (2)비즈니스모델

    도표3.2-4: 개인용 PHR 서비스(앱)의 전개 형태 이미지도

  3.2.1. 디지털 치료제(DTX)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도표3.2-5: 본 자료에서의 DTX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도표3.2-6: DTX에 관한 3가지 동향

    (4)참가기업

    도표3.2-7: DTX 개발 전업적 기업 설립 연도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2-8: DTX 시장규모(2025/2030년도)

    도표3.2-9: DTX 시장의 과제와 장래전망(2021~2025년/2026~2030년)

    (6)DTX 관련 사업자(Collaborator/Customer)

    도표3.2-10: DTX 관련 사업 각 회사의 개요

    [참고] 개인용 PHR 서비스

    도표3.2-11: 개인용 PHR 서비스 분류

  3.2.2.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

    (1)시장 Summary

    (2)시장정의 등

    도표3.2-12: PHR을 의료기관과 공유하는 의의

    (3)참가기업

    (4)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2-13: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 시장규모(2020/2030년도)

  3.2.3. 전자 문진 시스템(Web 문진 시스템 등)

    (1)시장 Summary

    (2)시장정의 등

    (3)참가기업

    (4)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2-14: 전자문진시스템 시장규모(2020/2030년도)

3.3. Robot

  3.3.0. 의료·개호 등에서의 Robot 활용

    도표3.3-1: 운동량 증가기기 가산 대상

    도표3.3-2: 지역의료개호종합확보기금을 이용한 개호로봇 도입 지원

  3.3.1. 수술지원 로봇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3-3: 수술 지원 로봇 시장규모(2020/2030년도)

    (6)원격수술에 대하여

  3.3.2. 돌봄기기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도표3.3-1: 2021년도 개호보수개정에서 제시된 야근직원배치 가산의 요건 완화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3-2: 돌봄기기 시장규모(2020/2030년도)

3.4) AI (인공지능)

  3.4.0 의료에서의 AI 활용

    (1)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란

    도표3.4-1: AI 붐의 역사

    (2)보건의료분야 AI활용 추진 간담회

    (3)의료에서의 AI 활용 동향

    (4)규제·가이드라인 동향

    (5)의료 AI에 관한 과제

    도표3.4-2: 의료 AI의 5가지 과제

  3.4.1. 진단지원 AI 시장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도표3.4-3: 모달리티별 진단 지원 AI 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4-4: 진단 지원 AI 시장규모(2020/2030년도)

  3.4.2 진료지원 AI 시장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4-5: 진료 지원 AI 시장규모(2020/2030년도)

3.5. XR(VR·MR 등)

  3.5.0. 의료에서 XR의 활용

    (1)XR이란

    (2)의료에서의 XR 활용 동향

    (3)규제·가이드라인 동향

    (4)의료 XR에 관한 과제

  3.5.1. 의료 XR 시장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3.5-1: 의료 XR 시장규모(2020/2030년도)

4. Disease별 헬스테크 개황

4.0 서론

  도표4.0-1: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3가지 질환분야

  도표4.0-2: 상병분류별 의과진료의료비(2014년도)

  도표4.0-3: 헬스테크 Matrix(Technology×Disease)

4.1. 치매 MCI

  4) 1. 1. 시장환경

    도표4.1-1: MCI·치매에 대하여

    도표4.1-2: 고령자의 치매 상황 추계(2020년)

    도표4.1-3: 연령계급별 치매추계 유병자 수·유병률(2020년)

    도표4.1-4: 치매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4.1-5: 신 오렌지플랜(치매시책추진총합전략) 개요

    도표4.1-6: 치매기본법안 개요

  4.1.2. 미병·예방·셀프체크 영역

    (1)인지기능 관련 앱

    도표4.1-7: 치매보험의 부대서비스로서의 인지기능 관련 앱 예

    (2)인지기능 관련 IT서비스

    도표4.1-8: 인지기능 관련 IT서비스 예

  4.1.3. 진단·치료 영역

    (1)디지털 치료제(DTX)

    도표4.1-9: 치매(MCI) 영역 DTX 파이프라인(2022년 11월 시점)

    (2)진단지원AI

4) 2. 당뇨병(생활습관병)

  4) 2. 1. 시장환경

    도표4.2-1: 연령층별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자(2016년)

    도표4.2-2: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자의 추이

    도표4.2-3: 2형당뇨병의 총 환자 수(연계계급·남녀별)

    도표4.2-4: 당뇨병 중증도와 연간 의료비

  4.2.2. 미병·예방 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원격특정보건지도

    (2)건강보험용 건강경영용 건강증진 앱 서비스

  4.2.3. 치료·중증화 예방 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디지털 치료제(DTX)

    도표4.2-5: 당뇨병 영역 DTX 파이프라인(2022년 11월 시점)

    (2) PHR 앱과 의료기관 공유 서비스

    (3) 건강보험용·건강경영용 중증화 예방 앱 서비스

    (4)온라인 진료 서비스

4.3. 암

  43.1. 시장환경

    도표4.3-1: 부위별 암 이환 수(2017년)

    도표4.3-2: 평생암 이환 확률(부위별)

  4.3.2. 미병·예방, 진단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온라인 금연 서비스

    (2)진단지원AI

    (3)온라인 세컨드 오피니언

  4.3.3. 치료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디지털 치료제(DTX)

    도표4.3-3: 암영역 DTX 파이프라인(2022년 11월 시점)

    (2)암 환자용 앱

4.4. 멘탈헬스

  4.4.1. 시장환경

    도표4.4-1: 직장 내 멘탈헬스케어 개요

    도표4.4-2: 2020년 주요 정신장애 유병자 수 추계

    도표4.4-3: 정신질환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4.4-4: 인지행동요법과 DTX

  4.4.2. 셀프케어 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멘탈헬스케어 앱

    도표4.4-5: 멘탈헬스케어 앱 예

    (2)온라인 상담

  4.4.3. 진단·치료 영역의 각종 서비스 개요

    (1)디지털 치료제(DTX)

    도표4.4-6: 우울증 영역 DTX 파이프라인(2022년 11월 시점)

    (2) 기타(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 진단 지원 AI, XR)

4.5 여성영역(펨테크)

  4.5.0 펨테크란이란

    (1)펨테크의 전체상

    도표4.5-1: 펨테크의 전개 분야와 상품 예

    도표4.5-2: 일본 펨테크 카테고리와 관련 기업, 제품·서비스 사례

    (2)펨테크와 약기법

    도표4.5-3: 펨테크 제품에 대해 약기법 관련 최근 움직임의 일부

    (3)정부·부처 대처

    (4)여성의 라이프 스테이지와 인구

    도표4.5-4: 일본 여성 인구(라이프 스테이지별) 추이(2011~2021년)

    도표4.5-5: 여성의 라이프 스테이지별 신체 변화

  4.5.1. 여성관련 원격 건강의료상담 서비스 시장

    (1)시장 Summary

    (2)시장 정의

    (3)시장 연혁·제도부분 등

    (4)참가기업

    (5)시장규모·장래전망

    도표4.5-6: 여성 관련 원격 건강의료상담 서비스 시장규모(2020/2030년도)

    [참고] 여성 암 영역에 관한 DTX

    도표4.5-6: 암 영역 DTX 파이프라인(2022년 11월 시점)

    도표4.5-7: 암(유방)의 이환 수·유병 수 추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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