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4일 월요일

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시장조사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시장조사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健康食品の市場実態と展望 ~市場調査編~

자료코드: C64130600 / A4 379 / 2023. 03. 29

건강식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건강의식 고조 속에서 견조하게 추이. 신생활양식 중 특히 기초영양소 관련, 수면 관련, 생활습관병 지표 관련, 다이어트·몸만들기 관련 수요가 호조. 최근 트렌드로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고령자층을 중심으로 건강유지·증진, 자양강장, 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의 고조, 젊은층에서는 건강유지, 몸만들기, 미용에 대한 관심에 의해 관련 소재가 호조로 추이.

계속 확대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하게 조사. 시장규모, 신장하는 보건 용도(기능성), 인기 있는 기능성표시식품 등의 철저한 분석 외에 식품 관련 사업자의 해당 제도에 대한 대응과 의향을 밝힌다.

판매채널에서는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의 무점포 판매 루트, 약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의 점포판매 루트에 대해 판매채널별 상세분석을 실시. 또 해당 시장의 주력 기업 25사의 상세 동향·전략을 게재.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69개 소재 동향을 수록할 예정.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한층 더 수요가 높아진 수면과 스트레스 관련, 최근 건강수명 연장에서 주목받는 인지기능 관련, 노화에 따른 고민을 서포트하는 소재, 젊은층부터 어르신까지 폭넓은 수요를 볼 수 있는 녹즙 등의 건강유지·증진 소재 등 폭넓게 수록.

◆조사개요

• 조사목적: 건강식품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대상: 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아울러 관련 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1월~2023년 3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유력 기업 동향을 새롭게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건강식품 전체 동향

1. 건강식품 시장 동향

  (1) 시장 동향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 유통별 시장 개황

    [건강식품 유통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유력 기업 건강식품 매출 순위

    [유력 기업 건강식품 매출 2021~2022년도]

2. 상품 동향

  (1) 소재 동향

    [건강식품 주요 소재의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 동향

  (3) 가격 동향

3. 주목 시장 동향

  (1) 위드 코로나로 확대되는 건강식품 소재 및 상품

    [간기능·미용·안티에이징 카테고리의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추이]

    <1>장활(腸活) 시장

    [면역부활·장활 카테고리의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추이]

    [주요 기업의 장활 관련 기능성표시식품]

    [주요 기업의 장활 관련 식품]

    <2>보디메이크업·다이어트·항비만

    [보디메이크업·다이어트·항비만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추이]

    [주요 기업 상품]

  (2) 펨케어 시장 동향

  (3) 수면 보충제 시장 동향

  (4) 일본 건강식품 메이커의 해외전개 동향, 전략

4. 기능성표시식품 시장 동향

  (1) 기능성표시식품 신고 상황

    [기능성표시식품 신고·수리건수(2015~2022년)]

  (2) 주요 기능별 신고건수

    [기능성표시식품 주요 기능별 신고건수(2015~2022)]

  (3) 기능성표시식품 성분별 신고건수

    [기능성표시식품 성분별 상위 신고건수]

  (4)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식품종류별 구성비

    [기능성표시식품 식품 종류별 시장규모(2018~2022년도 전망)]

  (5) 주요 기능별 시장규모

    [주요 기능의 시장규모(2019~2022년도 전망)①]

    [주요 기능의 시장규모(2019~2022년도 전망)②]

  (6) 주목 기업·상품 동향

  (7)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의 대응, 의향

5. 특정보건용식품 시장 동향

  (1 )특정보건용식품 시장규모 추이

  (2) 용도별 시장규모

제2장 유통루트별 동향

1. 무점포 판매

  (1) 방문판매 루트

    <1>시장 전체 동향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주요 기업 동향

    [주요 방문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 추이(2019~2021년도)]

  (2) 통신판매 루트

    <1>시장 전체 동향

    [통신판매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주요 기업 동향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9~2021년도)]

2. 점포판매

  (1) 점포판매 루트 전체 상황

    [점포판매 채널별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 약계 루트 동향

    <1>약계 루트 전체 동향

    [약계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주요 기업 동향

  (3) 건강식품계 루트 동향

    <1>건강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건강식품계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주목 기업 동향

  (4) 식품계 루트 동향

    <1>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식품계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2>주요 기업 동향

3. 해외/기타 루트

  [해외/기타 루트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제3장 유력 기업 동향

방문판매계

  재팬로얄젤리 주식회사

  주식회사 내츄럴리플러스

  주식회사 닛켄총본사

  뉴스킨재팬 주식회사

  포데이즈 주식회사

  미키상사 주식회사

  일본암웨이 합동회사

통신판매계

  가고메 주식회사

  큐피 주식회사

  썬스타 주식회사

  다이도드린코 주식회사

  주식회사 니피콜라겐화장품

  비타블리드재팬 주식회사

  후지코 주식회사

  주식회사 판켈

  모리시타니탄 주식회사

  모리나가제과 주식회사

  주식회사 야마다양봉장

  주식회사 유글레나

점포판매계

  주식회사 에이에프씨(AFC-HD암스라이프사이언스그룹)

  오오츠카제약주식회사

  오리히로 주식회사

  기린홀딩스 주식회사

  다이쇼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스포츠영양)

  주식회사 메타볼릭

  야마모토한방제약 주식회사

제4장 건강식품 품목별 시장 현황과 전망

녹즙, 아가리쿠스 브라제이, 아스타크산틴, α-리포산, 알팔파, 은행나무잎, 강황, NMN, L-카르니틴, 가시오가피, 올리고당, 오르니틴, 굴진액, 핵산, 칼슘, 키틴·키토산, 크랜베리, 글루코사민, 흑초·향초, 클로렐라, 효모식품, 인삼, 코엔자임Q10, 콜라겐, 콘드로이틴황산(무코다당·단백질 함유식품), 상어간유(스쿠알렌), 표고버섯 가공식품, CBD(칸나비디올), 시트룰린, 식물발효진액(효소), 식이섬유(다이어트리화이버), 수소수, 자라진액, 스피루리나, 다이어트 관련, 대두 이소플라본, DHA · EPA, 전칠삼, 동충하초, 유산균, 마늘, 허브 관련, 매실진액, 히알론산, 비타민E·밀배아, 비타민C, 비타민 B군, 플라센타, 블루베리(빌베리), 푸룬, 단백질, 프로테오글리건, 프로폴리스, β칼로틴·비타민A, 능이버섯, 마카, 멀티비타민, 연두벌레, 말똥진흙버섯, 멜라토닌, 노루궁뎅이버섯, 엽산, 락토페린, 녹차추출물 가공식품, 루테인,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