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4일 월요일

2023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パン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4130500 / A4 488 / 2023. 03. 28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전국 빵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취급상품 판매동향 등을 조사·분석하여 빵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상품:

·식빵(사각 모양, 산 모양(보통 사이즈, 소형 사이즈)/화이트 브레드, 건포도 브레드, 호두 브레드 등)

·식탁빵(버터롤, 건포도롤, 모닝빵, 햄버거 번즈 등)

·과자빵(단팥빵 등의 팥고물,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반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데니쉬(데니쉬 페스트리 생지 사용/크로와상, 초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바게트, 바게트, 불(Boule), 베이컨에피 등)

·조리팬(소성 후 식빵이나 롤빵에 식재료를 샌드한 것(냉장, 상온)/삼각샌드, 박스샌드, 야끼소바롤, 햄버거 등)

·냉동빵 생지(업소용(자체 사용 용도, 베이커리나 호텔 용도)/생지덩어리, 성형 후 냉동, 휠로 후 냉동, 반소성 냉동 등)

• 조사대상: 빵 시장 기업 30곳

• 조사방법: 기업 조사는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취재 실시. 베이커리 조사는 전화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1월~2023년 3월

◆자료 포인트

• 새로운 시대의 빵 업계를 전망

•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빵 시장은 1조 5,354억 엔으로

• 20년만에 빵 채널 구성비는 크게 변화

• 홀세일 업체의 코로나19 사태 탈피

• 출근·통학·외출 정상화로 편의점 회복

• 애프터 코로나에서 리테일 베이커리 전략

• 드러그스토어는 몇 안 되는 확장 채널

• 빵 신채널, 인터넷 쇼핑몰과 구독

• 고급 식빵 열풍의 현주소와 향후

• 비축 용도로 주목받는 롱라이프 빵, 통조림 빵

• 2017~2026년도 빵 시장규모 추계·예측

• 전국·지역별 메이커 점유율 게재

• 상품·채널별 메이커 점유율 게재

• 식빵, 식탁빵, 과자빵 등 상품 트렌드 분석

• 제과점 102곳 빵 생산·판매 현황 조사

• 대기업 베이커리 30대 기업전략 연구

• 빵 제조·판매기업 명감(303사) 게재

• 빵 원재료·기계 메이커·도매 명감(174사)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빵 기업의 SDGs 대응 게재

·빵 기업의 원재료 급등의 영향과 대응 게재

·빵 시장에서 완전영양식의 미래를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주목 시장 동향

1. 시장개황~새로운 시대의 빵 업계

2. 상품동향~2023년 상품 트렌드

3. 기업동향~원자재 급등 영향과 대응

4. 채널동향~20년만에 채널 구성비가 크게 변화

5. 홀세일 기업의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탈피

6. 출근·통학·외출 정상화로 편의점 회복

7. 애프터 코로나에서 리테일 베이커리 전략

8. 드러그스토어는 몇 안 되는 확장 채널

9. 빵 신채널, 인터넷 쇼핑몰과 구독

10. 코로나19 사태로 축소된 냉동빵의 향후

11. 고급 식빵 열풍의 현주소와 향후

12. 비축 용도로 주목받는 롱라이프 빵, 통조림 빵

13. 완전영양식이 빵 시장의 구세주로

14. 빵 개호식, 병자식, 알레르기 대응식

15. 저출산 고령사회와 빵 수요의 향후

16. 빵 업계에서 진행되는 ‘SDGs’ 대응

17. 원자재 급등과 가격 개정

18. 수입 밀의 정부매도가격이 사상 최고가

제Ⅱ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빵 총시장 규모 추이(2017~2021년도) ~코로나19 사태 거쳐 1조 5,354억 엔으로~

2. 상품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식빵과 식탁빵이 점유율 확대~

3. 최종채널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양판점, 드러그스토어 확대~

4. 지역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간토지역은 39.9%, 긴키지역은 18.1%~

5. 제조사 점유율(2021년도) ~상위 10사 점유율은 약 60%~

6. 상품별 제조사 점유율(2021년도)

  (1) 식빵 ~상위 3사에서 50% 가까이 차지~

  (2) 식탁빵 ~후지빵과 야마자키제빵 2사가 타사를 크게 리드~

  (3) 과자빵 ~야마자키제빵이 30%로 1위~

  (4) 반찬빵 ~휴대 샌드위치의 2강이 상위 점유율~

  (5) 데니쉬 ~야마자키제빵의 독무대~

  (6) 프랑스빵 ~대형 베이커리 체인이 상위권에 진입~

  (7) 조리빵 ~편의점 벤더가 상위에~

  (8) 냉동빵 생지 ~야마자키제빵이 선두~

7. 채널별 제조사 점유율(2021년도)

  (1) 양판점 메이커 점유율 ~상위 3사에서 80%~

  (2) 편의점 제조사 점유율 ~PB에 강한 야마자키제빵이 1위~

  (3) 베이커리 메이커 점유율 ~VIE DE FRANCE스가 1위~

8. 전국 지역별 메이커 점유율(2021년도)

  전국

  홋카이도

  도호쿠

  간토

  주부

  긴키

  주코쿠

  시코쿠

  규슈

9. 상품별 동향

  (1) 식빵 ~집콕 수요가 일순, 스테디셀러와 염가품이 나란히~

  (2) 식탁빵 ~스테디셀러 중심 속 가격의 다양화가 진행~

  (3) 과자 빵 ~ 스테디셀러 상품, 재출시 상품이 견조~

  (4) 반찬빵 ~편의점 시장 회복~

  (5) 데니쉬 ~편의점과 베이커리 수요 회복에 연동~

  (6) 프랑스빵 ~베이커리의 집객 장치로서 재검토~

  (7) 조리빵 ~코로나19 사태로 고전, 최근 회복세~

  (8) 냉동빵 생지 ~관광과 외식 회복으로 밝은 전망~

10. 최종소매 동향 분석~

  (1) 양판점 ~집콕 수요가 일순, 전년 매출 신장의 반동~

  (2) 편의점 ~내방객 수 회복, 과자빵이 다시 부흥~

  (3) 베이커리 ~도심이나 터미널 주변의 인파가 코로나19 사태 전으로 회복 중~

  (4) 드러그스토어 ~빵은 미끼상품에서 탈피할 수 있는가~

  (5) 푸드서비스 ~국내여행 및 결혼식 등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회복~

11. 빵 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과 2026년 전망

12. 빵 총시장 규모 예측(2022~2026년도) ~2026년은 1조 6,000억 엔 초과~

제Ⅲ장 유력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사업의 기본방침과 방향성

2. 상품정책(상품개발체제, 상품개발포인트, 상품구색)

3. 생산체제와 위생관리(HACCP, AIB) 대책

4. 막 구운 빵, 냉동빵 생지 대응 상황

5. 직영점, FC점 입점 현황

6. 영업전개 상황과 편의점, 양판점, 생협과의 거래 상황

7. 판매촉진방안(캠페인, 소비자대책), 물류대책

8. 향후 시장전략(저출산 고령화 SDGs 대응)

제Ⅳ장 베이커리의 빵 판매현황 조사

·조사실시개요

·총괄

1. 매장 특징(입지, 지역, 상품 구성)

2. 상품 특징(인기 상품과 가격)

3. 최근 특징적인 상품 경향

  1) 식빵

  2) 식탁빵

  3) 과자빵

  4) 반찬빵

  5) 데니쉬

  6) 프랑스빵

  7) 조리빵

4. 신상품 출시 상황, 상품 단종 시점

5. 정보입수처(상품개발정보, 판매정보)

6. 고객의 목소리 수집방법

7. 인터넷 활용상황

8. 앞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9. 재료 구입에서 중시하는 점

10. 재료 구입처(제조사, 도매)에 대한 불만과 요망

11. 원자재 등의 급등에 대하여

  1) 원자재 급등에 대한 대책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

  2) 판매가 올렸을 때 고객 반응

  3) 입고를 줄였을 때 고객 반응

  4) 크기를 약간 줄였을 때 고객 반응

12. 코로나19 사태의 영향

  1) 코로나19 전 매출을 100%로 봤을 때 코로나19 피크 시 매출 비교

  2) 코로나19 전 매출을 100%로 봤을 때 현재 매출 비교

  3) 코로나19 전과 현재 고객 행동 변화

·설문조사 답변 베이커리 목록

제V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이하 중심으로 약 30사)

IFC

~신업태 「베이커리 300」으로 객단가 향상~

안데르센판생활문화연구소

~창업이념에 근거한 경영으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체제로 재구축~

이케다빵

~원료 가격 급등으로 가격개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량 베이스도 회복세~

오이시스

~SNS 활용으로 소비 환기, 장기적인 전략 재구축~

오카노식품그룹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안정화에 따라 회복 기대~

긴자니시카와

~창업부터의 제2스테이지, 상품개발을 강화~

구도빵

~2022년 '영국 토스트' 탄생 55주년 캠페인 개최~

코프베이커리

~코프만의 회원판매로 안정 추이 유지~

고베야

~’행복을 전하는 시리즈’가 새로운 주력 상품군으로서 신장~

코모

~이번 분기 매출액은 사상 최고를 전망~

서밋

~인스토어 베이커리 ‘댄 브라운’을 90개소 전개~

생제르맹

~신체제로 현장력, 상품력 강화~

산마르크홀딩스

~자회사를 흡수, 중기계획에 근거해 경영개혁~

시키시마제빵

~국산 밀 사용비율 2030년까지 20%로 인상~

시라이시식품공업

~시라이시빵 온라인샵을 개설하여 통신판매에 진출~

신신도

~창업 110년을 맞아 코로나19 사태 전 매출 회복~

스타일브레드

~BtoB 사업이 코로나19 전을 웃돌다~

다이이치야제빵

~NB 상품을 연구, 캐릭터 상품을 강화~

다케야제빵

~’바나나보트’ 등 과자빵류가 호조~

테이블마크

~소성 냉동빵은 코로나19 전 수준을 뛰어넘어~

동크

~환경·사회·경제의 과제 해결에 대응,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에 기여~

니치료제빵

~현지 홋카이도산 원료를 사용한 상품 개발 추진~

판아키모토

~'아키모토 빵 통조림(유산균 포함)'은 유통기한 5년~

반데롤

~인기 상품 개발로 효율화를 도모~

피터팬

~행와 고령자시설 출장판매, 현지에서 사랑받는 점포~

후지빵그룹본사

~호조의 ‘나마 셀렉션’을 횡단적으로 전개~

프랑수아

~개호시설과 병원을 신규 개척, 소성 후 냉동상품 판로 확대~

베이스푸드

~’BASE BREAD’로 주식을 이노베이션해 건강을 당연하게~

야마자키제빵

~가격 경쟁력을 호소, 2극화·3극화 전략 추진~

료유팡

~상품 경쟁력을 키워 가격경쟁에서 탈피~

제VI장 전국 주요 제빵기업 명감(303사)

기업간이개표

제Ⅶ장 전국 빵 관련 기업 명감(174사)

기업간이개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