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4일 월요일

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인생 100세 시대의 건강과 영양~(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인생 100세 시대의 건강과 영양~(일본어판)

(일본어목차)ニュートリション市場の将来展望 ~人生100年時代の健康と栄養~

자료코드: C64125100 / A4 216 / 2023. 03. 28

◆조사개요

• 조사목적: 저출산 고령화와 피개호고령자 증가, 코로나19 사태의 스트레스·생활습관병 악화, 어린이의 혼밥·편식 문제 등 현대 일본에서 건강의 유지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은 국가, 지자체, 기업, 개인 모두에게 큰 과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음식을 중심으로 한 생활습관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배경 아래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의 중요성이 재차 재검토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육아용 우유부터 유동식까지 당사가 축적한 데이터와 많은 노하우를 활용하여 일본 뉴트리션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한다. 또, 시장 정의로서는 영양기능식품과 특별용도식품의 정의를 응용하지만, 공적 승인을 받지 않는 식품을 포함해 가정, 직장, 학교, 병원, 시설 등에서 섭취하는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 조사대상: 10개 분야(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①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시장

②펨케어 푸드 시장

③완전영양식 시장

④맞춤형 식사 시장

⑤경구수분보충액 시장

⑥환자식(특별식·제한식) 시장

⑦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⑧고령자용 영양보충(저영양 예방) 식품 시장

⑨개호식(연하, 저작곤란자식) 시장

⑩유동식 시장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조사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용

•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3월

◆자료 포인트

• <뉴트리션 시장> 적극적으로 영양개선 식품군(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펨케어 푸드,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경구수분보충액, 환자식(특별식·제한식), 재택배식서비스, 고령자용 영양보충(저영양 예방) 식품, 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 유동식

리서치 내용

제Ⅰ장 뉴트리션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는 저출산화, 출생아 수 80만 명을 하회

2. 여성이 결혼하지 않는 이유는 '일·가사·육아·개호를 짊어지게 되기 때문'

3. 일·가사·육아·개호에 쫓기는 맞벌이 여성

4. 중장년 남성의 비만,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

5. 일하는 세대의 채소 섭취 부족이 심각

6. 젊은층의 외식·가정간편식 이용이 진행

7. 관심은 있지만 어려운 ‘식습관 개선’

8. 기능성 소재, 식단 제안 앱 수요가 확대되는 스포츠 뉴트리션 시장

9. 생활습관병과 노쇠가 일본인 사망률 상위

10. 주목받는 재택배식서비스 냉동택배식 시장도 급성장

11. 건강수명을 위협하는 근감소증, 쇠약, 운동기증후군

12. 요개호 인정자 수 증가로 개호식의 중요성 높아진다

13. 유동식 시장은 투여 칼로리가 재검토돼도 횡보로 추이

제Ⅱ장 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1. 뉴트리션 총시장

  (1) 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5·2030년도, 예측 포함)

  (2) 분야별 시장구성비(2022년도)

2. 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시장

  ~외출 수요 부활로 시장규모도 증가세로 전환~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3. 펨케어 푸드 시장

  ~여성의 건강 과제에 접근하여 참지 않는 셀프케어 습관 제안~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4. 완전영양식 시장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음식의 새로운 선택지로~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5. 맞춤형 식사 시장

  ~기호와 라이프스타일, 건강 상태에 맞는 음식의 개인화가 진행~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6. 경구수분보충액 시장

  ~지구온난화와 고령화, 코로나19 사태에 힘입어~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7. 환자식(특별식·제한식) 시장

  ~메인인 병원급식이 감소해도 가공식품은 신장~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8.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에 힘입어, 최근은 냉동식품 수요가 확대~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9. 고령자용 영양보충(저영양 예방) 식품 시장

  ~보충식 수요가 견조, 향후는 재택 고령자의 확보도~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10. 개호식(연하, 저작곤란자식) 시장

  ~요개호 인구의 증가에 따라 향후도 시장 확대를 전망~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11. 유동식 시장

  경구 제품으로 보충식 시장을 겨냥, 재택 시장도 개척~

  (1) 시장 및 진출기업 동향

  (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3) 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시책

  (4) 현재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전망

  (5)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 2025·2030년, 예측 포함)

제Ⅲ장 진출기업의 시장전략

아사히그룹식품

~유아용 푸드로 기른 기술을 응용하여 개호식+구강케어 사업 추진~

아지노모토

~’아쿠아솔리타’, ‘아쿠아솔리타 젤리’를 순조롭게 확대 판매~

Abbott Japan

~미국 Abbott Laboratories의 100% 출자회사~

eminess

~’모든 여성을, 인내로부터 해방시킨다’ 디저트 브랜드 ‘MOON TREATS’~

오쓰카제약공장

~'하이넥스'로 유동식품 글로벌 전개~

키세이약품공업

~개호·고령자용 식품과 단백질조절식품에 주력~

Greenspoon

~자신의 건강과제와 취향에 맞는 채소를 쉽고 맛있게 먹는 셀프케어 습관 제안~

크리니코

~모리나가유업 100% 출자 유동식 판매회사~

COMP

~일본발 밸런스 영양식 브랜드 ‘COMP’로 음식의 선택지를 늘린다~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건강지원형 배식서비스로 고령자의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

실버라이프

~배식&냉동상품의 제조체제를 정비해 새로운 성장을 전망~

수자타메이라쿠그룹

~간편하게 시도할 수 있는 완전영양식 '완전밸런스 영양 드링크 TEBES'를 출시~

뉴트리

~특별용도식품 ‘연하곤란자용 식품’ 라인업 충실~

네슬레일본

~네슬레그룹은 Abbott에 이어 세계 2위의 의료용 식품 업체~

푸드케어

~연하식·저작곤란자식을 중심으로 타사에 없는 상품을 개발~

베이스푸드

~’맛×건강’을 제공하는 완전식 이노베이터~

POST COFFEE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취급하여 맛있는 커피와 소비자를 연결~

홀리카푸드

~천연소재·식품유래를 중시한 상품이 특징~

Muscle Deli

~보다 많은 사람의 삶에 다가가는 커스텀 밀 브랜드 'YOUR MEAL'을 런칭~

MISOVATION

~’완전영양’의 맛있는 된장국으로 심신의 건강을 당연하게~

MiL

~국내 최초 유아용 푸드 구독을 시작, 가정용으로 시장을 선도~

메이지

~육아용 우유부터 유동식까지 ‘맛’을 중시한 상품 개발 추진~

리본식품

~임신 전, 출산 전, 출산 후 여성을 음식으로 서포트하는 커뮤니케이션 푸드를 전개~

와타미

~상품력·영업력 강화로 택배식 사업의 새로운 성장을 전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