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4일 월요일

2023년도판 MaaS 데이터 활용 서비스 시장 예측 ~데이터 활용으로 MaaS를 이익창출 비즈니스로 재생한다~(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도판 MaaS 데이터 활용 서비스 시장 예측 ~데이터 활용으로 MaaS를 이익창출 비즈니스로 재생한다~(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度版 MaaSデータ活用サービス市場予測 ~データ活用でMaaSを儲かるビジネスに再生する~

자료코드: C64130700 / A4 207 / 2023. 03. 10

폐사가 간행한 '2019년판 MaaS 시장~'에서는 일본 2030년 MaaS 서비스 시장을 6조엔 규모로 산출했다. 하지만, 이번 산출한 수치는 이보다 훨씬 밑돌았다. ‘MaaS 사업은 돈이 들고, 돈을 벌 수 없다」는 소리도 들린다. ‘모빌리티·서비스 매출요금과 보조금만으로는 이익성이 없다’는 목소리도 있다. 더 이상 MaaS는 "폭발력을 가진 황금 키워드"가 아니다.

하지만 인구감소·고령화/청년 감소·도시집중화·운전자 부족인 일본에서 대중교통과 지방의 이동과 경제를 지탱하며, 자동차산업을 모빌리티 산업으로 변신시키고 철도·항공 산업을 생존시키기 위해서는 MaaS 시장 확대에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이끄는 것은 MaaS 비즈니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이며, 기대되는 것은 플랫포머외 앱 벤더이다.

이번에는 이러한 MaaS 관련 13시장을 2035년까지 예측해, 시나리오와 과제·대책을 명시하고 주요 사업자가 생각하는 '데이터 활용 전략'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MaaS 서비스 사업자, MaaS 플랫포머, MaaS 앱 벤더 등 MaaS 관련 사업자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 특히 2035년 예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당사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2035년 일본 MaaS 플랫포머 사업자(후보) 등 총 25사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를 기본으로, 일부 전화와 메일을 통한 취재 병용

조사기간: 2022년 10월 ~ 2023년 3월

분석방법: 전문조사원에 의한 시장예측을 바탕으로 업계 지식인에 대한 면접취재를 통한 델파이법 분석을 실시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1.1. 일본 MaaS 전체 시장의 2035년 예측

    1.1.1. 표 ‘2023년 시점에서 예측한 일본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6~2035년)'

  1.2. 그림 '2035년 MaaS 시장의 2가지 계층(1F 부분과 2F 부분)'

  1.3. 표 ‘일본 모빌리티·서비스/플랫포머·앱/MaaS 시장 합계 규모 추이 예측(2023년/2030년/2035년)'

2. 기업동향 (주요 자동차메이커, 서플라이어, IT·Tech벤더, MaaS 사업자,)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MaaS 서비스 12품목의 2035년 예측과 배경

1. 전체 동향

  1.1. 일본 MaaS 전체 시장 2023년 예측

    1.1.1. 표 ‘2023년 시점에서 예측한 일본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6~2035년)'

    1.1.2. 표 ‘2018년 시점에서 예측한 일본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6~2030년)'

    1.1.3. MaaS에 유저 니즈 없음, 자동차 산업 불안 있음

    1.1.4. 사회 구현으로서, BEV화 대응책으로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MaaS는 중요하다」

    1.1.5. 그림 '2035년 MaaS 시장의 2가지 계층(1F 부분과 2F 부분)'

    1.1.6. 표 ‘일본 모빌리티·서비스/플랫포머·앱/MaaS 시장 합계 규모 추이 예측(2023년/2030년/2035년)'

  1.2. 일본 MaaS 시장 현황

    1.2.1. 서비스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과제

    1.2.2. 실망기에 접어든 듯, MaaS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1.2.3. 그렇다고 해도 MaaS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가능성

    1.2.4. MaaS(서브스크립션) 주류 시대의 OEM은 애플만큼 약빠르게 될 수 있을까?

    1.2.5. MaaS 차량의 개발·제조기간

  1.3.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3.1. 표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2.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 2035년 예측

  2.1.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의 2035년 예측

    2.1.1. 도표 ‘일본 CNS(배송 서비스/이번에는 음식배달)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2.2.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 성장둔화 요인

  2.3.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 현황과 최신 동향

  2.4.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의 변화포인트, 카니발리제이션 포인트

  2.5.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2.5.1. 표 ‘CNS(배송서비스/음식배달)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3. 카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3.1. 카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3.1.1. 도표 ‘일본 카셰어링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3.2. 카셰어링 시장 현황과 장래

  3.3. 카셰어링 참여기업과 서비스의 특징

    3.3.1. 표 ‘일본 주요 카셰어링 플레이어와 서비스 개요

    3.3.2. 표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카셰어링에 대한 대응'

  3.4. 카셰어링과 라이드셰어링 경쟁상황

  3.5 렌터카 사업자가 말하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가능성'

  3.6. 카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3.6.1. 표 ‘카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4. 바이크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4.1. 바이크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4.1.1. 도표 ‘일본 바이크셰어링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4.2. 바이크셰어링 시장 현황

  4.3. 바이크셰어링 시장의 장래

  4.4. 전동킥보드·셰어링 시장의 장래

  4.5. 일본 다음 노리는 ASEAN의 MaaS는 바이크셰어링 중심

  4.6. 바이크&킥보드 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4.6.1. 표 ‘바이크&킥보드 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5. P2P(개인간) 카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5.1. P2P(개인간) 카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5.1.1. 도표 ‘일본 P2P(개인간) 카셰어링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5.2. P2P 개인간 카셰어링 시장 현황

    5.2.1. P2P 개인간 카셰어링 법인등록

    5.2.2. P2P 개인간 카셰어링 참가기업

  5.3. P2P 개인간 카셰어링 시장의 장래

    5.3.1. P2P 개인간 카셰어링 성장 요인

    5.3.2. P2P 개인간 카셰어링의 과제①

    5.3.3. P2P 개인간 카셰어링의 과제②

  5.4. P2P 카셰어링 vs. 카셰어링 vs. 온디맨드 택시 경쟁상황

    5.4.1. P2P 개인간 카셰어링 vs. 카셰어링

    5.4.2. P2P 개인간 카셰어링 vs. 온디맨드 택시

  5.5. P2P 개인간 카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5.5.1. 표 ‘"P2P 개인간 카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6.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6.1.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 2035년 예측

    6.1.1. 도표 ‘일본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6.2.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 현황

    6.2.1. 세계 라이드셰어링 시장 개요

    6.2.2. 일본 라이드셰어링 시장 개요

    6.2.3. 표 ‘일본 (합승) 라이드셰어링 참가기업 일람'

    6.2.4. 라이드셰어링의 장점과 단점

  6.3.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의 장래

    6.3.1. '라이드셰어링+α' 복선 서비스 가능성

    6.3.2. 라이드셰어링이 자율주행차를 활용하게 되었을 때의 위협.

    6.3.3. (합승) 라이드셰어링의 온디맨드 버스화와 수요

    6.3.4. (합승) 라이드셰어링 vs. 온디맨드 택시

  6.4.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6.4.1. 표 ‘(합승) 라이드셰어링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7.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의 2035년 예측

  7.1.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의 2035년 예측

    7.1.1. 도표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7.1.2. Monet 매출액으로 추정하는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규모

  7.2.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 버스 시장 현황

    7.2.1. 일본 버스시장 현황

    7.2.2. 온디맨드 버스/셔틀 현황

    7.2.3. 그림 '온디맨드 버스/셔틀 서비스 구조도'

  7.3.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 버스 참가기업과 서비스 특징

    7.3.1. 표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 참가기업과 서비스 특징'

  7.4.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의 장래

    7.4.1. 온디맨드 버스/셔틀 사업의 과제

    7.4.2. 일본 온디맨드 버스/셔틀과 타 서비스와의 제로섬 경쟁

    7.4.3. 온디맨드 버스/셔틀 화객 혼재 서비스 가능성

    7.4.4. 노선버스 사업자가 지역 MaaS의 핵심이 될 가능성

    7.4.5. 온디맨드 버스/셔틀을 통한 '헬스케어 모빌리티 구상'

  7.5.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7.5.1. 표 ‘온디맨드 버스/셔틀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8. 온디맨드 택시 시장의 2035년 예측

  8.1. 온디맨드 택시 시장의 2035년 예측

    8.1.1. 도표 ‘일본 온디맨드 택시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8.2. 일본 온디맨드 택시 시장 현황

    8.2.1. 일본 온디맨드 택시 시장 현황

    8.2.2. 일본 택시업계가 새롭게 대응하는 20사항

    8.2.3. 코로나사회의 온디맨드 택시

    8.2.4. 일본 온디맨드 택시 참가기업의 동향

    8.2.5. 표 ‘일본 온디맨드 택시 참가·제휴기업과 앱 일람'

  8.3. 일본 온디맨드 택시 시장의 장래

    8.3.1. 온디맨드 버스/셔틀 카니발리제이션

    8.3.2. 요구되는 철도사업자와의 연계 강화

    8.3.3. 요구되는 (합승) 라이드셰어링 사업자와의 연계 강화

    8.3.4. 요구되는 다양한 Beyond MaaS 앱

    8.3.5. 요구되는 경쟁사업자 간 상생경영

    8.3.6. 택시사업자의 과제와 해결책

    8.3.7. 온디맨드 사업자가 목표로 하는 '라스트 1인치' 서비스

  8.4. 온디맨드 택시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8.4.1. 표 ‘온디맨드 택시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9. 철도업계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9.1. 철도업계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9.1.1. 지방 MaaS는 철도의 진화가 있어야 가능

    9.1.2. 도표 ‘일본 철도업계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9.2 철도업계 MaaS 참가 플레이어

    9.2.1. 표 ‘일본 철도사업자’

    9.2.2. 표 ‘일본 교통카드 플레이어’

    9.2.3. 표 ‘MaaS 결제 조류'

  9.3. 일본 철도업계 MaaS 시장의 현황과 장래

    9.3.1. 철도 사업자인 MaaS는 관광과 인바운드로 성장

    9.3.2. 철도 MaaS는 플랫폼으로 성장

    9.3.3. 도코모의 전국철도 MaaS 순례

    9.3.4 철도 MaaS에 진정한 희망이 있는가

    9.3.5. '대형 사철'과 'JR 6사'가 다른 철도 MaaS

    9.3.6. 민철·사철의 철도 MaaS는 DX투자·부동산 MaaS

    9.3.7. JR동일본 철도 MaaS에 진출한 배경

    9.3.8. 철도사업자의 MaaS와의 거리감

  9.4. 철도사업자의 MaaS 시장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9.4.1. 표 ‘철도사업자의 MaaS 시장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0. 하늘을 나는 자동차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0.1. 하늘을 나는 자동차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0.1.1. 도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10.2. 하늘을 나는 자동차 보급 가능성

  10.3. 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주요 플레이어 일람’

  10.4. 하늘을 나는 자동차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0.4.1. 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1. 드론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1.1. 드론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1.1.1. 도표 ‘드론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11.2. 일본 드론 MaaS 시장의 현황과 장래

    11.2.1. 드론 서비스 앱

    11.2.2. 표 ‘드론의 서비스 기업 일람'

    11.2.3. 실현 어려운 자율주행 드론

  11.3. 드론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1.3.1. 표 ‘드론 MaaS 시장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한 견해'

12. 자율주행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2.1. 자율주행 MaaS 시장의 2035년 예측

    12.1.1. 도표 ‘자율주행 MaaS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12.2. 자율주행 MaaS 플랫포머의 2035년 예측 스토리

    12.2.1. 표 ‘자율주행 MaaS 플랫포머의 2035년 예측 스토리'

  12.3. 자율주행차의 다양한 MaaS 보급 스토리

    12.3.1. 지역별 차이

    12.3.2. 중국과 배송차로 우선 보급

    12.3.3. 구글/Waymo의 자율주행 MaaS 광고 전략

    12.3.4. TOYOTA의 자율주행 MaaS 차량 내 공간 서비스 전략

    12.3.5. 그림 ‘TOYOTA 자율주행 MaaS 전용차량 “e-Palette”의 시스템 구조’

    12.3.6. 일본 주요 자율주행 MaaS 서비스 기업

  12.4. 자율주행 MaaS의 서비스 내용

  12.5. TOYOTA의 블록체인 활용 자율주행 MaaS 서비스.

    12.5.1. 그림 '블록체인 활용 자율주행 MaaS 서비스'

    12.5.2. 표 ‘블록체인 활용을 통해 가능한 MaaS 앱'

  12.6. 표 ‘일본 자율주행차 관련 모빌리티·서비스 기업 일람

  12.7. Macnica 자율주행 MaaS 지원 서비스

제Ⅱ장. MaaS 플랫포머&앱의 2035년 예측과 배경

1. MaaS 플랫포머 시장의 2035년 예측

  1.1 커넥티드카 시대의 MaaS 시장구조 변화

    1.1.1. 그림 '2030년 MaaS 사업자용 IT 시스템(플랫포머&앱)'

    1.1.2 플랫포머 역할은 '경합이 손잡는' 중개

    1.1.3. 플랫포머의 역할은 '다양한 플레이어 간의 손을 잡는다'

    1.1.4. 플랫포머의 역할은 '타업종 영역을 함께 대응한다'

    1.1.5. 플랫포머의 역할은 '중립성 있는 존재여야 한다'

    1.1.6 플랫포머의 역할은 '구글도 못하는 로컬 데이터 서비스'

    1.1.7 플랫포머의 역할은 '신규참가를 불러들인다'

  1.2. 일본 MaaS 플랫포머&앱 시장규모/장래예측

    1.2.1. 도표 ‘MaaS 플랫포머 & 앱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35년)'

  1.3. MaaS 플랫포머를 중심으로 한 업계 구조도

    1.3.1. 그림 'MaaS 플랫포머를 중심으로 한 업계 구조도'

    1.3.2. 표 ‘MaaS 업계에서 어디가 강해질 것인가?'

  1.4. 미래의 MaaS 플랫포머가 될 기업은 어디인가?

    1.4.1. 표 ‘미래의 MaaS 플랫포머가 될 기업은 어디인가?

    1.4.2. 표 ‘미래 MaaS 플랫포머 유력기업 랭킹’

  1.5. 주요 기업의 MaaS 플랫포머에 대한 대응

    1.5.1. 표 ‘3대 통신사의 MaaS 플랫포머에 대한 대응'

    1.5.2. 표 ‘TOYOTA의 MaaS 플랫포머에 대한 대응'

  1.6. 스마트시티 연계를 향해 커지는 MaaS 플랫포머의 역할

  1.7. MaaS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는 차량의 효과적 활용

    1.7.1. 사용되지 않은 차량의 효과적 활용

    1.7.2. 화물과 승객 혼재로의 차량의 효과적 활용

    1.7.3. 승차율 해석으로 차량의 효과적 활용

2. MaaS 앱 시장의 2035년 예측

  2.1. MaaS의 데이터 활용 흐름

    2.1.1. 표 ‘MaaS 애플리케이션 품목별 분석 내용·활용 데이터'

    2.1.2. 지도회사가 생각하는 MaaS 데이터 활용

  2.2. MaaS 앱 심리스 결제

    2.2.1. 결제가 원활하게 연결되어야 MaaS 앱

    2.2.2. 표 ‘MaaS 앱 관련 기업의 심리스 결제 서비스 진출'

    2.2.3. 자율주행 차량용 MaaS 결제 서비스

  2.3. 관광 MaaS

    2.3.1. 여행업법은 MaaS의 순풍이 될 수 있다.

    2.3.2. 기대되는 인바운드 수요·관광 엔터테인먼트 수요

    2.3.3. ZENRIN 히타치의 관광형 MaaS 서비스 기반

    2.3.4. 표 ‘일본 MaaS 관련 기업의 관광 MaaS 서비스 진출 현황

  2.4. EV-MaaS

    2.4.1. EV-MaaS 플랫포머가 요구되는 배경

    2.4.2. EV-MaaS로 방향을 튼 혼다, 와세다대학

    2.4.3. 그림 'EV 시대의 MaaS 사업자가 될 수 있을까? 자원 관리자(resource aggregator)'

    2.4.4. 표 ‘일본 EV-MaaS 플랫포머 진출 상황’

  2.5. BaaS(Battery as a Service)

    2.5.1. BaaS(Battery as a Service)의 정의

    2.5.2. 그림 'BaaS의 사업 모델'

    2.5.3. BaaS의 서비스 사례

  2.6. MaaS의 유지보수 사업 도입

    2.6.1. 데이터+유지보수+MaaS 차량

    2.6.2. 자율주행차량 유지보수 사업 가능성

    2.6.3. TOYOTA의 MaaS 사업은 유지보수로 이익을 얻는다.

    2.6.4. MaaS 사업에서 선진적인 유럽 OEM

  2.7. 스마트시티/슈퍼시티×MaaS

    2.7.1. 스마트시티와 슈퍼시티의 차이점

    2.7.2 MaaS는 슈퍼시티의 얼굴

    2.7.3. 표 ‘각 지자체의 슈퍼시티 서비스 분야별 제안 내용'

    2.7.4 나가노현 지노시의 MaaS

    2.7.5 서플라이어 A사 ‘”디지털 전원도시 구상”의 과제’

    2.7.6. 소프트웨어 벤더 B사 「MaaS는 스마트 시티로부터」

    2.7.7. 경제산업성과 국토교통성의 제휴 「스마트 모빌리티 챌린지」

  2.8. 보험×MaaS

    2.8.1. MaaS 플랫포머에서의 텔레매틱스 보험 서비스 사업

    2.8.2. MaaS 시대 손해보험사의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2.8.3. 블록체인 활용 MaaS 서비스용 손해보험

    2.8.4. 표 ‘MaaS 서비스를 위한 손해보험사 동향'

  2.9. Beyond MaaS

    2.9.1. Beyond MaaS의 개념이란 '모빌리티를 핵으로 한 생태계'

    2.9.2. 표 ‘타업종 플레이어와의 제휴에 의한 Beyond MaaS 에코시스템의 내용·목적'

제Ⅲ장. 일본 MaaS 주목 토픽

1. MaaS 수익모델 어떻게 할 것인가?

  1.1. 주요기업의 MaaS 수입내역

    1.1.1. 표 ‘MaaS 수입내역·MIX하는 데이터'

  1.2. OEM이 생각하는 MaaS 수입내역

2. 카본(CO2배출권) 크레딧과 MaaS

  2.1. 지방자치단체는 탄소(CO2 배출권) 크레딧의 이익을 MaaS에 활용한다!

  2.2. 일본 탄소(CO2 배출권) 크레딧은 산림환경인가!

    2.2.1. 그림 '산림환경세 및 산림환경양여세의 구조'

  2.3. 주요 기업의 '카본크레딧을 MaaS 비용으로 활용'에 관한 견해

    2.3.1. 표 ‘”[카본 크레딧을 MaaS 비용에 활용”에 관한 견해’

3. 지방의 MaaS/도시지역의 MaaS

  3.1. 지방의 MaaS/도시지역의 MaaS

    3.1.1. 표 ‘지방의 MaaS/도시지역의 MaaS 각 과제와 장래 가능성'

    3.1.2. 표 ‘지역 특성별 MaaS의 대응'

  3.2. 지방의 MaaS 동향과 과제

4. MaaS용 커넥티드카 서비스

  4.1. 정품(자동차용)계 MaaS용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4.1.1. 움직이기 시작한 MaaS 차량용 커넥티드카 서비스

    4.1.2. 그림 ‘”데이터+유지보수+MaaS 차량”의 미래형 서비스’(재게)

    4.1.3. 그림 'TOYOTA 모빌리티·서비스 구축용 “MSPF”’

5. 카 애프터 시장 플레이어의 MaaS

  5.1. OEM/정품계 카 애프터&MaaS 진출

    5.1.1. 카 딜라는 '지역 모빌리티·서비스 거점'

    5.1.2. TOYOTA계 딜러 & KINTO의 MaaS 전략

    5.1.3. AISIN의 MaaS 전략

  5.2. 세계를 향해 자동차 보유를 한정화하는 "서브스크립션"

    5.2.1. 자동차를 소유할 수 없는 시대의 OEM 비즈니스

    5.2.2. 서브스크립션 주류 시대의 OEM은 애플만큼 약빠르게 될 수 있다

  5.3. 카 애프터 산업(오토리스·SS·정비·중고차 판매 등)의 MaaS 진출

    5.3.1. OEM과 중고사업자 MaaS&커넥티드카 전략

    5.3.2. SS의 MaaS 서바이벌 전략

    5.3.3. 딜러(판매회사)의 카 애프터 사업 전환

    5.3.4. 카 애프터 사업자는 MaaS 관련 사업에 진출

    5.3.5 근미래형 카 애프터 사업의 모습

  5.4. 카 애프터 분야 플레이어의 MaaS 전략

    5.4.1. Jigowatts

    5.4.2 CENTURY AUTO

    5.4.3. SMARTVALUE

    5.4.4. IDOM

    5.4.5 Sompo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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