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일본시장, 일본경제 - Yano Report 2021년 2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1년 2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물류


【주목 시장 동향】

【창고 내】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코로나 이후 전망(2~11페이지)

~'물류=물건'에서 '물류=데이터' 시대로~


물류테크 시장 동향

(1) 정의

(2) 분야별 물류테크 시장 동향

[예상 시장]

클라우드형 WMS

버스예약/접수시스템

작업 가시화/업무일보 디지털화 툴

음성인식시스템

【시드 시장】

AI 기술의 활용

RFID 태그 활용

(3) 분야별 물류테크 시장 분석

(4) 물류테크를 전개하는 주요 사업자

(5) 물류테크 도입 사업자의 규모별 동향


향후 전망

(1) 향후 동향

(2) 업계 영역을 초월한 데이터 제휴로 점으로부터 선, 그리고 면의 물류로

(3) '물류=물건'에서 '물류=데이터' 시대로


그림. 물류테크 시장

표. 물류테크 시장의 정의

표. 물류테크 시장의 분야별 평가

그림. 데이터 연계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수지 새시"의 동향(12~26페이지)

~탈탄소 사회를 지탱하는 건축 재료로서 급속한 순풍에 의해

 고단열 성능이 요구되는 가운데 유리 다층화에 대응~


2019년도 출하량 2.4% 증가한 2,428천 장

외창은 계속 성장, 내창은 2년 연속 전년을 하회

메이커 동향

YKKAP, LIXIL, 산쿄다테야마, 엑셀샤논, 다이신공업, 후쿠비화학공업, AGC글라스프로덕트


표. 수지 새시 타입별 출하량 추이

표. 2019년도 주요 수지 새시 메이커의 품종별 출하 실적

표. 주요 수지 새시 메이커의 출하 추이

표. 수지 새시 통계

그림. 2019년도 수지 새시 메이커 점유율

그림. 외창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그림. 내창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그림. 2019년 창문의 재질별 구성비(지방별, 단열지역별, 주택공법별) (단독주택)


【주목 기업 분석】

2023년도 매출액 1,800억 엔을 목표로 하는 '메르디아 그룹'의 사업전략(27~38페이지)


2021/8분기 매출 21.8% 늘어난 1,400억 엔 중기경영계획 시작

설계 디자인력 1위, 고급 등급 '위드원'에 주력

거점체제 확충 전시장은 8개소 오픈

현장별 프로젝트팀 편제 '메르디아 고기능 목재연구소' 개소


표. 메르디아 그룹의 실적추이(연결)

그림. 메르디아 그룹의 매출액 추이

표. 메르디아 그룹의 부문별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표. 메르디아 그룹의 자재조달현황

표. 메르디아 그룹의 연혁

그림. 산에이건축설계의 조직개요


종이·펄프


【주목 시장 동향】

종이용기 시장의 동향(39~61페이지)

~요 몇 년간 견조한 추이에서 일전, 2020년은 코로나19로 고전~


2019년 종이·판지 제품 출하수량은 감소했으나 금액은 전년 수준을 유지

19년 종이용기용 판지의 일본 출하는 3.8% 감소

비용면에서 탈플라스틱 진행되지 않아, 2020년도 상반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약 15% 감소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분야> <음료품분야> <의약품분야> <화장품분야> <비누·세제분야>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Nippon Tokan Package

2. Furubayashi Shiko


그림.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금액 및 수량 추이(2010~2019년)

표. 2015년~2019년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총괄표

표. 2015년~2019년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품종별 구성비(2018년)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구성비(2018년)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증감량(2018년과 2016년 비교)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일본 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 생산액 추이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2019년 청량음료 생산량 및 생산자 판매금액

표. OTC 시장규모의 추이

표. 화장품 생산, 출하, 재고 통계

표. <표-8> 세정제 등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대비표


【특별 연재】

코로나19가 인쇄·정보용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망·상(62~71페이지)

2020년도 내수는 크게 감소, 코로나 이후 회복에 대해서는 크게 엇갈려

~코로나19로 각 품종의 취약성이 드러나, 페이퍼리스화에 박차도~


20년도 상반기 인쇄용지는 20% 이상 감소, 정보용지는 상대적으로 견조

1. 신문용지

2. PPC용지

3. 폼용지

4. 감열지


그림. 인쇄·정보용지 주요 품종별로 본 일본 시장규모 감소율 일람(2020년도 상반기의 전년동기대비)

그림. 코로나19가 일본시장에 미치는 영향(1) 신문용지

그림. 신문용지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 상반기)

그림. 코로나19가 일본시장에 미치는 영향(2) PPC 용지

그림. PPC용지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 상반기)

그림. 코로나19가 일본시장에 미치는 영향(3) 폼용지

그림. 폼용지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 상반기)

그림. 코로나19가 일본시장에 미치는 영향(4) 감열지

그림. 감열지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 상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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