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반려동물, 애견 - 2021년판 반려동물 사육자 프로파일링에 의한 터치포인트 및 소비행동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반려동물 사육자 프로파일링에 의한 터치포인트 및 소비행동 분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ペット飼育者プロファイリングによるタッチポイント・消費行動分析


자료코드: C62111500 / A4 212p / 2021. 02. 26 


본 조사(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조사)에서는 전국의 20대부터 70대 남성·여성 1,619명에게 반려동물과의 생활방식,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 구매 현황, 반려동물 보험 가입 상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는 소비자 행동을 결정짓는 요소가 단순하지 않으며 복합적인 요소가 복잡하게 관련되어 구매에 이르고 있다는 관점에서 소비자 조사결과를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태에 가까운 반려동물 사육자의 잠재적인 소비행동 가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반려동물 관련 산업 참여기업 및 참여 검토기업의 마케팅 전략 책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시장: 반려동물 사료, 반려동물 용품, 반려동물 보험

조사대상자: 전국의 개 및 고양이 사육자를 대상으로 함. 1,619명 ※개 및 고양이를 모두 기르는 사육자도 포함

조사기간: 2020년 12월


◆자료 포인트

•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데이터 마이닝으로 분석

• 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과 반려동물과의 생활 형태 등에서 프로파일링을 실시해 반려동물 사육자를 클러스터 분석

• 반려동물 푸드의 개별 브랜드에서 브랜드 스위치의 가능성부터 반려동물 보험의 가입 가능성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 효율적으로 반려동물 사육자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터치포인트로 어떤 소구가 바람직한지를 규명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요약


제1장 사육자 프로파일링


1. 반려동물 사육자의 속성, 반려동물과의 생활방식에 따른 프로파일링

2. 반려동물 클러스터별 반려동물 푸드 구매 동향

3. 반려동물 사육자 클러스터별 반려동물 케어·위생 관련 상품 구매 동향

4. 반려동물 사육자 클러스터별 반려동물 용품 구매 동향

5. 반려동물 사육자 클러스터별 반려동물 보험 가입 현황

6. 결정트리를 통한 반려동물 사육자 클러스터별 터치포인트 분석

7. 반려동물과의 생활방식에서의 행동 계층 클러스터를 통한 분석


제2장 반려동물 사료의 구매 동향


1.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

  (2) 세대 연수입별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

  (3) 지역별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

2. 반려동물 사료를 고르는 기준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

  (2) 연령대별·성별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

  (3)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별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

  (4) 반려동물 사료에 요구하는 요건의 계층 클러스터에 의한 분석

3.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별 부가가치액

  (1) 개별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 부가가치액

  (2) 반려동물 사료 선정 기준 조합별 부가가치액

4. 반려동물 푸드 구입채널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푸드 구입채널

  (2) 연령대·성별 반려동물 푸드 구입채널

  (3) 1마리당 구입금액별 반려동물 사료 구입채널

5.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반려동물 사료 메이커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사료 구입 메이커

  (2) 성별·연령대별 반려동물 사료 구입 메이커

  (3) 반려동물 사료 1마리당 지출액별 구입 메이커 

  (4) 주식인 반려동물 사료 교체 상황

  (5)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반려동물 푸드 메이커의 계층 클러스터 분석

6.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이커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1) 로얄가나안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2) 유니참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3) 마스재팬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4) 일본힐즈콜게이트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5) 네슬레일본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6) 이나바펫푸드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7) 일본펫푸드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8) 펫라인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9) 도기맨하야시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10) 페티오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11) 마루칸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12) 아이시아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13) 홈센터 등의 PB 구매 사육자의 브랜드 스위치 확률

7. 반려동물 사료를 고르는 정보원과 계기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사료를 선택하는 정보원과 계기

  (2) 성별·연령대별 반려동물 사료를 선택하는 정보원이나 계기

  (3) 반려동물 사료 지출액별 반려동물 사료를 선택하는 정보원과 계기

  (4) 반려동물 먹이를 선택하는 정보원 및 계기의 계층 클러스터에 의한 분석

8. 반려동물 사료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

  (1) 사육 종류별 반려동물 사료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

  (2) 성별, 연령대별 반려동물 사료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

  (3) 성별·연령대별 반려동물 사료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

  (4) 반려동물 푸드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의 계층 클러스터 분석

9. 반려동물 사료에 요구하는 요건별 터치포인트

  (1) 반려동물 푸드 구입채널에 의한 터치포인트

  (2) 결정트리에 의한 반려동물 사료를 선택하는 요건별 터치포인트 분석

   ① '반려동물이 잘 먹을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② '건강케어기능이 있을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③ '대상 연령별로 되어 있을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④ '메이커 브랜드가 유명할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⑤ '가격이 저렴할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⑥ '원재료를 중시할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⑦ '국산일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⑧ '견종·고양이종 유형별로 되어 있을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⑨ '무첨가일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⑩ ‘자주 가는 가게나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살 수 있을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⑪ ‘현재 이용하고 있는 사료와 같은 메이커 및 브랜드일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⑫ '잘 팔리는 인기 상품일 것'을 요건으로 하는 사육자

  (4) 결정트리에 의한 반려동물 푸드 메이커별 터치포인트 분석

   ① '마스재팬' 구매 사육자의 터치포인트

   ② '일본힐스콜게이트'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③ '로얄 나안'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④ '유니참'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⑤ '도기맨하야시'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⑥ ‘마루칸’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⑦ ‘페티오’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⑧ '네슬레일본'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⑨ '펫라인'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⑩ ‘일본펫푸드’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⑪ ‘이나바펫푸드’ 구매 사육자 터치포인트

   ⑫ ‘아이시아’ 구매사육자 터치포인트

  (5) 반려동물 푸드 신상품에서 알고 싶은 정보별 터치포인트 분석


제3장 케어·위생 관련 상품의 구매 동향


1. 반려동물 덴탈케어 실시 현황

2. 반려동물용 기저귀 사용 현황

3. 트리밍 실시 상황

4. 샴푸 실시 상황

5. '애견용 배변패드' 또는 '고양이 모래'의 사용 및 구입 상황

  (1) '애견용 배변패드' 또는 '고양이 모래'의 사용 및 구입 상황

  (2) '애견용 배변패드' 또는 '고양이 모래' 구입에서 중시하는 포인트

6. 결정트리를 통한 케어·위생 관련 상품 사용자별 터치포인트 분석

  ① 반려동물 덴칼테어 실시 사육자 터치포인트

  ② 반려동물용 기저귀 사용 사육자 터치포인트

  ③ 트리밍 실시 사육자 터치포인트

  ④ 샴푸 실시 사육자 터치포인트

  ⑤ 애견용 패드지 사용 사육자 터치포인트

  ⑥ 고양이 모래 사용 사육자 터치포인트


제4장 용품의 구매 동향


1. 반려동물 관련 용품 보유 현황

2. 반려동물용 웨어의 사용 상황·목적

3. 반려동물 CCTV 보유 현황

4. 결정트리를 통한 반려동물 용품 사용자별 터치포인트 분석

  ① 반려동물 용품 보유 사육자 터치포인트

  ② 반려동물 웨어 보유 사육자 터치포인트

  ③ 반려동물 CCTV 보유 사육자 터치포인트

  ④ 반려동물 구입에서 중시점별 터치포인트


제5장 반려동물 보험 가입 동향


1. 반려동물 보험 가입 현황

2. 반려동물 보험 비가입 사육자 가입확률

  (1) 뉴럴 네트워크에 의한 반려동물 보험 비가입 사육자의 가입 확률 분석

  (2) 반려동물 보험 비가입 사육자의 가입 확률별 속성

3. 현재 가입한 반려동물 보험회사

  (1) 사육종별·성별 연령대별 현재 가입한 반려동물 보험회사

  (2) 지역별 현재 가입한 반려동물 보험회사

  (3) 반려동물 보험회사별 반려동물 보험회사(상품)를 선택한 이유

  (4) 반려동물 보험의 회사별 반려동물 보험 가입요건

4. 이전에 가입한 반려동물 보험회사(현재 미가입)

5. 반려동물 보험회사(상품)를 선택한 이유

  (1) 사육종별·성별 연령대별 반려동물 보험회사(상품)를 선택한 이유

  (2) 반려동물 보험회사(상품)를 선택한 이유의 계층 클러스터에 의한 분석

6. 반려동물 보험 가입요건

  (1) 사육종별·성별 연령대별 반려동물 보험 가입 요건

  (2) 반려동물 보험 가입요건의 계층 클러스터에 의한 분석

7. 반려동물 보험 미가입 사육자의 반려동물의 미래 대비에 대한 생각

8. 결정트리에 의한 반려동물 보험 가입 현황별 터치포인트 분석


제6장 설문항목과 응답결과 일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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