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자동차전지, 리튬이온전지 - 2020~2021년판 자동차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2021년판 자동차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2021年版 車載用リチウムイオン電池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2108900 / A4 376p / 2021. 02. 26 


본 리포트는 작년 2020년 7월에 발간한 '2020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1st Half Report~' 이후, 2020년 8월~2021년 2월까지의 추가조사(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새롭게 발표된 각국의 환경정책 동향 등)를 토대로 한 완전판 리포트입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미국, 유럽, 중국에서의 xEV 관련 정책 및 환경규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주요 자동차 메이커 17사와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이하 LiB) 메이커 15사의 최신 동향을 조사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직접 청취처):

자동차 메이커: 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5사), 미국 메이커(4사), 한국 메이커(1사), 중국 메이커(3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 일본계 메이커(5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6사), 유럽 메이커(1사)

조사방법: 직접 면담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0년 8월~2021년 2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로 돋보이는 전동화 조류, 태동하는 유럽 LiB산업

• 새로운 경쟁 국면을 앞두고 요구되는 견실한 성장 전략

• 세계 자동차의 전체 시장규모 추이와 xEV 시장규모 추이를 지역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두 가지(시장 기준 예측, 정책 기준 예측)의 시장규모 예측

(대수 기준: 2016년~2025년 예측, 2030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xEV 타입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두 가지(시장 기준·정책 기준)의 시장규모 예측(HEV/PHEV/EV용 등)

•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주요 자동차 메이커/자동차용 LiB 메이커들의 동향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높아지는 전동화 비율, 확대되는 배터리 생산능력

기준에 따라 다른 2020년 x EV 시장의 착지점

재차 요구되는 지속가능한 전동차·전지 비즈니스의 방향성

지구환경이 요구하는 우리의 '자산'을 미래로 연결하는 방법


제2장 xEV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각국 전동화 정책 가속화 움직임

    (표)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

    (표) 각국의 ICE 판매금지 발표·선언 상황

  1-1. 유럽

    ① 환경규제 동향

    (표)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에서의 7개 정책 분야

    (그림) EU의 대체 연료차와 공공충전설비

    (표) EV용·산업용 전지 제품 설계의 의무화 조항

    ②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 동향

    (표) 승용차에서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 모드 적용 시)

    (표)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③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유럽 주요 국가별 xEV 보급정책 개요

  1-2. 중국

    ①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NEV규제 동향

    (표)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표) 중국의 연비규제 개요

    (표)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 평균연비 목표치(L/100km)

    (표) 중국의 NEV제도 개요

    ② 차세대자에 대한 우대정책

    (표) 승용차 순전동 항속거리에 대한 중앙정부의 보조금 지급액(1대당)

  1-3. 일본

    ①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 동향

    (표) 일본의 배출가스규제치(JC08 모드와 WLTP 모드의 비교)

    (표) 배출가스규제에 근거한 차종·운행규제

    (표)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친환경차 감세(자동차 중량세·자동차 취득세), 그린화 특례(자동차세)의 개요

    (그림) 클린에너지 자동차 도입 사업비 보조금 (예산액 180억 엔)

  1-4. 미국

    ①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 동향

    (표) 가솔린·디젤차에 대한 미국의 배출가스규제 개요

    (표) 표준시험모드 (FTP) / 비표준모드 (STFP) 개요의 개요

    (표) 미국의 CO2 배출 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 기준

    (표) 미국 연비규제 2025년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조치

    ② ZEV규제 동향: 캘리포니아주

    (표) 2018년 개시 ZEV 정의와 규제대상 자동차 메이커 일람

    (표)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디트

    ③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미국의 xEV 우대정책

  1-5. 기타 지역(인도, 브라질, 기타 ASEAN 국가)

    ①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 동향

    (표) 인도 자동차 배기가스·연비규제 개요

    (표) 브라질 배기가스규제 개요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인도 FAME-India PHASE2의 개요

    (표) 브라질의 xEV 우대정책

    (표) ASEAN 각국의 배기가스규제/연비규제 상황, xEV 보급정책(2020년 7월 조사 시)

  1-6. 각국의 충전 인프라 동향

    (표) 지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 공공충전 인프라 정비 상황 비교

    (표) 일본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표) 유럽 주요 국가별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표) 미국의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민간 사업자의 대응 사례

    (표) 중국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1-7. 충전규격 동향

    (표) 충전규격 일람

2. 지역별 xEV 관련 LiB 연구·개발, 정책 동향

  2-1. 유럽

    유럽 그린딜의 핵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전지산업 육성에 포커스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 및 혁신 프로젝트

    (표) 유럽에서의 차세대 전지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국가보조 대상 연구개발 분야 및 참여기업 일람

    (그림) Battery 2030+의 전체적인 접근 주제

    (표) BATTERY 2030+의 단기·중기·장기 연구 분야

  2-2. 중국

    LiB 기술 강국을 위한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에서의 자동차용 2차전지 관련 연구개발프로그램 일람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중국 신에너지차산업발전계획(2021~2035) 초안

    2035년 모든 신차를 친환경차로 만드는 기술 로드맵 새롭게 발표

    (표) 중국 '에너지 절약·신에너지차 기술 로드맵 2.0'에서

    6대 총체기술목표

    (표) 에너지 절약·신에너지차 기술 로드맵 2.0에서의 환경차 비율 목표

    (그림) 중국 EV 강제적 국가표준 제정의 원칙과 콘셉트

  2-3. 일본

    선진 LiB와 혁신형 전지 연구를 동시 추진

    (표)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주요 액션(전지 관련)

    (그림) NEDO 자동차용 2차 전지 로드맵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사업

  2-4. 미국

    R&D의 확실한 시장 전환을 목표로 하다

    (그림)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 전지 성능 및 비용 목표

    (표) 미국의 혁신형 축전지 개발 상황

    (표) 리튬전극 생산의 목표

    (표) 리튬전극 기반 셀의 목표

3. 세계 xEV 시장 동향

  3-1. 세계 자동차 시장 동향

    자동차 시장 전체는 2년 연속으로 전년도 하회로 추이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ICE차 포함 전체 CY2016~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6~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6~CY2025, CY2030)

    (도표)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ICE차 포함) 대 xEV 생산대수 

    (정책 기준 예측·시장 기준 예측) 구성비 추이(CY2017~CY2025, CY2030)

  3-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중국에서 새롭게 HEV가 목표설정에 추가, 일본도 2030년 중반에 순ICE차 판매금지 방침

    (표) 세계 각국의 전동차 보급 계획

    구미 OEM에서는 전동화에 대한 추가 투자 움직임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

  3-3. 세계 xEV 시장 동향

    (표) x EV 시장규모 산출조건

    (표) 승용 EV의 탑재 전지 용량 구분(전지 팩 기준)

    코로나19 상황 속에도 성장 유지 2020년 세계 xEV 시장 약 790만 대 규모로

    xEV 시장 기준 예측: 보조금 의지 중 경제 감퇴 영향 우려

    (표) 시장 기준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6~CY2025, CY2030)

    2020년은 유럽이 구성비에서 중국을 앞서는 결과로

    (도표) 시장 기준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6~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

    (CY2016 ~ 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북미에서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표) 시장 기준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시장 기준 예측: 북미에서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시장 기준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시장 기준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xEV 시장정책 기준 예측: 2030년, 생산대수  6,000만 대 초과 예측

    (표) 정책 기준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6~CY2025, CY2030)

    신규 로드맵 목표치가 이끌어갈 2030년 중국이 권역별 구성 대비 40% 초과

    (도표) 정책 기준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6~CY2025, 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6~CY2025, 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북미에서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표) 정책 기준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정책 기준 예측: 북미에서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정책 기준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표) 정책 기준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6~CY2025, CY2030)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 동향

  1-1. 자동차용 전지(LiB, Ni-MH) 시장 동향

    2020년 자동차용 전지 시장 전년대비 120%대 추이

    (도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시장예측 용량 기준: CY2016~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용량 기준: CY2016~CY2025, CY2030)

    (도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시장예측 금액기준: CY2016~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금액기준: CY2016~CY2025, CY2030)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 동향

    2020년 자동차용 LiB 시장은 전년대비 125.9%로 추이

    자동차용 LiB 시장 기준 예측: CTP+LFP가 정책 의존 탈출의 열쇠가 될 가능성도

    (도표) 시장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6~ 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6~ CY2025, CY2030)

    (도표) 시장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6 ~ 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 CY2016 ~ CY2025, CY2030)

    자동차용 LiB 시장정책 기준 예측: 2030년 기준 약 1.8TWh 예측

    (도표) 정책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6~ CY2025, 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6~ CY2025, CY2030)

    (도표) 정책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6 ~ CY2025, 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세계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 CY2016 ~ CY2025, CY2030)

  1-3. 지역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 동향(유럽·미·일·중, 기타)

    자동차용 전지 시장 기준 예측: 2030년, 유럽, 중국, 구성대비 30% 초과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유럽 지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유럽 지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시장 기준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중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25)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중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25)

    (그림) 시장 기준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30)

    (표) 시장 기준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6~CY2025, CY2030)

    자동차용 전지 정책 기준 예측: 2030년, 중국의 구성비는 40% 정도로'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유럽 지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유럽 지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25)

    (그림) 정책 기준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일본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일본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중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정책 기준 예측: 중국에서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30)

    (그림) 정책 기준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그림) 정책 기준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30)

    (표) 정책 기준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6~CY2025, CY2030)

  1-4. 배터리 형상별 자동차용 LiB 시장 동향

    2020년 원통 파우치형 비율은 2:5:3, 향후 파우치형 비율 상승 가능성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배터리 조달 상황(전지 형상별)

    (표)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원통형·각형·파우치형)

    시장규모 추이(용량: 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5~ 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5~ CY2022, CY2025, CY2030)

    (도표)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원통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원통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도표)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 규모 추이

    (각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각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도표)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파우치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그림) 시장 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파우치형, 용량: CY2016~CY2025, CY2030)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 동향

    독주를 계속하는 CATL, 한편 전년 하회 추이가 눈에 띄는 중국기업

    일본 3사 2020년 큰 폭 성장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 2017~CY2020)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20)

2. 공급망 동향

  각국에서 OEM과 전지 메이커의 합병 설립 움직임

    (표) 자동차 메이커의 xEV 타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2021년 2월 기준)

  CATL을 비롯한 상위 LiB 메이커의 생산능력 100GWh 초과

  권역별로는 중국이 특출

  중국을 쫓듯이 유럽의 LiB 생산체제 구축 가속화

    (표) 중국의 세계 주요 LiB 제조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미국의 세계 주요 LiB 제조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한국의 세계 주요 LiB 제조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일본의 세계 주요 LiB 제조 메이커의 생 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유럽의 세계 주요 LiB 제조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유럽의 신규 참여 LiB 메이커 일람, 생산거점 계획

3. 배터리 부자재 동향

  xEV 용량대에 의존하여 다른 개발 벡터

  양극재: 중국에서는 비용, 안전성에서 LFP 재등장

  NCM은 하이니켈, 고전압 대응, 코발트 감소용

    (표) 주요 LiB 메이커 LiB 셀 타입, 양극재·음극재 채택 동향

  음극재: 흑연계 음극에서는 단점 극복을 목표로 하는 개발 추진

  전해액: 음극 측을 타깃으로 2025년 이후를 내다본 개발을 추진

  분리막: 안전성에 대한 기여와 더불어 셀 형상의 변화로도 높아지는 코팅 수요

  xEV 시장의 향후를 내다본 양극재 자원 확보를 추진

    (표) 주요 전지 제조 메이커·자동차 제조 메이커의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

    (표) 재료의 윤리적 구매를 위한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대응 상황

4. 재사용·재활용 동향

  재사용: 판매가 아닌 새로운 배터리 비즈니스 방식 모색

    (표) 자동차용 LiB 재사용에 관한 대응 사례

    (표) 자동차용 LiB 재활용에 관한 대응 사례

  재활용: 장기적인 괌점에서의 기술개발, 설비투자를 추진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환경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려한 전동화 범위를 점차 확대

  1. xEV 사업 동향

  HV는 누적 1,500만 대 돌파, Co2 배출 억제량은 1억 2,000만 t 이상으로

  (표) 도요타자동차의 xEV 라인업

  LEXUS 브랜드에서의 EV 전개에 이어 초소형 EV 'C+pod' 발표

  FCV의 신형 미라이는 수소 보급의 선도 역할

  중국합작기업으로 NEV 생산능력 증강 추진

  새롭게 BYD와 EV 연구개발을 위한 합작 BTET도 설립

  유럽은 2021년, 미국은 2022년 EV를 출시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Panasonic과의 신회사 PPES가 시동, 전지조달 다각화 추진

  2021년 내 전고체 전지 탑재 시제작 차를 선보일 예정

  자동차용 전지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의 방향성을 추구


Volkswagen AG

  2030년까지 약 2,600만 대의 전동자동차 생산을 내세우다

  1. xEV 사업 동향

  투자액은 기준 대비 22% 증가한 730억 유로(2021~2025년의 5년 간)으로

  (표) Volkswagen AG의 xEV 라인업

  (표) Volkswagen AG 전동화 관련 주요 발표 내용

  'ID.3', 'ID.4'에 이은 ID. 시리즈의 EV를 앞으로도 출시할 예정

  Audi, Porshe, Skoda 등의 그룹 내에서 'MEB', 'PPE' 플랫폼 활용

  Porshe로부터 합성연료(e-Fuel) 생산공장 설립 발표

  중국 합작처 거점에서 MEB 기반 EV 생산에 착수

  JAC-VW 출자 인상으로 경영권 획득

  재사용 배터리와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충전 솔루션 개발을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가속화하는 전동화에 대응 가능한 배터리 서플라이 체인 구축을

  유럽, 중국, 북미서 추진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2023년까지 전동화율 일본 60%, 유럽 50%, 중국 23%로

  1. xEV 사업 동향

  8개 차종 이상 EV 시장 투입, e-Power 탑재 자동차도 확대

  2023년까지 xEV 판매대수 100만 대 이상을 목표로 하는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업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EV, e-Power 모두 LiB 조달처 확대

  중국 합작거점 전지팩 생산라인은 2021년부터 가동 예정


Groupe Renault

  얼라이언스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선택과 집중의 전동화를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에 아이언스 PF 채택 EV, 다치아에서는 저가 EV 출시 예정

  (표) Renault의 xEV 라인업

  중국에서의 사업체제는 기존 4사에서 3사로

  물류업 성장을 위한 소형 상용차 전동화 모델 투입

  카 셰어용 신브랜드 '모빌라이즈' 출범

  (표) Renault 그룹의 자율주행 BEV 로보카 EZ 시리즈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2030년 전동차 비율 50% 달성

  1. xEV 사업 동향

  2020년도 이후 최소 5개 차종의 전동차 출시

  3사 얼라이언스 아래 PHEV의 강점을 살리다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2020년 12월부터 태국에서 PHEV 생산을 개시

  2021년도에는 広汽集団과의 공동개발 신형 EV를 중국에서 출시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General Motors Company

  JV개발의 신형 배터리를 전동화 사업의 핵심으로 삼고, BEV 전환을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2025년까지 30개 차종의 EV 출시 예정, 2035년까지 전 모델을 EV화

  (표) GM의 xEV 라인업

   上海通用五菱汽車  '宏光Mini EV'가 2020년 크게 히트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LG와의 JV ‘Ultium Cells LLC’에서 신형 배터리 ‘Ultium’을 독자 개발

  에너지 밀도 향상, 저비용화를 더욱 목표로 한다.


현대자동차그룹

  업데이트 버전 <Strategy2025> 발표

  차세대 차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2025년 56만 대 EV 판매를 목표로

  2040년에 EV 판매비율 78%까지 상승을 목표

  (표) 현대자동차그룹의 xEV 라인업

  EV 전용 플랫폼 E-GMP 적용 자동차 2021년 출시 예정

  'E-GMP'에서는 에너지 밀도를 약 10% 향상, 항속거리 500km 이상 확보

  미국 스타트업 'Canoo'와의 플랫폼 공동개발도 발표

  폐LiB의 재사용 PJ 추진

  중국에 이어 인도·싱가포르에서의 전동화를 위한 대응를 실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배터리 조달은 한국 메이커를 주축으로 지산지소로 최적화를 도모하다


Stellantis(PSA/FCA)

  Group PSA와 FCA가 합병, 세계 판매 상위를 잠식하는 Gr이 2021년 탄생

  1. xEV 사업 동향

  양사가 향후 출시할 모든 신모델에 전동화 설정

  xEV 전용 플랫폼 공유로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다

  (표) Stellantis의 xEV 라인업

  xEV용 신아키텍쳐 ‘eVMP’ 개발을 발표

  중국의 東風汽車와 파트너십 기간 2037년까지 연장

  Jeep 브랜드의 PHV <4xe> 출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PSA + Saft 「Automotive Cell Company」설립

  독일, 프랑스에서 총 48GWh/년을 향후 계획


上海汽車集団股份有限公司(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

  중국 국내에 이어 해외시장 전동화 추진

  1. xEV 사업 동향

  알리바바와 함께 EV고급차 브랜드 ‘智己汽車’ 새롭게 출범

  (표) 상하이차의 xEV 라인업

  인도에서 'ZS EV'의 생산, 판매를 개시

  유럽서 프랑스 개선점 노르웨이 상용 EV 수출도 시작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차세대 E2 배터리에서는 Si 음극 채택을 통한 고용량화와

  고안전성 'L0' 실현을 목표로 하는 개발을 추진

  (표) 上海汽車 자동차용 배터리 라인업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모빌리티와 에너지의 융합을 주시하여 전동화 대응을 서서히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혼다아키텍쳐」 채택의 HEV를 2021년 시장 투입 예정

  첫 양산 EV Honda e를 유럽과 일본 시장에 투입

  (표) 혼다기연공업의 xEV 라인업

  중국에서는 혼다 브랜드 EV 콘셉트 모델 공개

  유럽에서는 당초 계획보다 3년 앞당겨진 2022년까지 유럽의 판매차 전부를 전동화.

  유럽에서 자동차 메이커 최초로 EV용 에너지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개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CATL과 포괄적 전략 얼라이언스 계약을 체결,

  GM Ultium 배터리 탑재 EV 공동 개발

  유럽에서는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프랑스 SNAM사와의 제휴를 확대


Ford Motor Company

  자사의 강점을 파악하면서 전동화를 다면적으로 전개

  1. xEV 사업 동향

  자사의 EV 전용 플랫폼과 더불어 VW의 MEB 기반 자동차를 2023년에 시장 투입

  2030년까지 유럽 판매의 모든 승용차를 EV화

  (표) Ford의 xEV 라인업

  미니밴, 픽업트럭 EV모델도 출시 예정

  유럽 대상에서는 2024년까지 소형 상용차의 전차종에서 EV, PHEV를 설정

  중국합작에서는 현지 수요를 고려한 전동화 제품을 전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미국, 스페인 공장서 배터리 시스템 생산 계획


BMW AG

  2030년까지 700만 대 이상의 전동 모델 판매를 목표로 하는

  1. xEV 사업 동향

  5세대 BMW eDrive를 iX3에서 탑재

  'iX'에서는 EV 전용 설계의 신개발 플랫폼 채택

  (표) BMW xEV 라인업

  다임러와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은 3사 체제로 집약.

  (표) BMW와 Daimler의 모빌리티 사업 신회사 개요(2020년 1월~)

  ‘華晨宝馬汽車’ 배터리 생산능력 기존 대비 2배로 늘어

  ‘光束汽車’ 신공장 2022년 준공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삼성SDI, CATL과 더불어 향후 NorthVolt에서도 조달 예정

  Northvolt, Umicore와 함께 서스티너빌리티 추구


Daimler AG

  2030년까지 승용차 판매의 50% 이상을 BEV, PHEV로

  1. xEV 사업 동향

  2022년까지 EV 브랜드 'EQ' 제품 6개 모델로 증가

  Geely와 smart EV, HEV 파워트레인 공동개발

  (표) Daimler AG의 xEV 라인업

  BYD, BAIC, Geely와 중국시장 전동화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유럽, 중국, 동남아, 미국에서 배터리 생산체제 구축 추진


吉利汽車/Volvo(Geely Auto Group)

  전동차 시장의 가능성과 현실을 내다본 협업을 글로벌하게 강화

  1. xEV 사업 동향

  EV에 특화된 플랫폼 'SEA' 발표

  (표) 吉利汽車 의 xEV 라인업

  바이두와의 전략제휴 富士康科技과의 합작설립으로 전동화의 범위를 더욱 확대

  HEV에서는 Daimler와 기술제휴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CATL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 파라스is와의 JV 설립 계획 발표


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BAIC Motor Corporation., Ltd.)

  새로운 브랜드 투입으로 전동화 전략을 하이엔드로 전환

  1. xEV 사업 동향

  고급 EV 브랜드 'ARCFOX' 새롭게 전개

  (표) 北汽新能源汽車(BAIC BJEV)의 xEV 라인업

  (표) (그림) 北汽新能源汽車(BAIC BJEV) 생산거점 개요

  상용 FCEV에서는 2030년에 누계 20만 대의 판매 목표

  EV용 전지교환스테이션 사업을 협업으로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BEST 생산 NCM811 셀을 'ARCFOX'에 탑재 예정

  재사용 및 재활에서는 格林美, 光華科技와 제휴


Tesla , Inc .

  생산, 판매, 서플라이체인의 세계 전개를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EV 시장에서 압도적 선두 확립

  'Model 3, Model Y'에 이어 전동트럭 'Semi', 신형 'Roadster' 계획

  (표) Tesla의 xEV 라인업

  2019년 말 상하이 Gigafactory3에 이어 2021년 베를린 Gigafactory4 가동 예정

  2021년부터 상하이에서 슈퍼차저 생산을 시작할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배터리 서플라이어는 Panasonic과 함께 LG에너지솔루션, CATL이 참여


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xEV의 세계적인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각 방면의 대응을 더욱 가속화

  1. 출하 동향

  2020년도 전년대비 출하 실적, 2021년 대폭 출하 증가 계획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 생산능력은 100GWh 초과, 2023년에는 300GWh 초과 체제를 계획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 / 재료 동향

  CTP를 중국 OEM, 상하이 Tesla에 공급

  차세대 개발 테마에는 CTC, 코발트 미사용 LiB, 장수명 LiB를 목표

  NCM은 하이니켈과 고전압 대응, 2가지 벡터로 개발 추진

  안전성을 향상시킨 신기술도 발표

  B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합작회사를 NIO와 함께 설립


주식회사 LG에너지솔루션(LG Energy Solutions, Ltd.)

  LG화학에서 전지사업 독립, 계속해서 성장 확대 노선을 추진

  1. 출하 동향

  유럽 공급이 본격화되어 2020년 큰 폭 성장

  (표) LG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LG ES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에는 연간 생산능력을 200GWh까지 끌어올릴 계획

  (표) LG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생산성 향상을 위한 셀 라인업의 집약을 추진

  용량 향상을 실현하는 신형 모듈 콘셉트 발표

  NCM721에 이어 NCM811, NCMA 채택 가속화

  Si계 음극은 한국 재료 메이커와 협업


파나소닉 주식회사

  플럼플래닛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

  신회사 설립으로 원통형셀, 각형셀은 각각 다음 국면으로

  1. 출하 동향

  2020년에는 Tesla 공급망 확대의 영향으로 성장률 둔화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PP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Gig afactoty1"은 추가 투자 실시로 2021년부터 38~39GWh/년 체제로

  Panasonic은 유럽에서의 전지사업을 겨냥한 조사를 실시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PES는 2022년부터 신규 라인 가동 계획

  (표) PP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원통형 LiB는 향후 기존 대비 20% 정도의 에너지 밀도 향상을 목표

  '4680셀' 시제작 라인이 일본에서 2021년 가동 예정


比亜迪股份有限公司(BYD Company Limited)

  새로운 성장 국면을 향한 대응 추진

  1. 출하 동향

  자동차사업과 마찬가지로 2020년 전지사업은 보조금제도 변경에 영향을 받다

  (표) 比亜迪(BYD)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比亜迪의 LiB 채택 x EV 라인업

  '弗迪' 브랜드 자회사, 도요타자동차와 합작 'BTET' 설립

  연비 추구 차세대 PHEV 플랫폼 'DM-i' 발표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에 충칭 공장의 능력을 앞당겨 증강, 향후 복수 거점이 새롭게 가동 예정

  장래적으로 연생산 100GWh 이상의 체제 구축을 계획

  (표) 比亜迪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LFP를 채택한 '블레이드 배터리'를 발표

  고용량 개발 벡터도 변화

  (그림) BYD '블레이드 배터리' 외관

  (표) NCM(EV용) 개발 로드맵

  (표) 마일드 HEV용 전지팩 개발 로드맵


삼성SDI 주식회사

  향후 사업 확대를 위해 LiB 포트폴리오 다각화 추진

  1. 출하 동향

  2020년 출하는 공급처 확대 배경으로 대폭 증가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유럽시장의 성장을 내다보고 헝가리 Goed 공장의 능력 증강을 추진

  (표) 삼성SDI 중대형 LiB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NCA6 : 2 : 2 단독으로의 전환을 추진

  차세대 각형 'Gen5'에서는 적층 전극, NCA 채택을 계획

  에코프로와 합작한 양극재 공장 건설 착공

  Si계 음극은 국내 재료 메이커와 공동개발 추진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SK Innovation Co., Ltd.)

  글로벌 톱3 진입을 목표로 공급망 확대를 적극 전개

  1. 출하 동향

  2020년 출하량은 전년대비 4배 이상으로

  LiB 라이프사이클 기반의 'BaaS' P/F 구축도 추진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그림)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부터 유럽거점 가동 개시, 2022년 미국거점 가동으로 세계 4강 체제로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차세대 셀 콘셉트 'Ultra Long Multi-tab Cell' 발표

  NCM811 단독 셀 양산을 거쳐 21~2022년 NCM9:1/2:1/2 채용 셀 생산을 계획


주식회사 엔비전AESC그룹(Envision AESC Group Ltd.)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그룹 시너지에 강점

  1. 출하 동향

  세계 전동화 트렌드를 주시하여 공급처 확대를 추진

  (표) 엔비전 AESC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엔비전 AESC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까지 총 27.5GWh/년 체제를 계획

  (표) 엔비전 AESC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High Energy, High Voltage, LFP의 3벡터 셀 개발 추진

  (표) 엔비전 AESC Gen.4~Gen.6 기술 로드맵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세계를 시야에 두고 한층 더 비약을 목표로 하다

  1. 출하 동향

  2020년 5월 VW가 최대주주로 올라서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에 연간 100GWh 규모의 생산체제 구축을 목표

  양극재 신공장 2023년 가동 예정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 / 재료 동향

  신개발 LFP셀 및 JTM(Jellyroll To Module) 발표


惠州億緯鋰能股份有限公司 (EVE Energy Co., Ltd.)

  상용차용 주체에서 승용차용으로의 전환이 진행

  1. 출하 동향

  Daimler용 NCM 파우치형 셀 공급 시작

  (표) 惠州億緯 자동차용LiB 출하량 추이

  (표) 惠州億緯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지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부터 20GWh/년 체제, SKI와의 합작도 포함하여 계속 능력 증강을 추진

  (표) 惠州億緯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NCM811 채택은 한때 진정세


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Tianjin Lishen Battery Co., Ltd.)

  xEV의 성장을 내다보고 솔루션 확대를 추진

  1. 출하 동향

  2019년부터 전년 하회 추이가 지속됨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을 목표로 30GWh/년까지의 확대를 목표

  (표) 天津力神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HEV 및 12VLiB 등 독자성이 강한 영역에 주력

  1. 출하 동향

  BE에서는 도요타의 HEV용 공급을 개시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헝가리의 자동차 시동용(12V) LiB 공장 가동 시작

  BE는 2024년 3월기까지 5,000만 셀/년 체제로 증강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EHW4S'에서는 기존의 출력 특성을 유지하면서 소형, 경량화를 실현

  (표)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NI-MH와 LiB 양륜으로 도요타 HEV의 핵심을 지원

  1. 출하 동향

  탑재 차종의 확대로 LiB 출하는 2020년에도 전년을 웃도는 규모로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1년 LiB 연간 생산능력 110만 대 분량까지 확대 전망

  Ni-MH 생산능력 200만 대 분량까지 상승

  (표) PEVE 자동차용 전지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추이

  충방전 특성을 높인 신개발 LiB 공급을 개시


비클에너지재팬 주식회사

  노하우를 지닌 HEV용 LiB 확대판매 가속화

  1. 출하 동향

  Ford HEV에 공급을 새롭게 개시, 닛산 HEV용은 공급을 확대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 4월 교토 신공장 준공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제5세대 셀로 출력 및 용량 밀도 모두 특성 향상을 실현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48V 배터리 팩


주식회사 도시바

  SCiBTM의 강점과 일치하는 타깃에 대한 소구와 새로운 가능성 추구를 추진

  1. 출하 동향

  닛산자동차의 마일드 HEV 모델에서 새롭게 SCiBTM을 채택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도시바 2차전지(SCiB) 제품 라인업

  신칸센을 포함한 철도에서의 채택도 확대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요코하마 사업소에 신공장 건설을 추진

  인도에서는 스즈키와 덴소와 합작공장을 설립

  (그림)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티탄니오브계산화물(NTO)을 이용한 음극재 개발에 이어

  수계 리튬이온전지 개발 발표


Northvolt AB

  유럽 지역의 LiB 메이커로서 지역 내 서플라이체인 구축을 추진

  1. 생산체제 구축 동향

  서큘러 이코노미를 의식한 LiB 제조에 강점

  (표) Northvolt LiB 부문 파트너십 체결 상황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본격 양산 시작 2022년 이후 예정

  (표) Northvolt 중대형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원통형, 각형 셀 제조, 양극재는 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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