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5일 월요일

반려동물, 사욕자 - 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에 관한 앙케트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에 관한 앙케트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반려동물 사육자 프로파일링에 의한 터치포인트 및 소비행동 분석

발간일:2021년 2월 26일

체  재:A4판 21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12월

2. 조사대상:전국 거주 20대부터 70대 반려동물 사육자(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육자로,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사육하는 자도 포함) 남녀 1,619명

3. 조사방법:인터넷 앙케트조사


<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 앙케트조사>

본 앙케트조사(반려동물 사육자의 소비행동에 관한 앙케트조사)는 2020년 12월에 전국 20대부터 70대의 반려동물 사육자(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육자로,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사육하는 자도 포함) 남녀 1,619명(연대, 성별 모두 대략 균등배분)에게 실시했다. 본 앙케트조사에서는 대상 반려동물 사육자의 속성(연대, 성별, 가족구성, 세대 연수입, 사육연수 등 6항목) 및 반려동물과의 생활방법에 관한 설문항목(반려동물과의 산책, 쇼핑과 여행, 외식 유무, SNS 사진 업데이트 유무 등 17항목)으로 계층 클러스터 분석※을 통해 3가지 그룹(「활동형」 「보수형」 「활동·보수 절충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했다. 이를 통해 실태에 가까운 반려동물 사육자의 잠재적인 소비행동 가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 계층 클러스터 분석은 다변량 해석의 수법의 하나로, 다른 성질이 서로 섞여 있는 집합체 중에서, 서로 유사한 성질을 모아 집단(클러스터)을 만들어, 대상을 분류하는 분석수법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반려동물 사료, 반려동물 용품(애견용 배변패드, 고양이 모래, 반려동물용 기저귀, 반려동물용 덴탈케어용품, 기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반려동물 보험)


◆반려동물 관련 신상품·신 서비스는 약 40%를 차지하는 정보에 대한 감도가 높은 반려동물(강아지·고양이) 사육자층이 주요 타깃이 될 수 있다.


계층 클러스터 분석에 의한 반려동물 사육자의 사육특성 분류표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0년 12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거주 20대부터 70대 반려동물 사육자(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육자로,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사육하는 자도 포함) 남녀 1,619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각 설문의 단수회답


계층클러스터 분석을 통한 반려동물 사육특성 분류별 주요용품·서비스 이용현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2020년 12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거주 20대부터 70대 반려동물 사육자(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육자로,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사육하는 자도 포함) 남녀 1,619명(활동형 644명, 보수형 626명, 활동·보수 절충형 349명),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각 설문의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앙케트조사에서는 2020년 12월에 전국의 20대에서 70대의 반려동물 사육자(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육자로,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사육하는 자도 포함) 남녀 1,619명(연대, 성별 모두 대체로 균등배분)에게 앙케트조사를 실시하여 본 앙케트조사 대상 반려동물 사육자의 속성(연대, 성별, 가족구성, 세대 연수입, 사육연수 등 6항목) 및 반려동물과의 생활방법에 관한 설문항목(반려동물과의 산책, 쇼핑과 여행, 외식 유무, SNS 사진 업데이트 유무 등 17항목)으로 계층 클러스터 분석※을 통해 3가지 그룹(「활동형」 「보수형」 「활동·보수 절충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했다. 


본 분석결과로 반려동물 사육자층은 크게 '활동형' 40%와 '보수형' 40%로 나눌 수 있었다. '활동형' 그룹은 대체로 연령이 40대 이하를 중심으로 초등학생 이하인 아이가 있는 육아층으로 사육경험연수가 평균 10년 정도이다. 해당 그룹 중 반려동물과의 외출(쇼핑 및 여행 등)에 적극적인 사육자는 30~40%를 차지한다. 또, 「보수형」 그룹은 대체로 연령이 50대 이상을 중심으로, 아이가 중학생 이상이고 육아도 안정되어, 사육 경험 연수가 평균 17년 정도이다. 해당 그룹 가운데, 반려동물과의 외출(쇼핑 및 여행 등)에 적극적인 사육자는 10% 정도를 차지한다.


※ 계층 클러스터 분석은 다변량 해석의 수법의 하나로, 다른 성질이 서로 섞여 있는 집합체 중에서, 서로 유사한 성질을 모아 집단(클러스터)을 만들어, 대상을 분류하는 분석수법이다.


2. 주목 토픽


'활동형'은 컴패니언 애니멀화가 진전되는 사육자층

반려동물 관련 용품·서비스분야 중 반려동물 보험, 반려동물용 카트, 브러쉬를 사용한 덴탈케어, 반려동물용 감시카메라(먹이주기기능 탑채 등 포함), 반려동물용 기저귀(외출 시의 매너용도)는 현재 사육자 수요가 높지 않지만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과 파트너로 생각하는 컴패니언 애니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향후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본 조사의 분석결과에서 반려동물 보험 가입률은 전체로 29.6%였으나 '활동형' 사육자는 42.1%가 반려동물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또한 마찬가지로 '활동형'은 반려동물 카트 보유율 25.8%, 브러쉬를 사용한 덴탈케어 실시율 21.3%, 반려동물용 감시카메라(먹이주기기능 탑채 등 포함) 보유율 23.1%, 반려동물용 기저귀를 외출 시 매너용도 사용률 18.0%로 모든 항목에서 '보수형'과 '활동·보수 절충형'의 비율(보유율·실시율·사용률)을 웃돈 결과였다.


본 조사 결과로 '활동형' 사육자는 정보에 대한 감도가 높으며 새로운 것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호기심을 가진 사육자가 많은 경향이 있다고 본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서비스 시장에서 신상품·신 서비스를 시장에 투입할 경우에는 '활동형'에 대해 메시지가 닿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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