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어필레에이트, 인터넷광고 -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1년 1월 26일9

체  재:A4판 19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11월~2021년 1월

2. 조사대상 :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접취재 및 일부 설문조사 병용


<어필리에이트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 및 블로그, SNS 등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올리고,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을 구입하면, Web 사이트 및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오너(어필리에이트 파트너)에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에 일정 금액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방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어필리에이트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여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했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2020년도 일본 국내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2% 증가한 3,258억 엔 전망

~코로나19로 성장하는 분야(업종)와 축소하는 분야가 등장, 전체적으로는 성장하지만 신장률은 둔화 경향 전망~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해 산출했다.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주요 ASP(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에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사업자가 많지만, 2020년도는 코로나19 등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시장 신장률이 둔화될 전망이다. 어느 분야(업종)를 주로 취급해 왔느냐에 따라 좋은 실적을 거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실적이 악화된 기업도 있어, 시장 전체는 성장했지만 주요 ASP 사이에서도 격차가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2019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8.0%인 3,099억 엔까지 확대해, 2020년도는 동 105.2%인 3,258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확대의 배경으로는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예산 시프트, 스마트폰 경유 상품 및 서비스 매출 증가에 의한 EC 분야의 확대를 들 수 있다.


2. 주목 토픽

ITP에 의한 쿠키 제한과 Google 알고리즘 등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외부환경에 관해서는 ITP(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 사이트 트래킹 억제기능)에 의한 쿠키 제한,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의한 검색순위 변동 외에 야후의 광고 규제 강화에 의한 어필리에이트 사이트 광고의 엄격화 등, 어필리에이트 사이트에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 규제 변경이 이루어졌다.


  또, Twitte 등의 소셜미디어(SNS)에 관해서도 레귤레이션의 엄격화가 도모되고 있어, 어필리에이트 미디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 플랫포머에 의한 레귤레이션의 엄격화에 관해서는 부당 경품류 및 부당 표시 방지법과 의약품의료기기등법 등의 법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일부 어필리에이트 파트너와 대리점에 대해서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우량한 어필리에이트 미디어에서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규제의 엄격화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보면 결코 부정적인 요인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향후도 확대를 계속해 2024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4,951억 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의 신장 요인으로는 아래를 들 수 있다.

·대기업인 내셔널 클라이언트의 어필리에이트 예산 확대

·서브스크립션(정기구입) 모델의 확대

·SNS 및 동영상 플랫폼의 집객 채널 활용 확대

·캐시리스 분야의 확대

·EC화율의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인터넷 이용률 증가

·어필리에이트 시장 참여기업의 증가 가능성


  우선, 내셔널 클라이언트의 인터넷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다이렉트리스폰스 광고에서 EC 사이트 등의 광고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어필리에이트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광고주에 대한 어필리에이트 제안에 의한 광고 효과가 확실히 나오고 있어, 어필리에이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의 요인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EC화율의 확대와 EC에서의 결제서비스 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VOD(비디오 온 디맨드) 등 영상 제공을 중심으로 서브스크립션 분야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5G의 대두에 의해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이 확대되어, 서브스크립션 모델에 적절한 마켓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에서는 캐시리스화의 진전에 의한 금융 분야 확대,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EC거래의 급격한 확대, 인터넷 이용 유저 증가,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대한 신규 참여 사업자 증가 등도 시장 성장의 촉진 요인으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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