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1일 월요일

신년소감, MTG - Yano News 2018년 1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1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신춘 특집 기획
주식회사 MTG
~7월에 마더스 시장으로 상장을 달성
건강·미용기기를 브랜드화해 급성장~

주식회사 MTG는 「브랜드 개발 컨퍼니」로서 건강·미용기기를 브랜드화해 전개, 그 대표제품이라 할 수 있는 「ReFa」와 「SIXPAD」 등 뷰티·웰니스의 영역에서 혁신적인 상품을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2018년 7월에는 도쿄증권거래소 마자즈시장에 신규상장을 달성했다. 공개가격 5,800엔을 22% 웃도는 7,050엔으로 시초가가 시작해서 7,350엔으로 첫날 거래가 끝났다. 시가 총액은 7월 10일 시점에서 2,840억엔에 달하며, 마자즈 시장에서 Mercari에 이어 2위가 되었다.

2019년 9월기 경영방침을 「2020년 이후를 위한 브랜드 개발 투자기」로 설정하여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각 브랜드를 숙성시켜 가겠다고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동사는 2018년 10월 1일에 투자규모 50억엔이 되는 투자회사를 설립했다. 자사가 가진 각 브랜드를 일과성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문화”로서 정착시키기 위해 신 회사를 통해 유망한 기술을 창출하겠다고 하고 있다. 신 회사는 「MTG Ventures」로 미용·식품·스포츠와 같은 분야가 주요 투자대상이 될 전망이다.

 내용 목차  

신춘 특집 기획
●<머리말> 2019년 대립과 조정, 미래의 재분배를 위해∼ (3~4 페이지)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대표이사 사장 미즈코시 타카시

■새해를 맞이하여 ~소감과 앙케트에 의한 2019년 전망 (5~25페이지)
 〔신년 소감〕
   일본쇼핑센터협회 세이노 사토시 회장
   일본백화점협회 아카마쓰 겐 회장
   일본체인스토어협회 고마사 히로마사 회장

〔주목 섬유·유통 소매업 대표 경영자의 2019년 전망〕
   이온몰 주식회사 요시다 사장
   주식회사 온워드홀딩스 야수모토 사장
   주식회사 산요상회 이와타 사장
   주식회사 스크롤 홋타 회장
   다키히요 주식회사 타키 사장 집행임원
   다비오 주식회사 오치 사장
   주식회사 UNITED ARROWS 다케다 대표이사 사장집행임원
   주식회사 레나운 기타바타케 사장
     주식회사 MTG 마쓰시타 사장

●야노경제연구소 연구원에 의한 2019년 20업계 예측 (26~37 페이지)
2019년에 확대가 전망되는 업계는 「화장품 업계」 「완구 업계」 「시계 업계」 「통신판매 업계」 「보석장신구·액세서리 업계」 「식품슈퍼 업계」 「아울렛몰 업계」 「코인런드리 업계」 「아웃도어 업계」의 9 업계

2019년을 예측한 20 업계
①어패럴 업계 ②이너웨어 업계 ③진즈 캐주얼 업계 ④기모노 업계 ⑤스포츠 용품 업계 ⑥브라이덜 업계/예식피로연 시장 ⑦화장품 업계 ⑧에스테틱숍 업계 ⑨완구 업계 ⑩교육 업계 ⑪시계 업계 ⑫통신판매 업계 ⑬보석장신구·액세서리 업계 ⑭건강식품 업계 ⑮식품슈퍼 업계 ○쇼핑센터 업계 ○아울렛몰 업계 ○애완동물 업계 ○코인런드리 업계 ○아웃도어 업계

●특집
 업계 관계자에 의한 2019년 유통업계 예측과 성장 패션 숍의 평가 조사 (38~68 페이지)
 ·「무인양품」, 부동의 고평가
야노경제연구소 편집부에서는 매년 연말에 다음 해의 유통 소매업계를 예측하기 위해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유통 소매시장의 소비경향, 어패럴 관련 동향, 주목 지역 등에 대하여 2019년에도 계속 관련되는 사항을 주제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개요
1. 유통 소매시장의 동향에 대하여-앙케트 조사의 정리
2. 패션 숍(세입자) 평가의 정리
·장기적으로 안정성장을 전망할 수 있다고 평가된 숍 랭킹
·2019년 유통 소매업계 예측과 성장 패션 숍에 대한 평가 조사결과
1. 유통 소매시장의 동향에 대하여
2. 패션 숍에 관한 평가에 대하여

그림. 회답자의 업종별 내역
그림. 회답자의 업종별 건수
표. 주목하고 있는 타깃존(연령층)
그림. 저번 조사(2018년 호조인 소매업과 어려운 소매업)
그림. 이번 조사(2019 년 호조인 소매업과 어려운 소매업)
표. 평가대상으로 한 25 숍]
표. 25 숍에 대한 10가지 평가항목
그림. 소매업 평가의 레이더 차트
그림. 유통 앙케트 숍의 평가
그림. 유통 소매 관련 시장의 2019년 소비동향에 대하여(SA)
그림. 유통 소매 관련 시장의 2019년 소비동향에 대하여<구성비>
그림. 소비세율 인상의 영향으로 소비 시장에게 주는 영향(1개)
그림. 소비세율 인상의 영향으로 소비 시장에게 주는 영향(1개)<구성비>
그림. 2019년 Mercari의 동향 예상(1개만)
그림. 2019년 Mercari의 동향 예상(1개만)<구성비>
그림. 향후 리얼 점포의 역할에 대하여(복수 회답)
그림. 「WORKMAN Plus」는 2019년도 순조롭게 성장할 것인가(1개만)
그림. 「WORKMAN Plus」는 2019년도 순조롭게 성장할 것인가(1개만)<구성비>
그림. 오더 시장의 동향에 대하여(1개만)
그림. 오더 시장의 동향에 대하여(1개만)<구성비>
그림. 2019년 이후에 주목하는 재개발 지역(복수 회답)
그림. 2019년에 주목하고 있는 타깃존(연령층)에 대하여≪구성비≫
그림. 2019년 소매업태별 매출 예측
그림. 주목하고 있는 숍
그림. 가격대비 비싸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광고·선전전략이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점포의 디스플레이 등 숍 이미지 제시가 우수한 숍
그림. 체인 오퍼레이션이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접객 등 고객 서비스가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현재, 디벨로퍼부터 출점요청이 많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매출의 불균형이 없으며 안정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성장력이 정체하기 시작했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장기적으로 안정 성장할 것으로 생각되는 숍

SC동향
지역 매니지먼트 지향이 높이는 지역의 집객력 (69~74 페이지)
지역의 전체 최적 지향이 생존 포인트가 된다
◆백화점과 SC의 명암을 나눈 요인
◆전환기의 SC
◆SC이용자, 세입자가 기대·중시하는 요소
◆더욱 요구되는 전체 최적 지향

그림. 백화점=부분 최적의 축적으로 매출을 최대화
그림. SC=전체 최적으로 판매점포에 방영시킨다
그림. 연간 오픈 SC와 폐쇄 SC 수
그림. 쇼핑센터에 기대하는 것(전국) 3 단계 평가
표. 전국=100.0으로 했을 경우 기대치의 비율
그림. DV, PM사업자 일반에 기대하는 7항목에 관한 3 단계 평가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MTG (75~84 페이지)
 7월에 마더스 시장으로 상장을 달성, 건강·미용기기를 브랜드화해 급성장
기업개요/실적 추이
·사업 계획
·브랜드 전개
·사업 전개
·향후 전망·과제

표. 연혁
그림. 매출 추이
그림. 분야별 매출 구성
표. 주요 브랜드 일람

●업계 리포트
2019 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동향 조사 (85~97 페이지)
~스포츠 어패럴 시장의 현상~
·스포츠 어패럴 국내 출하 시장의 동향
·빈발하는 재해, 혹서, 늦더위의 영향을 받은 스포츠 어패럴 시장
·「일본만의」 가치를 강점으로 호조가 계속되는 인바운드 수요
·라이프스타일 수요를 확보하는 카테고리가 시장을 견인
◇스포츠 어패럴 시장의 향후
·「스포츠×…」가 시장의 성장 엔진으로
·golden sports years 가 스타트. 잇따른 국제대회를 시장 확대로 이어나갈 수 있을까
·저가격×고품질을 구가하는 신세력은 「파괴적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을까

<카테고리별 개황>
【트레이닝복】【일상생활복】【골프웨어】【아웃도어웨어】【축구·풋살복】【테니스웨어】【야구·소프트볼웨어】【수영복】【피트니스 웨어】【스키 ·스노보드 웨어】【농구복】【육상경기·런닝 웨어】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10월기
2018년 10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8~104 페이지)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05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8년 1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8년 1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상기 2건, 2019년 1월 11일 공표하기 때문에 편집스케줄 상, 게재하지 않았음.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1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8년 1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8년 10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8년 1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8년 10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8년 1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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