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6일 일요일

일본은행, 캐시리스 - 2018 은행에서의 차세대 결제 서비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캐시리스 비전」을 비롯해, 2020년의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및 그 후를 염두에 두고 캐시리스화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카드업계가 성황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방은행을 중심으로 직불카드 발행에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도 많은 은행이 참여를 예정하고 있다. 또한 은행 중에는 이슈어와 함께 가맹점 개척까지 관여하는 은행이 등장하는 등 주목해야 할 움직임도 등장하고 있다. 2017년에는 요코하마은행의 「하마페이」 및 히다신용조합의 「사루보보코인」을 비롯한 「은행 Pay」가 등장, 향후도 여러 은행이 참여를 예정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직불카드 시장(브랜드 데빗, J-Debit, 은행 Pay)에 초점을 맞혀, 브랜드 데빗 발행 사업자 및 은행 Pay 발행 사업자 등의 실태에 대해서 조사했다. 브랜드 데빗, J-Debit, 은행 Pay별로 시장규모를 산출하고, J-Debit와 브랜드 데빗에서의 점유율 및 브랜드 데빗 제공 사업자의 점유율도 산출했다. 카드회사의 대응을 파악함으로써 캐시리스화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 결제 인프라의 방향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직불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한 직불카드 결제 서비스 사업자 및 프로세싱 회사를 취재해, 직불카드 및 은행 Pay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의 직불카드 시장에 대해서 전망한다.
조사대상:일본의 직불카드 결제서비스 사업자 및 프로세싱 회사
조사대상 기업수:직불카드 결제서비스 사업자 12사, 프로세싱 회사 1사 합계 13사
조사방법:직접 면담 취재, 전화 조사 및 문헌 조사 등
조사기간:2018년 10월~2018년 12월

◆자료 포인트
•2018년도~2023년도의 직불카드 시장규모(브랜드 데빗, J-Debit, 은행 Pay)를 산출
•메가뱅크 및 지방은행, 은행 Pay 발행 사업자의 동향 등에 대해 조사
•J-Debit와 브랜드 데빗, 브랜드 데빗 제공 사업자의 점유율에 대해 산출
•각 사의 캐시리스 전략 등에 대해서 조사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1. 직불결제란
2. 직불카드 시장이란
   2.1. 정의
   2.2. 직불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3. 현재의 직불카드 시장규모(2013년도~2018년도)
   3.1. 시장규모
   3.2. 취급액 점유율
4. 직불카드에 관한 현재 대응
   4.1. 현재의 대응 개요
     (1) 타깃 고객
     (2) 입회 채널
     (3) 이용 트렌드
   4.2. 직불카드의 과제
     (1) 환불에 관한 과제
     (2) 이중인출에 대한 대응
     (3) 건전한 시장의 발전에는 코스트의 적정화가 필요
 5. 시장규모 예측(2018년도~2023년도)
   5.1. 시장규모 예측
   5.2. 직불카드를 둘러싼 다양한 가능성
     (1) 캐시아웃서비스의 개시와 일본에서의 실현 가능성
     (2) 강고한 체질을 실현하기 위해 가맹점 개척을 고려한 이슈잉이 증가할 가능성
 6. 카드 관련 데이터 활용에서의 대응
   6.1.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대응
     (1) 수집 데이터의 종류·양
     (2) 도시은행 및 지방은행에서의 데이터 활용 실태
     (3) 인터넷 전문 은행에서의 데이터 활용 실태
     (4) 은행 Pay에 의해서 새롭게 취득할 수 있는 데이터의 가능성에 관한 유무
     (5) 향후의 대응, 과제
   6.2. 국제 브랜드의 대응――JCB
     (1) 데이터의 활용 상황
     (2) 이슈어 분석에서의 협업 의뢰 유무

제2장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태와 대응

1. J-Debit
   1.1. 사업 개황
   1.2. 서비스 개요
     (1) 개요
     (2) 이용자/가맹점의 장점
   1.3. 사업 방침
   1.4. 실적
   1.5.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 상품 면에서의 강화――캐시아웃에 대한 대응
     (2) 모바일 다기능 단말에 대한 대응
2. 브랜드 데빗의 실태와 전망
   2.1. 브랜드 데빗의 개황
   2.2. 참여 상황(2018년 12월 12일 시점)
   2.3. 시장규모와 점유율
   2.4. 시장 예측
   2.5. 도시은행의 대응 상황
     (1) 캐시리스 전략
     (2) 서비스의 특징
     ①직불카드
     ②캐시리스를 향한 새로운 대응
     ·미쓰비시UFJ은행 「코인」
     ·리소나은행 「Money Tap」
     ·리소나은행 「리소나 캐시리스 플랫폼」
     (3) 직불카드의 실적 및 이용 트렌드
     ①실적
     ②이용 트렌드
     (4) API의 공개 상황 및 협업 상황
     (5) 향후의 대응
  2.6. 지방은행의 대응 상황
     (1) 캐시리스 전략
     (2) 서비스의 특징
     ①직불카드
     ②캐시리스를 위한 대응
     ·류큐은행 「적극적인 제휴에 의한 캐시리스화의 추진」
     ·류큐은행 「QR코드결제 대응」
     (3) 실적 및 이용 트렌드
     ①실적
     ②이용 트렌드
     (4) API의 공개 상황 및 협업 상황
     (5) 향후의 대응
  2.7 인터넷 전문 은행의 대응 상황
     (1) 캐시리스 전략
     (2) 서비스의 특징
     ①직불카드
     ②캐시리스를 위한 새로운 대응
     ·스미신SBI넷은행 「JAL Global WALLET」
     ·스미신SBI넷은행 「Money Tap」
     ·세븐은행 「세븐은행 통장 앱」
     ·세븐은행 「해외송금서비스 앱」
     (3) 직불카드에서의 이용 트렌드
     (5) API의 공개 상황 및 협업 상황
     (6) 향후의 대응, 과제
3. 은행 Pay의 실태와 전망
   3.1. 정의
   3.2. 은행 Pay 제공 금융기관의 참여 상황
     (1) 개요
     (2) 주된 은행 Pay 일람
   3.3. 시장규모 예측(2017년도~2023년도)
   3.4. 지방은행의 대응 상황
     (1) 조요은행 「&Pay」
     (2) 후쿠오카파이낸셜그룹 「YOKA!Pay」
   3.5. 신용조합의 대응 상황
     (1) 전자지역통화를 통해서 지역활성화에 공헌하는 대응이 등장
     (2) 사루보보코인에 관련한 사업 전략
     (3) 대응 사례
     ①히다신용조합 「사루보보 코인」
     ②키미쓰신용조합 「아쿠아코인」
     (4) 실적 및 이용 트렌드
     ①실적
     ②이용 트렌드
     (5) API의 공개 상황
     (6) 향후의 대응
     3.6. 은행 Pay 지원 사업자의 대응
     3.7. 은행 Pay의 사업 구조
     3.8. 향후의 방향성
     3.9. 은행 Pay의 과제
     (1) 가맹점 수수료와 유저에 대한 인센티브의 밸런스
     (2) 유저의 부담――UI·UX
     (3) 가맹점측의 부담
     (4) 높은 보안성 확보
4. 관련 시장――페이지의 동향
   4.1. 사업 개황
     (1) 사업 경위
     (2) 페이지의 서비스 개요
   4.2. 이용 실적
     (1) 이용 동향
   4.3.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 프로세싱 사업자의 대응 상황
   (1) 사업 전략
   (2) 서비스 개요
   (3) 주된 고객
   (4) 비즈니스 모델
   (5) 영업·확대판매

제3장 일본의 FinTech 최신 동향

1. FinTech란
   1.1. 정의
   1.2. FinTech의 범위
2. FinTech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2021년도)
   2.1. 시장규모 예측
   2.2. 특히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
     (1) 블록체인(플랫폼/암호화 화폐)
     (2) 클라우드 회계 소프트
     (3) 소셜랜딩
3. 시장동향
   3.1. 외부 환경――기술면부터 법률면까지
     (1) 법정비
     (2) API 제휴를 향한 체제 정비 구축이 급속히 진행 중
     (3) 집적지가 급속히 확대·진전, 글로벌화를 지지
     (4) 샌드박스의 동향에도 주목
   3.2. 내부 환경――영역별 제휴, 신영역 개척에 기대
     (1) 메가뱅크와 함께 지방은행의 움직임도 적극화
     (2) 벤처기업끼리의 제휴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에 기대
     (3) 보험 영역에서도 새로운 움직임――InsurTech, 본격적인 기동

제4장 영역별 기업의 실태와 대응

1. 이온은행
2. 오키나와은행
3. 조요은행
4. 스미신SBI넷은행
5. 세븐은행
6. 히다신용조합(사루보보코인)
7. 후쿠오카파이낸셜그룹
8. 미즈호은행
9. 미쓰비시UFJ은행
10. 라쿠텐은행
11. 리소나은행
12. 류큐은행
13. J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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