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6일 일요일

유아용품, 출산시장 - 2019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에 의해서 대부분의 유아 관련 시장은 장기적인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다. 출생수가 감소 경향에 있어 수요층의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운 가운데, 유아 관련 상품·서비스에서의 수요 환기 중 하나로서 안전성(신뢰성) 및 품질, 기능성, 패션성 향상에 의한 가치 소구를 들 수 있으며, 참여 사업자에서는 안전·안심제일, 유저(아기 또는 부모) 입장에서 육아의 고민이나 부담을 해결·경감하는 니즈를 반영한 상품개발을 진행해, 육아 지원에 머물지 않고 육아가 즐거워지는 상품 제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유아·머터니티·육아지원에 관한 상품·서비스 마켓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각 상품·서비스 분야의 시장 분석과 향후 시장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유아에 관련된 상품·서비스 각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 및 소비자 기반의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으로 시장 현상과 향후를 알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유아·머터니티·육아 원 관련 사업자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직접면담, 청취조사
·우편·FAX·전화·E 메일 앙케트 조사
·폐사 간행 각종 기획 리포트 활용
·소비자 앙케트 조사(인터넷 앙케트 조사)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및 프레스 릴리스 등의 수집·활용
·관공청·지자체·업계 단체가 발표하는 공적 데이터의 수집·활용
·각 보도정보의 수집·활용
조사기간:2018년 10월~2018년 12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유아 관련 시장의 동향

1.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표】카테고리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유아 시장에서의 소비자 동향
   (1) 유아 관련 상품의 소비지출 동향
     【표】유아 관련 지출의 추이
   (2) 아이 엄마의 연차에 따른 구매 금액 추이
     ①앙케트 조사 실시 요강
     【표】앙케트 실시 요강
     ②평균 지출 금액
     【그래프】/【표】평균 지출 금액의 추이
     【그래프】출산 준비용품 구입 금액/유아복의 구입 금액/유아용 침대의 구입 금액
   (3) 유아 관련 상품의 구입 결정자
     【그래프】유아복의 구입 결정자/아기띠의 구입 결정자/유모차의 구입 결정자/
     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결정자
   (4) 전업주부와 겸업주부의 소비 동향 비교
     ①임부복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
     ②유아복
     【그래프】유아복의 구입 업태
     ③유아용 스킨케어 용품·케어 용품
     【그래프】유아용 스킨케어 용품·케어 용품의 구입 업태
     ④상품군별 업태별 이용률 비교
     【표】3상품군별 5업태별 이용률 비교
3. 남성의 육아 참여 동향·영향
   (1) 남성의 육아 참여 현상
     【표】전업주부 세대와 맞벌이 세대의 추이
     【표】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
    (2) 남성의 육아휴직률의 현상과 과제
     【그래프】육아휴직률
   (3) 남성의 육아 참여가 유아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
     【표】남성의 육아 참여가 유아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유아 관련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의 동향
   (1) 유아 용품 메이커
     【표】유아 용품 메이커:실적 개황
     【표】유아 용품 메이커의 사업의 방향성
   (2) 유아 용품 전문점
     【표】유아 용품 전문점:실적 개황
   (3) 유아·아동복 관련 소매 사업자
     【표】유아·아동복 관련 사업자:실적 개황
   (4) 유아 및 부모와 아이용 각종 서비스
     【표】유아 및 부모와 아이용 각종 서비스 사업자:실적 개황
     【표】유아 및 부모와 아이용 각종 서비스 사업자의 유아 사업 방향성
5. 유아 용품 유통시장의 동향
   (1) 유아 용품 전문점
     ①주요 전문점의 매출액 추이
     【그래프】유아 용품 전문점의 매출액 추이
     ②주요 전문점의 PB전략
   (2) 백화점
     ①백화점에서의 아동복·양복 매출액 추이
     【표】/【그래프】백화점에서의 아동복·의류의 매출액 추이
     ②주요 백화점 3사의 아동복·양복의 매출액 추이
     【표】대형 백화점 3사의 아동복·의류 매출액 추이(다카시마야/한큐한신백화점/미쓰코시이세탄)
   (3) 인터넷 통신판매
     ①유아·머터니티용 통신판매 사이트의 개황
     【그래프】쇼핑 사이트의 활용 빈도
     【그래프】쇼핑 사이트 이용 시의 자주 이용하는 단말
     【그래프】인터넷 이용 단말의 종류(2017년도 조사)
     ②상품별 쇼핑 사이트 이용 상황
     【표】상품별 쇼핑 사이트 이용률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출산 준비용품의 구입 업태
     【그래프】유아복의 구입 업태/아기띠의 구입 업태/유아용 침대의 구입 업태/
     유모차의 구입 업태/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업태
     ③유아 용품 구입 시에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그래프】유아 상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④유아 전문 사업자의 인터넷 통신판매 사업에 대한 대응
6.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의 출생수 추이와 동향
     ①출생수의 추이
     【그래프】출생수의 추이와 예측
     ②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
     【그래프】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
     【표】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와 엄마의 평균 연령
   (2) 혼인 건수의 추이
     【그래프】혼인 건수의 추이/평균 초혼 연령의 추이
     【표】연령별 혼인 건수(초혼)
   (3) 유아 인구의 추이
     【표】0~2세 인구의 추이와 예측(일본인)
   (4)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표】유아 관련 시장에 외부 환경이 미치는 영향
7. 유아 테크(Baby Tech) 용품의 동향
   ①시장 개황
   ②상품 전개 상황
   ③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표】/【그래프】유아 테크 용품의 구입·이용 상황

제2장 상품·서비스 분야별 시장동향

1. 출산·육아 용품
   (1) 젖병·공갈젖꼭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젖병·공갈젖꼭지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젖병·공갈젖꼭지의 구입수
     【표】젖병의 주된 참여 사업자/공갈젖꼭지의 주된 참여 사업자
   (2) 유아용 식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식기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용 식기의 구입자/구입한 유아용 식기
     【표】유아용 식기의 주된 참여 사업자
   (3) 유아용 종이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시장규모 추이
     【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생산 매수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주된 참여 사업자
   (4) 스킨케어 관련 상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용 스킨케어 용품의 구입 상황
     【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주된 참여 사업자
   (5) 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SG마크 표시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침대(상단)·유아 침구(하단)의 주된 참여 사업자
   (6)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모차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표】유모차의 SG마크 신청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모차의 주된 참여 사업자(수입 판매원 포함한다)
   (7)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의 주된 참여 사업자
   (8) 유아용 카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카시트 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유아용 카시트 국내 출하량 추이
     【그래프】연령별 유아용 카시트 사용률/2018년 유아용 카시트 사용 상황(6세 미만 전체)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카시트의 주된 참여 사업자
   (9) 아기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아기띠 시장규모 추이
     【표】아기띠 타입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아기띠의 주된 참여 사업자
   (10) 유아용 오랄케어 용품
     ①시장 개황
     ②주요 기업 동향(상품 전개 상황)
     ③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용 오랄케어·유치케어 용품의 구입 상황
2.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분유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분유의 주된 참여 사업자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이유식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2017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이유식)
     【표】2017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유아 음료)
     【표】2017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간식, 가공식품 합계)
     ③주요 기업 동향
     【표】이유식의 주된 참여 사업자
3. 의료품·일상용품
   (1) 유아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복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1세대딩 유아복의 소비지출 금액 추이(2명 이상의 세대)
     【표】1세대당 유아복의 소비지출 금액, 구입 수량, 구입 단가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그래프】유아복을 구입 업태
     【표】유아복의 주된 참여 사업자
   (2) 임부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임부복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제1자의 출생수의 추이
     【그래프】제1자 출생아의 모친의 평균 연령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상품
     【그래프】임부복류의 구입 금액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
     【표】임부복의 주된 참여 사업자
   (3) 유아용 신발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신발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유아용 신발의 주된 참여 사업자
4. 완구·지육·정보
   (1) 육아 잡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육아 잡지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표】0~2세 자녀가 있는 엄마가 읽는 육아 잡지(2018년 10월 조사)
     【표】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2018년 10월 조사)
     【표】육아 잡지(엄아용 패션잡지 포함)의 참여 사업자
   (2) 그림책·지육책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그림책·지육책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그림책·지육책의 참여 사업자
   (3) 지육·유아 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지육·유아 완구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5. 관련 서비스
  (1) 머터니티 스쿨(예비맘 교실)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머터니티 스쿨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머터니티 스쿨 이용 상황
     【그래프】머터니티 스쿨에 소비한 금액
     【표】머터니티 스쿨(베이비스쿨 포함)의 주된 참여 사업자
   (2) 보육원·어린이집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보육원·어린이집의 시장규모
     ②시장 개황
     ●어린이집수·정원·이용 아동수의 상황
     【표】어린이집 등의 정원·이용 아동수 등의 상황
     【표】인가 어린이집의 시설수
     【표】참고:보육원·어린이집의 종류와 보육 서비스 분류
     ●어린이집 등 이용 아동수
     【표】어린이집 등 이용 아동수
     【그래프】어린이집 이용률의 추이
     ●대기 아동 문제
     【그래프】어린이집 대기 아동수의 추이
     【표】입소 신청자수의 추이
     【표】대기 아동수 100명 이상의 시구읍면
     ●모친의 취업 상황·육아휴직 상황
     【그래프】모친이 취업하고 있는 세대 비율의 추이
     【그래프】육아휴직률
     【표】어린이집의 시설수·정원·거주 아동수·거주율
     ●어린이집(인가 어린이집)의 동향
     【표】인가 어린이집 설치수의 내역
     ●기업주도형 보육의 동향
     ●인정 어린이집의 동향
     【표】인정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③주요 기업 동향
     ●어린이집의 개설 동향
     【표】어린이집 개설 등에 관한 각 사 동향
     ●보육사 확보에 관한 동향
     【표】보육사 확보에 관한 각 사의 대응
  (3) 베이비시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베이비시터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ACSA 회원에서의 사업소수와 등록 시타수
     【표】베이비시터 사업자에서의 1사업자당 매출
     ③주요 기업 동향
     【표】대형 보육 사업자에서의 베이비시터 사업의 전개 상황
     【표】베이비시터 서비스의 주된 매칭 사이트 일람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표】베이비시터의 이용 상황
   (4) 유아용품 렌탈서비스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품 렌탈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주된 유아용 렌탈 용품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용품 렌탈서비스의 이용 상황
     【표】주된 유아용품 렌탈사업자 일람

제3장 WEB 앙케트 조사

1.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개요
   (2) 회답자 내역
   (3) 회답자 속성-①연령대 ②거주지 ③취업 상황 ④가족 구성
2. 조사결과
   (1) 머터니티용 상품·서비스에 대해
     ①구입한 임부복
     ②임부복의 구입 금액
     ③임부복의 구입 업태
     ④이용한 머터니티 스쿨(운동)
     ⑤머터니티 스쿨(운동)에 소비한 금액
   (2) 출산 준비용품에 대해
     ①출산 준비용품의 구입자
     ②출산 준비용품의 구입 업태
     ③출산 준비용품의 구입 금액
   (3) 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스킨케어·케어 용품, 유아복에 대해
    ①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스킨케어·케어 용품, 유아복의 구입수
     ②유아 용품(젖병·공갈젖꼭지, 식기, 스킨케어·케어 용품), 유아복의 구입 업태
     ③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스킨케어·케어 용품, 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④젖병·공갈젖꼭지의 구입수
     ⑤구입한 유아용 식기
     ⑥유아용 스킨케어·케어 용품의 구입 상황
     ⑦구입한 유아복
     ⑧유아복의 구입 선정 시 중시 포인트
  (4) 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아기띠에 대해
     ①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아기띠 구입자
     ②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아기띠 구입 업태
     ③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아기띠 구입 금액
     ④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아기띠 구입 선정의 중시 포인트
  (5) 출산 축하에 대해
     ①출산 축하선물을 준 인원수
     ②출산 축하선물로서 받은 상품
     ③출산 기념으로 스스로 산 상품
   (6) 인터넷 쇼핑에 대해
     ①유아 상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②쇼핑 사이트 이용 시 자주 이용하는 단말
     ③인터넷 쇼핑의 활용 빈도
   (7) 육아 지원 서비스·상품에 대해
     ①육아 잡지의 독서 상황
     ②육아 지원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③이용 경험이 있는 유아 용품 렌탈 서비스
  (8) 육아 정보에 대해
     ①육아에 관해서 필요한 정보
     ②육아에 관해서 참고하는 정보원
     ③육아에 관한 앱 이용 상황
   (9) 유아 테크 용품의 구입·이용 상황

제4장 유아 관련 사업자의 개별 동향(기업개표)

(주)아카짱혼보, 아사히그룹식품(주), Aprica Children's Products 합동회사, (주)갓켄스테이플, 큐피(주), (주)구몬출판, 콤비(주), (주)DADWAY, (주)니시마쓰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피플(주), 피존(주), 브리오재팬(주), (주) 보네룬드, 산키쇼코(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제5장 유아 관련 사업자 리스트

<유아 관련 사업자 리스트>
(1) 유아 용품
(2) 종이 저귀·스킨케어 용품
(3) 분유·이유식
(4) 유아복·유아구두
(5) 유아용 완구
(6) 유아용 출판
(7) 보육원·어린이집·베이비시터
(8) 유아 용품 렌탈·리사이클
(9) 캐릭터 상품
(10) 유통
(11) 서적(부모를 위한 정보지/작명)
(12) 작명 서비스
(13) 유아용 스쿨
(14) 그 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