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6일 일요일

파칭코홀, 상권분석 - 파칭코 홀의 실천적 에어리어 마케팅(입지평가의 기초지식편2)/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2018년 2월에 풍속영업 등 규제 및 업무 적정화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파칭코 홀은 신기준기(新基準機)로의 교체비용을 부담하는 동시에 수익 저하에도 대응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모든 점포를 법률에 맞추어 대응하는 것은 현실적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향후는 점포의 「스크랩 앤 빌드(scrap and build)」를 적절히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입지 포텐셜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고도의 에어리어 마케팅이 필수입니다. 지난 리포트 「파칭코 홀의 실천적 에어리어 마케팅(입지평가의 기초지식편)」에서는 인구통계 및 GIS에 대한 기초지식을 해설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상권 범위의 설정방법」 및 「인구피라미드의 견해」와 같이 실무상 필요한 기초지식과 상권 특성이 파칭코 홀의 점포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국세조사의 개요 및 국세조사와 주민기본대장의 차이
·상권 범위를 설정할 시의 포인트
·인구피라미드에서 상권 특성을 파악하는 스킬
·주간인구의 활용 방법
·상권의 라이프 스테이지를 추측하는 방법
·최대 인구에서 상권 특성을 파악하는 스킬

리포트 취지

1. 국세조사에 대해
(1) 국세조사의 조사대상과 조사항목
(2) 주민기본대장과의 차이
(3) 근무지·통학지에 따른 인구
(4) 교통수단

2. 상권 범위의 설정
(1) 상권의 설정에 대해
(2) 고객 분포를 토대로 한 상권 설정
(3) 상권 설정의 포인트

3. 인구피라미드의 견해
(1) 인구피라미드의 견해
(2) 시니어형 상권의 사례
(3) 뉴타운형 상권의 사례
(4) 초도시형 상권의 사례
(5) 인구피라미드에 따른 상권 분류

4. 주간인구의 인구피라미드
(1) 시나가와역의 사례
(2) 다마플라자역의 사례
(3) 마이하마역의 사례

5. 상권의 라이프 스테이지와 파칭코 홀
(1) 고령화율에 의한 분석
(2) 교토쿠역의 사례
(3) 스미노에공원역의 사례
(4) 상권의 라이프 스테이지
(5) 거주 연수에 의한 분석

6. 3종류의 인구를 활용한 분석
(1) 최대 인구를 사용한 점포 분류
(2) 최대 인구를 사용한 점포 분류(상위 그룹의 예)
(3) 최대 인구를 사용한 점포 특성의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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